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를 가지고 싶어 한다. 말하기 능력은 성공과 인간관계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제공하는 유용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남다른 말하기 능력을 가진 사람이 소수인 것을 보면 말하기 능력이 타고나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는 말하기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실생활에서 단련되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희망적이지 않은가? 노하우를 알고 단련한다면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사람도 충분히 뛰어난 말하기 능력을 가질 수 있다. 나를 비롯해서 이 책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말하기 능력에 대한 부족함을 이미 스스로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이제 그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희망적인 법칙에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활용하여 단련해야 할지 배워볼 차례다.

 

 

이 책은 교제편, 대화편, 감정편, 설득편, 강연편, 토론편, 협상편, 면접편이라는 실용적인 관점에서 챕터를 나누어 노하우를 소개했다. 이처럼 목적에 맞게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상황과 목적에 따라 해당 장을 먼저 읽어도 좋은 구성이다. 

 

1. 교제편 : 끌리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현명하게 거절하는 방법, 속담과 격언을 활용하여 말하기 매력을 높이는 방법,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적에 달콤함을 가미하는 방법, 좋은 말을 하는 요령, 난처한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자조 활용법, 유머의 활용, 사과의 요령 등 대인관계를 맺거나 유지할 때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노하우를 안내한다.

 

2. 대화편 : 말하기 기술을 익히면 대화가 즐겁다

칭찬의 요령, 인사 활용법, 목소리 관리방법, 매력적으로 말하기 위한 주의사항, 타인의 입을 빌려 묻는 방법, 효과적인 질문법, 경청방법, 말을 잘하기 위한 연습법 등 대화의 물꼬를 트고 입담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들을 안내한다.

 

3. 감정편 : 감미로운 말이 사랑을 키운다

찬사를 활용하는 방법, 효과적으로 고백하는 방법, 싸울 때 주의사항과 화해할 때 유용한 방법, 잔소리를 대체하는 말하기 방법, 언어예절 등 이성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줄 수 있는 말하기 노하우를 안내한다.

 

4. 설득편 : 뛰어난 말재주가 백만 명의 군사보다 낫다

기교를 활용하는 방법, 설득에 앞서 이해를 활용하는 방법, 통하는 자극요법의 원칙, 설득을 위한 덫, 비위 맞추기, 상대를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방법, 설득의 세 가지 유형 활용법, 감정요소 활용법, 초점을 상대에게 옮기는 방법 등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말하기 전략을 안내한다.

 

5. 강연편 : 대중 앞에서 말하기는 하나의 공연예술이다

강연초반에 청중의 귀를 사로잡는 방법, 몸짓 활용법, 매력적인 어휘 활용법, 3분 연설법, 공감 유도법, 말실수를 만회하는 묘책, 끝맺음 전략 등 자신이 전하려는 주제를 청중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연설의 기술을 안내한다.

 

6. 토론편 : 논리적인 말은 토론의 비밀 무기이다

필수인 사전준비 방법, 분석을 위한 듣는 법, 선제공격법, 우회법, 딜레마 추론 활용법, 비유와 유추 공격법, 상대의 궤변을 궤변으로 막는 방법, 주도권을 잡는 방법 등 토론에서 이기기 위한 적절한 노하우와 전략을 안내한다.

 

7. 협상편 : 협상 테이블에 올리는 말에 따라 결과가 바뀐다

상대의 허를 찌르는 전략, 의중파악을 위한 직설화법, 인내 전략, 물러서는 전략, 미끼 놓기, 심리적인 강약 활용법, 상대의 이익 언급 전략, 스토리를 이용한 전략 등 유리한 협상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안내한다.

 

8. 면접편 : 말로 자신을 보여주어야 취업의 문이 열린다

예의바른 인상을 남기는 방법,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말하기 방법, 면접말하기의 주의사항, 면접관의 함정에서 특히 조심해야 할 문제들, 간결하게 말하는 방법, 위기에서 자신을 변호하는 방법 등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전략과 노하우를 소개한다.

 

 

말하기 능력이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개선되어 발휘되는 것은 아니다. 머리로만 알고 실전에서 부딪히며 활용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책에서 전하는 노하우를 실전에서 인지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여러 번 거쳐야한다.

단번에 되지는 않을지라도 저자가 상황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를 상세하게 안내하기 때문에 몇 번의 경험을 하다보면 이해와 적용이라는 실전 활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렇게 반복되어 단련이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말하기 능력은 일취월장된다.

 

 

대인관계에서 말하기에 대한 어려움을 느낄 때, 호감이 가는 상대나 이성의 마음을 얻고자 할 때 이 책의 교제편, 대화편, 감정편을 참고하자.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에서 실무적인 말하기의 도움을 얻고자 한다면 설득편, 강연편, 토론편을, 면접을 앞둔 사람이라면 마지막장의 면접편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 담긴 말하기 전략들은 중요한 상황에 따라 분류되어 있지만, 한편으로 모든 노하우들이 일상생활의 흐름에서 빈번하게 요구되는 것들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주변 가까이에 두고 이 책에 담긴 상황을 마주할 때마다 매순간 참고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활용하며 매력적인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