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의 생물 노트 미래의 힘, 특목고 준비를 위한 초등학습만화 1
김기정 지음, 박종성 그림, 김학현 감수 / 녹색지팡이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진화에 대한 심층 연구>>

이 책을 처음 받아든 순간 나는 금방 읽어버리리라 마음 먹었다. 아이들 책인데다 만화책이니까 아이가 오기 전에 읽고 슬그머니 책상 위에 올려 놓아서 멋진 엄마의 역할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만화책을 끌어안고 끙끙대는 엄마의 모습을 아이가 불쌍하게 쳐다보고 있다.

 "엄마, 언제 다 읽고 줄건데." "글쎄, 생각보다 진도가 안나가네."

[다윈의 생물노트]는 다윈을 중심으로 진화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다룬 "학습만화"이다. 분명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만화를 좀 쉽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만화는 어려운 것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책이 아닌가?)-나는 한 편의 논문을 대하고 있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이걸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할 수 있다면 정말 대단한 수준이 되겠다.

 마음을 다시 잡고 읽기-나는 만화는 본다고 하는데 이 책은 볼 수만은 없었다.-시작하였다. 유노와 아리가 무인도에 떨어져서 생물학자인 무박사의 도움으로 생물의 여러가지 관점과 진화의 설명의 듣는 만화의 내용과 각 챕터마다 펼쳐지는 생물 노트를 통하여 원리와 생각의 질문거리를 통하여 지식을 넓히는 장이 있는 구성이다.

 또 한편으로 생물학의 역사라는 관점에서도 유의깊게 볼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생명의 탄생부터 여러 생물학자(다윈뿐만 아니라 파스퇴르, 멘델, 월리스-다윈과의 관계로 볼 때 그도 존경스럽다.- 등등)의 연구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만화책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설명과 사진으로 많은 정보를 알려주었다.

 사실 특정 학생들을 위한 (특목고 준비-초등생부터 준비를 해야하는 현실이 조금 안타깝지만) 교재로서 참 믿음직한 내용들이었다. 다윈이라는 하나의 학설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과 가설이나 이론도 알려줄 뿐만 아니라 반대의견에다 과학적 원리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는 과학 지식은 발달할 수록 기존의 가설이 증명되기도 하고 뒤집어지기도 하는 가변성이 있음을 알게 해주었다. 나도 라마르크의 용불용설이 괜히 끌리지만 논리의 약점을 짚어내고 진화에도 다양성이 있음을 알려주는 것은 과학 꿈나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금 느끼지만 요즘 아이들 수준은 정말 높다. 딸~! 열공하여 우리 과학의 수준을 높여주기를 바란다.

 

*8장의 생각노트 펼치기의 3번 질문은 앞서의 7장에 나온 질문과 동일하다. 미싱 링크에 대한 내용이므로 상사 기관에 관한 질문이 될 수 없다. 그래서 "미싱 링크가 자주 발견되지 않은 이유는?"으로 고쳐야 맞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