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브레이킹 - 가슴 떨리는 도전
조일훈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넷 브레이킹’은 기존에 단단하게 유지되었던 네트워크 안에서 스스로 만족하며 안주하거나 그 안에서 쉽게 실망하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네트워크를 깨버리고 변화를 수용하며 역동적으로 대처하여 새로운 질서와 네트워크를 재창조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기존에 구축해놓은 단단한 네트워크 안에서 변화를 거부하고 지속하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기업들이 결국은 무너지거나 큰 손실을 본 사례는 많다. 반면에 그러한 틀을 깨고 변화를 수용하여 역동적으로 대처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토대로 적극적으로 실행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작은 기업에서 거대 기업으로 역전의 성공 드라마를 이루어낸 기업들도 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서 우리는 변화를 대처하는 방법과 변화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을 교훈으로 삼아야한다.  

 

1장 당신이 모르는 세상
2장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 것부터
3장 창의성의 비밀
4장 빠꼼이와 또라이
5장 뒤집는 게임을 하라
6장 불멸의 꿈 

 

이 책은 위와 같이 총6장의 큰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사람들이 세상의 흐름과 변화를 이해하여 그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는 혜안을 키우고 이를 통해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를 희망한다. 이렇듯, 급변하는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는 현실 흐름을 키우고 세상의 변화에 대한 폭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상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인생에 대한 전략을 짜서 로드맵을 구성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나 직장에서 자신에 대한 현실오류와 착각에 빠져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함정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금 우리에게는 변화를 수용하고 사소한 것에서부터 적용하고 시작할 수 있는 용기와 행동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실제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서 이러한 상황에 쉽게 빠지는 현대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인생의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조언을 하고 있다. 또한 여러 위인들과 유명인들의 일화와 성공사례를 통해서 감성이 중시되는 21세기에 필요한 창의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한다.  

 

우리는 현대문명의 네트워크를 따라 그 속에 수많은 기회와 가치가 숨어있음을 인식하고 준비해야 한다. 변화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준비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간의 차이는 너무나 크다. 우리는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 속에서 변화를 피해 안주하려는 소극적인 사람이 아닌 변화에 당당히 맞닥뜨리고 대응하여 성공을 향한 기회를 선취할 수 있는 ‘넷 브레이커’가 되어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