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깨감 스토리텔링 서술형수학 3-1 - 2013년 즐깨감 서술형수학 시리즈
박현정 외 지음,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부터 1,2학년 아이들의 교과서가 바뀌었다. 

수학 교과에서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스토리텔링 수학이라는 것이다.

우리 시대에는 단답형이다가 조금씩 서술형으로 바뀌다가 이제는 스토리텔링 이라고 한다.

학부모로서 이렇게 교과가 바뀔때마다 불안감이 커져만 간다.

그럴때는 이렇게 교재를 미리 만나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아이가 싫어하는 수학이지만 즐깨감과 만나면 조금은 달라진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쉽게 쉽게 풀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주 재미없어 하지는 않는다.

우선 이제껏 출간되었던 즐깨감 시리즈들처럼 이 책도 어렵거나 지루해 보이지 않는다. 

사람의 첫인상처럼 이 부분이 상당히 아이들에게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다.

이미 나온 아담했던 즐깨감과 다른 부분은 판형이 상당히 크다는 것이다.

책의 구성을 살펴 보면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교과서 대표 유형, 교과서 유형 연습, 창의서술형 문제.

우리 아이들은 서술형이 나오면 일단 당황한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단계인 듯 보이는 '교과서 대표 유형' 부분이다.

서술형 답안 완성하기가 옆 페이지에 있어서 아이들이 빈칸을 채워 가면서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는 지 알 수 있다.

이런 과정없이 바로 서술형 쓰기가 나오면 십중팔구 그냥 넘어가려고 한다.

이렇게 칸을 채우는 과정도 모두 읽지 않고 답만 채우고 넘어가기도 하는 아이들이니 말이다.

이 방법을 머릿속에서 잘 이해시키면 다음에 나오는 문제들을 그래도 조금은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치는 목적은 아마도 마지막에 나오는 창의서술형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닐까 싶다.

서술형이면서 창의적인 문제들.

답란이 텅 비어 있는 상황을 본 아이가 입을 벌린다.

아직 익숙치 않은 풀이 과정 쓰기에 더하여 풀어 나가는 설명까지 ......

우리 아이는 10점 만점에 몇 점을 맞을 것인가?

엄마가 채점하는지라 왠지 후하게 매겨지는 점수다.

이 책이 아이에게 즐거움과 깨달음과 감동을 주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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