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줄리엣의 사랑 - 레오나르와 줄리엣의 특별한 이야기 2
아네스 라코르 지음, 김희경 옮김, 릴리 스크라치 그림 / 키다리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따로 또 같이>>

 전편인 레오나르와 줄리엣의 특별한 이야기 1의 <미용사 레옹의 행복>은 아이들에게 특별한 재미와 감동을 주었다. 담담히 쓰내려가고 있는 레옹의 이야기를 통하여 행복이라는 것도 생각하고 레옹의 해피엔드도 참 좋았다. 어릴 때의 유일한 친구이자 도움을 준 레옹과의 결혼식을 앞두고 그렇게 헌신짝을 버리듯 떠난 줄리엣에게는 같은 여자도 비난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에 2편은 줄리엣의 이야기라고 하기에 비극적인 결말을 예측하기도 하였다.

 

 아주 유명한 연애 소설가가 된 줄리엣은 고민이 하나 있었다. 부자도 되고 많은 청년들로부터 선물을 받는 그녀는 오만하기까지 하였다. '이런 내가 예상한 것처럼 비극적이도 않고 오히려 더 좋다고 할 수 있잖아.' 그런 여자에게 부족한 것은 오로지 사랑하는 사람이 없다는 거였다. 뽀루지 하나로 고민인 줄리엣은 피부관리실의 솔랑주의 말을 듣고서야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았다. 그녀가 좋아하는 마늘 소시지를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긴 입냄새 때문이라니! 역시 서양적인 관점이지만 마늘이 몸에 좋다는 것을 홍보하는 측면도 있나? 그래서 오로지 자신의 모든 것을 사랑했던 레옹을 기억하고는 그를 만나러 가지만 그에게는 여우같은 마르그리트와 토끼같은 아이들이 다섯이나 있지 않은가. 우역곡절 끝에 줄리엣은 염소치즈를 만드는 농부인 아르망과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면서 소설도 쓰기 시작한다.

 아쉽지만 어린이 동화의 모든 형식답게 행복한 결말을 얻었다. 줄리엣은 적극적인 성격도 있지만 한편으로 소심하기도 하다. 우리의 일상에서는 거의 맡지 못하고 당연한 것이 외국의 생활에서는 끔찍한 마늘이 된다는 아이러니가 있지만 줄리엣은 마늘을 좋아하니까 나름대로 긍정적인 측면이 있을 것이다. 마늘과 함께 이책에 서울이라는 지명이 등장할 정도가 과연 작가의 관심인지 괜히 궁금해졌다.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 우리들의 인생은 때론 순수하게 바쳐지는 뭔가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은 제눈에 콩까지가 씌여야 사랑을 할 수 있다고 했으니 줄리엣도 자신에게 맞는 "사랑"을 참 잘 찾았다.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두 사람 각자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두 권의 동화의 구성이 아이들이나 나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