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타임 - 당신의 두뇌 에너지가 가장 충만한 시간
베레나 슈타이너 지음, 김시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현대인들은 바쁘게 살아간다. 단순히 신체적인 바쁨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바쁨에 여유를 즐길 물리적인 시간과 더불어 정신적인 여유조차 생각하기 힘들다. 사람들은 쉴 틈 없이 일하는데도 업무적으로 늘 시간이 부족하고, 개인적인 여가를 즐기기 힘든 상황을 사회적인 통념처럼 받아들이며 산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이 시간 관리에 대한 자기계발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고, 한때는 아침형 인간이라는 단정적 유형이 유행이 되어 개인적인 실천과 더불어 대기업에서 실제 업무시간에 활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단순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간 계획표를 세운다고해서 실질적으로 일의 능률이 올라가거나 여유 시간이 많아지지도 않는다. 아침형 인간이라고 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알맞은 유형도 아니다. 사람에 따라 저녁형 인간도 있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유형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기업에서 적극 활용했던 아침형 인간은 그다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시범 운영에 그쳤다. 그렇다면 정말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해결책은 없을까? 이러한 의문에 이 책이 관점을 바꿔 적절한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다. 
 




프라임타임이란 에너지가 충만하고, 집중력이 최고조인 시간을 말한다. 우리는 단순히 물리적인 시간관리가 아닌 에너지의 관점에서 접근한 프라임타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사람마다 이러한 프라임타임을 가지고 있고, 사람에 따라 주기도 달라질 수 있다. 자신의 프라임타임 주기를 알고 그 주기에 맞춰 적절한 일의 분배가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말하는 시간 관리도 이러한 프라임타임에 맞춰서 계획할 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진정한 시간관리가 가능해진다. 이 책은 이러한 프라임타임에 대한 인식과 실제 자신의 프라임타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여러 방법과 체크표를 제시한다. 파악된 프라임타임을 기준으로 최적의 계획을 세우고 지속하는 방법, 프라임타임의 상승기와 하강기에 따른 적절한 휴식과 효과적인 활용법, 하루를 프라임타임에 따라 세부적으로 계획하는 방법도 제시하고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참고하여 실제 적용해볼 수 있다.  
 


이 책은 287페이지 분량으로 크게 3장으로 나누어 10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1장 최적의 에너지를 느껴라 : 일주일의 에너지 리듬으로 평생을 살게 된다
1. 아침형인간이 되려는 강박증을 버려라
― 시간형 찾기 : 아침형인간과 저녁형인간
― 프라임타임 찾기 : 파도를 타듯 에너지 리듬을 타라
― 90분 리듬 그래프 : [무조건 열심히]는 계획이 아니다

2. 완벽한 하루는 휴식으로 완성된다
― 카페인 타이밍: 그까짓 커피 한 잔으로 다 망칠 작정인가
― 번아웃 현상 : 논스톱 에너자이저는 빨리 닳는다
― 일일 시간표 짜기 : 일정이 아니라 리추얼로 엮어라
― 업무 시간표 짜기 : 난제들은 오전에 도전하라
― 낮잠 타이밍 : 책임이 막중할수록 처칠의 낮잠을 챙겨라

3. 결국 당신은, 일주일의 리듬으로 평생을 산다
― 주말 시차증 피하기 : 주말에는 전 우주가 논다
― 노는 일요일 프로젝트: 일요일에는 무위도식하라
― 다이어리 전략: 전체를 꿰뚫으려면 메모하라
― 아이젠하워 모형 : 항아리에 큰 돌멩이부터 넣어라
―일주일시간표 짜기 :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라

4. 불면은 고쳐야 하고, 고쳐질 수 있다
― 적정 수면량 : 아인슈타인은 바보보다 더 많이 잤다
― 수면법 특강 : 잠자리 술 한 잔은 숙면의 적이다
― 숙면의 기술 : 슬립게이트와 포비든 존을 느껴라
― 생체시계 듣기 : 자명종보다 5분 먼저 일어나라

2장 당신의 프라임타임을 지켜라 : 실질적인 성과는 프라임타임에 일어난다
5. 긴장감은 가지되 긴장하지 않는다
― 에너지 활성화: 긴장은 천적이고 사랑은 엔진이다
― 에너지-긴장 그래프 : 카페인과 니코틴을 멀리하라
― 캄에너지 찾기: 해로운 에너지는 피해라
― 플로우 트레이닝 : 누가 뭐래도 내 페이스로 질주하라
― 레드라인 지키기 : 에너지가 없을 뿐 능력은 충분하다

6. 시간을 디자인하면 창의력이 폭발한다
― 좌뇌형과 우뇌형 : 논리적인 X맨과 직관적인 Y맨
― 알파파와 베타파 : 따로 사고하지 말고 알파파로 직관하라
― 알파 상태 트레이닝 : 토막잠이 해결책이다
― 업무의 모듈화: 직행(논스톱)보다 완행(스톱)이 지름길이다

7. 에너자이저가 리더가 된다
― 기분-에너지 그래프 : 에너지로 기분을 조작하라
― 에너지 업그레이드 : 군것질을 끊고 운동을 시작하라
― 휴가 계획표 짜기 : 휴가는 권리가 아니라 의무다
― 에너지 전염도 측정 : 사회적 에너지는 기하급수적이다
― 에너자이저 지수 측정 : 조직의 에너자이저가 되어라

3장 철저한휴식으로재충전하라 : 쉴 틈 없이 일할수록 성공은 멀어진다
8. 제로-스트레스를 선언하라
― 속도 집착의 결과 : 스트레스는 습관성이다
― 스트레스 이완법 : 호흡으로 당신의 심장 박동을 조절하라
― 운동 해소법 : 적당한 운동은 최고의 휴식이다
― 맞춤형 휴가 : 긴장의 종류에 따라 휴가법도 다르다
― 부정적 태도 교정법 : 스트레스는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함정이다

9. 모든 해답은 내 안에 있다
― 삼색 에너지 : [나]는 [관계]속에서 [발전]해야 행복하다
― 기피 과제 해결법 : 헤세처럼, 니체처럼, 가드닝에 입문하라
― 커미트먼트 : 가능성을 찾지 말고 [가능하다]고 선언하라
― 현실적 낙관주의자 : 낙관은 미래에 대한 대담한 용기다

10. 버리는 시간이 아니라 꿈꾸는 시간이다
― 자기 효과 : 당신의 한계선은 당신이 그은 것이다
― 실현하는 힘 : 루비콘 강을 건너라, 실행을 선언하라
― 시각화 트레이닝 : 사진처럼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라
― 큰 꿈의 마법 : 당신의 오늘은 어제 당신이 꾼 꿈이다 

 


이 책을 읽어가면서 그동안 사회생활을 하면서 너무나 막연하게 살아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거나 계획표를 작성하기도 했지만,  실질적으로 지속하기가 힘들었다. 더욱이 기대했던 효과를 보지도 못한 채 포기해 버리고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아가 버렸다. 이러한 경험을 해왔기에 이 책의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조언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고, 개인적으로 이러한 프라임타임을 종종 경험해오고 있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간혹, 몇 일 동안 고민하며 해결하지 못하던 업무가 갑작스럽게 10분만에 해결되거나, 생각지도 못한 짧은 순간에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고, 몇 일이걸려야 끝나는 업무를 몇 시간만에 끝내는 등의 경험을 적지않게 해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순간이 아마도 내게는 프라임타임의 최고조 시간대가 아니였나라는 생각이든다. 프라임타임을 오래전에 인식하여 시간 계획을 세워왔다면 일의 능률을 몇 배로 올리고, 개인적인 휴식 시간과 여가 시간도 늘릴 수 있었을 것이다.

 

 
 

이제는 24시간에 초점을 맞춰 계획을 세우지 말고, 프라임타임에 맞춰 세워야 한다. 막연히 주변에서 추천하는 아침형 인간, 저녁형 인간에 귀가 솔깃하지말고 자신에게 맞는 기상 시간과 수면 시간을 찾아서 활용해야 한다. 직장인의 평균 프라임타임인 오전9~12시는 하루 중에 최고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이 시간을 웹서핑, 이메일 체크, 회의 등으로 낭비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업무시간 활용은 결국, 해결하지 못하는 업무만 쌓이게 하는 원인이 될 뿐이다. 프라임타임은 오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후에도 다시 찾아온다. 점심시간에 무심코 섭취하는 카페인이나 니코틴은 오후 시간을 힘겹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커피와 담배를 포기하고 낮잠이나 산책으로 새로운 여유를 찾는 현명함을 길러야 한다. 오전 프라임타임에 커피 한잔의 카페인 섭취는 상승기에 위력을 증가시켜줄 수 있다. 위와 같은 프라임타임의 인재형으로 거듭날 수 있는 여러가지 전략을 여러 가지 사례와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서 세부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이 흥미로운 것은 휴식에 대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지침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연 우리가 그동안 휴식이라는 이름으로 보내왔던 시간이 진정으로 자신에게 휴식이 되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휴식으로 인한 재충전은 프라임타임의 리듬을 정상화시킨다. 일주일에서 휴식을 위한 토요일과 일요일의 활용은 이러한 리듬을 유지하고 최상의 컨디션을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따라서 어쩔 수없이 처리할 일이 남아있다면 가급적 토요일 오전의 프라임타임을 활용하여 마무리하고, 이후는 여가를 즐기는 등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일요일은 반드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다음 일주일을 위한 확실한 투자가 된다. 이 부분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조금 더 심각하게 생각하여 휴일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일상생활에서 전략이 필요하듯이 휴식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막연하게 시간을 흘려보내게 되고 결국, 휴식이 아닌 피로로 다음 한주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전략과 실전지침도 자신의 프라임타임과 영향을 미치는 핵심 성향을 파악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이러한 모든 전략을 활용하기 위하여 자신에 대한 프라임타임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각각의 체크표와 리스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것을 통해서 자신의 프라임타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파악된 자신의 프라임타임과 여러 가지 성향은 다양한 변수의 방해요소를 제거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프라임타임을 고려하지 않은 시간에 하는 일은 시간 때우기만 될 뿐이다. 일의완성도와 능률을 좀 더 올리기 위해서 시간을 추가하여 계획을 세우거나, 밀린 일을 하기 위해서 휴식 시간에 일을 분배하는 악순환에서 벗어나야 한다. 무조건 열심히, 많이 한다고 해서 능률이 오른다는 생각은 버려라. 이렇게해서 성과를 올렸다고 해도 이것이 생체리듬의 균형을 깨고 언젠가 자신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다. 결국, 시간 관리가 아닌 에너지 관리가 해답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체리듬(에너지, 프라임타임, 휴식)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생활해나간다면 하루하루를 활기차고 보람있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것이 행복한 삶으로 가는 길 중에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이러한 면에서 이 책이 사람들에게 좀 더 현명하게 인생을 설계하여 효과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가 되어주리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