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미의 반란 - 우리가 몰랐던 직장인을 위한 이솝우화
이솝.정진호 지음, 오금택 그림 / 21세기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IMF를 이겨낸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요즘과 같은 무한경쟁시대에 경제적 어려움까지 겹친 현실은 평생직장이라는 벽을 허물어버렸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이 자기계발서와 처세술, 성공과 관련된 책들의 출판과 판매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평소에 독서를 하지 않는 직장인들조차도 처세술, 자기관리와 같은 책들을 한두 권 이상은 자발적으로 접했을 것이다. 이 모든 노력은 직장에서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일개미의 반란”도 직장인들의 생존력을 높여주기 위한 지침서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일개미의 반란이라는 제목으로 직장인의 생존법을 역설적으로 표현했다. 이 책은 우리가 어렸을 때 한번쯤은 접해봤던 이솝우화를 현대 직장인의 생존 법칙에 적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풀어나갔다. 실제 이솝우화는 2600년 전 노예 신분이었던 이솝이 노예사회와 노예들의 생활을 빗대어 만든 것이기 때문에 잔인하고 무섭기까지 한 이야기다. 다소 비약적이긴 하지만, 노예사회와 노예라는 상관관계에서 오는 이솝우화의 깨달음이 회사와 직장인이라는 상관관계에도 적용이 된다는 것이 기발하기도 하고 때론 씁쓸하기도 하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각 장마다 20여개 이상의 생존법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생존하기 위해 해서는 안 될 행동

; 직장에서 주의해야할 일반적인 일부터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들을 이야기한다. 또한 자신의 위치를 인지하는 법과 조심해야할 상사와 간부들에 대해 조언해준다.

2장 먼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사람 읽는 기술’

;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과 해가 되는 사람을 구분하는 법, 상대에 따른 상황 대처법과 기회를 만드는 법 등을 조언해준다.

3장 생존하기 위한 ‘공격의 기술, 방어의 기술’

; 직장에서 생존을 위해 방어를 해야 할 때와 공격을 해야 할 때를 제시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과 맞닥뜨렸을 때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행동요령 등을 알려준다.

4장 꼭 기억해야 할 ‘직장의 법칙’

; 시대적 흐름에 맞춰 직장인으로서 잊지 않아야 할 행동 및 지혜를 알려준다.

 

이 책은 각각의 생존법칙을 제목으로 구성하고, 그 밑에 관련 있는 이솝우화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뒷장부터 실제 현실의 직장 생활을 이야기함으로써 우화의 깨달음을 적용하여 생존법칙을 설명한다. 생존법칙마다 나오는 칼라삽화는 글의 이해를 돕고 색다른 재미도 안겨준다.

  

각 생존법칙마다 별도로 정리하는 부분을 둔 것이 그 법칙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께가 있는 책이지만, 삽화와 여백을 살린 여유로운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시간적인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솝은 사악한 사람을 ‘여우’, 비열한 사람을 ‘늑대’, 한심한 사람을 ‘당나귀’로 비유했다. 이 책에서는 ‘여우 같은 상사’, ‘늑대 같은 동료’, ‘당나귀 같은 부하’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직장 생활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위와 같은 비유를 어느 정도 공감할 것이다. 이런 인물들을 만났을 때 감정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다면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는 것과 더불어 여유로운 직장 생활이 가능하다. 직장 생활도 항상 나쁘기만 하거나, 항상 좋기만 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이러한 생존법칙을 깨닫고 있다면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하게 되더라도 흔들림 없이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직장에서 성공하는 처세의 본질은 ‘공생의 지혜‘라고 했다. 아무리 무한경쟁시대라고 이야기해도 ’공생의 지혜‘가 없다면 결국 자신의 자리도 오래가기 힘든 것이다. 동료와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기회가 있을 때 베푸는 것도 또한 생존법칙이다. 이 책의 지혜가 직장 생활을 오래한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모두에게 지침서로써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 모두가 원할 때까지 승승장구하며 살아남아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기를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