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클래식 - 음악 교육 전문가가 추천하여 아이의 감성과 두뇌를 계발시키는 클래식 27 아이즐 동요 CD북 6
아이즐북스 편집부 엮음 / 아이즐북스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쉬운 클래식으로 시작하자>>

 

 클래식은 사전적인 의미로 오래된 책이라는 말에서 나와서 시대를 초월하여 모범적이고 영원적인 예술작품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다라고 되어있다.(네이버 검색으로 읽어보고 내 식으로 요약을 하자면)  음악에서는 베토벤, 모짜르트, 바흐 등으로 대표되는 고전음악이 될 것이다.  

 나는 솔직히 클래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이를 가졌을 때는 클래식이 아이에게 좋다기에 의무적으로 들었지만 또 담을 쌓고 지내는 편이다. 아이가 태어나서는 '모짜르트 이펙트'CD가 좋다길래 틀어놓기는 해서도 그냥 그뿐이었다.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을 아이도 싫어한다고 단정하고 시큰둥해지기도 하였다. 좋은 음악도 여러번 들으면 질리는데 왜 이리 알 수 없는 음악으로 나를 괴롭게 할 수 없다면서 접고 있었다. 아이에게는 클래식을 들어라고 강요하고 나는 안듣는 이중 생활로 살아가고 있었다. 

 이것은 내가 클래식에 대하여 잘 모르기에 기피하고 우리 교육이 중요성은 알지만 기피하고 있어서 어려워지고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것은 가져야 하지만 쓸모가 없다면 그 만큼 효용가치도 떨어지는 편이다. 그러던 중에 아이에게 맞는 [교과서 클래식]을 만났다.

 아이와 함께 CD를 틀어놓고 책을 펼쳐 들었다. 불안한 마음과 달리 익숙한 음악이 흘러 나왔다. "뻐꾹 왈츠"였다. 다행히도 아이는 클래식음악을 많이 틀어주는 좋은(?) 유치원을 다녔던 덕분인지 집에서는 많이 들어보지는 안았어도 거의 들어본 음악이라고 한다.

 [교과서 클래식]은 좀 짧기는 하지만 핵심만 잘 추려서 클래식을 쉽게 접근하도록 해주고 있다. 피콜로와 플루트의 차이를 감지하는 아이가 기특해보이기까지 하였다. 또한 익숙한 클래식은 다시 한번 더 상상의 나라로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각 음악에서 어떤 악기가 쓰였는지 알려주어서 악기에 대한 구별과 특별한 음색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내가 진작 이런 교육을 받았더라면 난 클래식을 잠자는 도구로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난 주로 밤에만 클래식을 틀어놓기 때문이다.

 클래식을 알고 싶어하고 쉽게 알고 싶은 어린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무엇이든 첫 출발이 좋으면 마무리도 잘 될 것 같은 예감이 들듯이 이 책을 통하여 그 첫발이 상쾌하고 명랑하면 즐겁기까지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집에서 먼지를 쓰고 있는 클래식 음반들의 먼지를 털어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부모에게 알리는 마지막 장에서 나의 잘못을 비로소 알았다. 나는 다양한 클래식을 들려주려고 했지 반복적으로 짧게 들려주려고 하지 않았다. 이 것이 더 좋다는 것을 이제서야 알았으니 그래도 더 늦지는 않았다. 이 책을 통하여 재미있는 클래식도 공부했지만 다양한 악기에 대한 호기심과 놀이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