-
-
명사들이 다시 쓴 무지개 원리 : 실천편
차동엽 지음 / 위즈앤비즈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작년 중순쯤인 것 같다. 서점에서 자기계발서적으로 몇 권의 책을 고르던 중에 우연히 흰색 바탕의 작은 책 하나가 눈에 띄었다. ‘무지개 원리‘라는 책이었다.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책이면서, 출퇴근 때 읽을 수 있을 분량의 책으로 보였기에 고민하지 않고 선택했다. 이 책은 저자가 인생에서 경험했던 노하우와 연구해왔던 교육 방법들을 7가지의 원리로 정리하여 여러 가지 일화와 법칙을 통해서 설명했다. 그동안 자기계발서적을 여러 권 읽어오면서 느꼈던 것들을 이 작은 책 한 권으로 명확하고 분명하게 정리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인상깊은 책 중에 하나다. 이 후 무지개 원리의 실천편인 이 책이 출간되었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도 기대감이 생겼다. 반면에 이슈가 되었던 ’시크릿‘이나 ’꿈꾸는 다락방‘ 등의 서적들이 베스트셀러가 되자 실천편, 실천법 등의 수식어를 달고 연달아 후속편이 출간되었기에 이 책도 그러한 흐름을 마케팅으로 이용하여 나온 책 중에 하나가 아닐까라는 우려도 생겼다. 하지만, 나로써는 무지개 원리가 인상 깊었던 만큼 실천편을 그냥 지나칠 수는 없었다. 결국, 조심스러운 기대감을 갖고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203페이지의 분량으로 일곱 개의 무지개 원리에 해당하는 명사들의 인생담과 체험담을 담아놓았다. 일곱 명의 명사로는 현대건설 대표이사 김중겸, 삼성SDS 대표이사 김 인, 2009 미스코리아 선 차예린, 제32대 충청북도지사 정우택, MBC 라디오 ‘지금은 라디오 시대’ DJ 방송인 최유라, 하늘스포츠의학크리닉 원장이자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 주치의 조성연, 대구카네기연구소 소장 이규석의 일곱 분들이 등장한다. 각 장마다 명사 멘토링 이후에는 실천 가이드와 실천 도우미라는 항목을 두고 독자 스스로 점검하고 실천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은 ‘무지개 원리’보다도 더 쉽게 몰입하며 읽어나갈 수 있었다. 명사들의 역경을 이겨낸 인생담과 무지개 원리의 체험담이 1인칭으로 생생하게 이야기되고 있기에 이론이나 원리, 법칙 등을 떠나서 마음에 더 와 닿았다. 개인적으로는 뒤편에 부록처럼 수록되어진 독자들의 체험수기가 좀 더 인상 깊었고 이 책의 가치를 더욱 크게 했다는 생각도 들었다. 명사들의 이야기들에서 고개를 연신 끄덕이며 이전에 읽었던 무지개 원리를 되새겨보기도 했지만, 독자들의 체험수기를 읽어나갈 때는 마치 나와 내 주변의 이야기가 투영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만큼 공감대가 느껴졌다. 역시나 명사들보다는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가 좀 더 가깝고 쉽게 공감되어지는 것은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무지개 원리’를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이 책을 먼저 읽은 후에 ‘무지개 원리’를 읽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딱히 순서는 상관없겠지만, 그만큼 생생한 이야기에 진심과 감동, 조언과 교훈이 담겨져 있기에 이 책을 통해서 동기를 부여하고 ‘무지개 원리’를 통해서 구체화한다면 좀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무지개 원리’를 읽고도 긍정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거나, 현재 자신의 삶이 너무나 힘겹고 막막하다면 이 책을 읽고 동기를 부여하여 자신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를 권한다. 이 책에 인물들의 인생처럼 막막한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시작한 작은 도전이 반드시 기회를 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