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량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관심이 많아졌던 분야가 심리학이다그래서 유명한 심리학자들의 이야기를 쉽게 풀어낸 책들을 찾아서 읽곤 했었다그렇게 호기심에서 읽기 시작한 심리학책들이 하나둘 쌓이다보니 핵심이 정리되어있는 요약본 같은 책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책이 있다면 내가 읽고 좋았던 내용들을 쉽게 꺼내볼 수 있고내가 깨달았던 이해에 대한 깊이를 확인하거나 잘 못 이해한 점을 되짚어볼 수 있다더불어 그 때의 깨달음을 잊어버리는 안타까움도 방지하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든다개인적으로 이 책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생겼던 것은 위와 같은 이유다물론나와 같은 이유 이외에도 입문자들에게는 다소 어렵거나 지루할 수도 있는 심리학을 포괄적이면서 좀 더 쉽게 접근해볼 수 있다는 면에서도 이 책은 유용해 보인다.

현대인들이 심리학에 관심을 많이 갖는 것은 본질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나름의 팁을 얻고자하는데 있을 것이다성공적인 삶이라는 것이 경제적인 성공일 수도 있고가족과 친구직장 등 수많은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일 수도 있다누군가는 자신의 부정적인 상황을 이겨내기 위한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그런 면에서 심리학은 삶을 보다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소중한 팁이자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저자가 30년 동안 1만 권의 독서에서 찾아낸 심리학자들의 인간 탐구 명언들 중에서 700개를 선별하여 엮어놓은 것이다총 5가지 파트로 분류하여 각 파트와 관련 있는 심리학자들의 명언들로 구성되어 있다각 심리학자별로 한 페이지 정도로 그들이 탐구했던 심리학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이후 그와 관련 된 명언들을 발췌하여 한 문장한 문장 수록했고각 문장 바로 아래에는 원문인 영문도 함께 수록했다단순히 명언만 나열하듯 엮은 것이 아니라 사이사이에 심리학자와 관련된 이야기와 더불어 저자의 이해와 조언도 공유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각 파트에 담긴 명언들을 읽다보면 무의식과 잠재력행동심리학사회심리학심리치유와 마음챙김관계와 대화법에 관한 심리학적 지식을 고찰해볼 수 있을 것이다그들이 남긴 명언들은 많은 시간과 공이 들어간 심리학적 연구의 결과이자 지식에서 나온 발언들이다이와 같은 다양한 인간 심리학 관련 이야기들을 쉽고 간결하게 핵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것이 이 책의 강점이다비록 각각의 심리학 지식들의 세부적인 이야기들을 알 수는 없지만수많은 인간 심리학 지식을 한 권으로 이해해볼 수 있는 요약본 같은 책이다더불어 관련해서 좀 더 관심이 있다면 책에 나와 있는 해당 심리학자를 인덱스 삼아서 찾아본다면 수월할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무엇을 부족하다고 여기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P112-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라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외적인 원인은 바꿀 수 없지만 목적은 마음먹기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성공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P115-

세상에 정상적인 사람이 있다면 그건 당신이 잘 모르는 사람일 뿐이다. -116-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면서 제목의 어휘 자체가 자주 언급된 적이 있다이 책은 프로이트융과 함께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지는 심리학자이자자기계발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바탕으로 한다그는 열등감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라고 조언하고부모들에게는 아이들을 어떻게 양육해야하는지기성세대는 새로운 세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지 조언했던 심리학자이다.

우리가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영화나 소설 속 주인공처럼 특별하거나 위대한 용기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아들러가 조언했듯이 단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인생에서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문제들을 직시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할 뿐이다.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라 합리화하는 존재이다. -P162-

인간은 자신의 의지나 신념으로 행동하는 동물이 아니다인간은 상황에 따라 행동하며경우에 따라서는 자의신념 모두 상황에 따라 바꾸는 동물이다. -P163-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레온 페스팅거는 인지부조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 결과를 세상에 내놓았다그는 이를 통해서 사람은 보이는 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믿고 싶은 것을 본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옷가게에서 옷을 입어보라고 권유하거나 마트에서 시식행사를 벌이는 것도 소비자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서 인지부조화 현상을 이용한 전략이라고 한다.

사람은 자기합리화에 익숙하다안 좋은 결과를 타인과 환경 탓을 하며 합리화하곤 한다자기 보호를 위한 본능일 수 있지만합리화가 반복되고 스스로에 대한 반성이 없다면 다음에도 똑같이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감성지능은 성격인성성숙도도전의식은 물론 대인관계윤리관소통력을 가리키는 비기술적인 자질을 모두 일컫는다. -P291-

감성지능은 감정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며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해 그들과 일을 잘해나가는 능력이다. -P292-

선천적으로 타고난 IQ와는 달리, EQ는 살아가면서 폭넓게 학습할 수 있다. -P293-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경영사상가인 대니얼 골먼은 ‘IQ’가 아닌 ‘EQ’라는 개념을 만든 사람이다그는 사회생활에서는 IQ보다 EQ인 감성지능이 더 중요하며, EQ는 학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버렸다.

우리나라에서도 한 때 IQ가 중요시되던 시절이 있었지만지금은 EQ가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감성지능인 EQ는 공감능력이자 타인과의 믿음신뢰도를 쌓는 기술인 셈이다문제해결에 있어서 IQ도 중요할 수 있지만, EQ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다행히 EQ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기에 관심을 갖고 계발해나가야 한다.


  

태어나면서부터 생이 다할 때까지 매순간 수많은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인간이기에 행복은 긍정적인 관계 속에 답이 있지 않을까싶다긍정적인 관계는 심리적인 행복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성공에도 중요한 시너지가 된다이와 같은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거나 유지하려면 타인과 함께 자신 스스로도 잘 알아야한다이 책에 요약된 다양한 심리학 지식이 타인과 자신에 대한 성찰을 위한 소중한 단서를 제공해줄 것이다.

이 책은 인간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접해왔던 사람들에게는 요약본과 같은 책이자입문자들에게는 이해를 위한 접근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배경을 만들어주는 책으로써 추천하고 싶다순서대로 읽어도 괜찮고원하는 파트를 선별해서 읽어도 괜찮은 책이다손에 닿기 쉬운 위치에 놓고 생각날 때 아무 페이지를 펼쳐서 한 꼭지를 읽고 잠깐의 사색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이를 통해서 보다 나은 관계를 넘어서 행복한 삶을 위한 나름의 깨달음과 팁을 얻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