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누구 편이야? 책 읽는 습관 3
고수산나 지음, 유명희 그림 / 꿀단지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많이 공감할 만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일단 생각나는 것이 우리 아이들이었다.

우리 집은 삼형제다.

그래서 짝이 맞지 않는 관계로 막내에게 형들이 매일 묻는다.

"넌 누구편할래?"

그럼 막내는 그 때 그 때 기분에 따라서 큰 형 편이 되었다가 작은 형 편이 되었다가 한다.

가끔은 형 둘이서 한 편이 되어서 막내 아이를 공격(?)하기도 한다.

책 속의 주인공은 다인이는 새로 짝을 정할 때 장난꾸러기 경환이나 발달 장애가 있는 기영이와 짝이 되지 않기를 빌고 있었다.

하지만 다인이의 바램과는 달리 기영이와 짝이 된 다인이는 투덜거리면서 기영이와 말도 하지 않는다.

앞으로 있을 학예회에서 수화 노래를 하자는 의견이 모아지고 춤을 추자는 자신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은 기영이에게 다인이는 심술궂게 군다.

다른 것도 잘 모르는 아이가 수화까지 배운다고 못마땅해하는 다인이의 마음처럼 기영이가 수화를 배우는 속도는 느리기만 하다.

어느 미술 시간, 과학 상상화를 그리는 데 아이들은 다인이의 그림과 경서의 그림을 놓고 편이 갈린다.

다인이는 실수로 경서의 그림에 물을 엎지르고 다른 아이들은 모두 다인이가 일부러 그랬다고 의심을 한다.

그 때 기영기가 나서서 다인이를 변호해준다.

다인이는 기영이가 고마워서 다음 날부터 수화를 가르쳐주고 잘 할거라고 믿어준다.

기영이는 연습장에 수화를 그려놓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자기의 편이 있다는 사실은 든든한 버팀목이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가 어떤 잘못을 해도 자기의 편이 되어줄 수 있는 영원한 자기편이라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기영이가 다인이를 믿어주고, 다인이가 기영이를 믿어주는 모습에서 보듯이 몇 명이라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게 보이지 않는다.

이 책은 뒤에 '책단지 선생님의 어린이 독서 교실'이 있어서 든든하다.

책을 다 읽고 나서 책 속의 인물 탐구, 주제 탐구, 배경 지식 더하기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책 속에 바보 온달과 평강 공주가 나오는 데 아이들이 배경 지식으로 갖고 있지 않으면 책을 이해하기에 조금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책 뒤에 있는 배경 지식 더하기도 참 맘에 들었다.

동화도 있고 독후 활동도 풍족하게 할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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