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 레옹의 행복 - 레오나르와 줄리엣의 특별한 이야기 1
아네스 라코르 지음, 김희경 옮김, 릴리 스크라치 그림 / 키다리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행복의 깨달음 >>
 

아이들에게 행복은 무척이나 단순하고 명료하다. 맛있는 것을 해주면 행복하고 좋은 곳에 데리고 가서 놀아줘도 행복하다. 아이의 잘못에 조금만 소리를 높여 야단을 치거나 자신이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 심부름을 시켜도 "내가 이 세상에서 제일 불행해."라고 말을 한다. 그럼 나는 속으로 외친다. '그런 너를 데리고 사는 나도 불행하단다.' 사람의 행복과 불행은 항상 함께 하는 친구처럼 그때의 기분에 따라 많이 좌우되기도 한다.

 이 책의 레옹도 바로 그런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 책으로 쉽게 읽혀진다고 모두 재미있는 책은 아니었다. 하지만 미용사 레옹은 한 사람의 일생을 보여주는데 있어서 단순한 사실만 나열하여도 많은 생각거리를 주었다. 유복하게 태어난 레옹은 불행하다고한다. 바로 이름때문이었다. 우리 세상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뜻으로 이름을 짓지 않는다. 오로지 부모나 조부모 또는 타인에 의해 이름을 짓고 그것은 타인들이 더 많이 부른다. 레옹의 불행은 이미 예상할 수 있는 것들이다. 아이들이 놀리는 것도 그 당시를 겪어본 사람들은 다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다. 아이들이 느끼는 불행감은 단순하다고 단정할 수도 없다. 지금 우리가 이런 것들을 다 이겨내었다고 그 당시의 감정이 약만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레옹은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친구 줄리엣이 있었고 그녀의 머리카락으로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창조하는 행복이 있었다. 그리고 그 둘은 어른이 되었고 둘이 결혼을 하기로 하였다. 이야기가 여기서 끝났다면 정말 심심하고 재미없을 것이다. 그 이후의 반전은 어린 아이들에게 약간의 충격을 주었다. 어찌 결혼을 약속해놓고도 저버리는 줄리엣을 같은 여자로서도 받아들이기 힘든가보다. "줄리엣이 레옹을 떠난다는 것은 분명 배신이야." 하지만 난 속으로 또 외친다. '세상은 모든 게 뜻대로 되는게 아니란다.' 하긴, 나도 이런 여자를 이해하기 힘들다. 경험의 부족이라고 말해두자.

 새로운 도시에서 레옹은 미용실을 차리고 도시의 침울함을 벗겨내고 기쁨과 밝음 등 삶의 기쁨을 선물하였다. 사람들은 분위기를 바꿈으로써 마음의 행복도 누릴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작은 것들에서 기쁨을 찾는 것이 참 소중한 가치임을 알아간다.

나는 또 다른 사랑에 빠진 레옹에게 열심히 응원을 보냈다. 그렇지만 레옹은 첫사랑의 실패 후 다시 사랑의 용기를 내지 못하였다. 결국 루와르 시장이 나서고 레옹의 오해가 있었지만 레옹과 마르그리트는 행복한 결혼식을 하고 잘 살았단다로 끝이 난다.

 다시 이 책의 처음인 표지 안쪽의 제목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자. 저자는 어린 친구들에게 3가지 원치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쓴다고 하였다.

첫째, 아무리 힘들어도 절대로 절망하지 말 것

둘째, 언제라도 희망의 불씨를 꺼뜨리지 말 것

셋째, 양파 껍질은 꼭 찬 물에서 벗길 것이었다.

처음에는 정말 '호호호' 웃고만 싶었다. 애들한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구나. 그리고 이 책은 분명 동화책인데 무슨 인생철학처럼 혹은 성공을 위한 실천처럼 보이기도 하는구나. 그러기 생뚱맞제 양파껍질은 뭐람. 하지만 나는 책을 다 읽고 난 다음 이 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마음과 레옹이 순수함에 정말 반해버렸다. 아이에게 거창하게 다가가는 책이 아니라 이렇게 우리의 삶은 자신의 마음에서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가지면서 살아가면 행복을 가지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동화책이 주는 행복은 이렇게 나에게 다가왔다. 그리고 감동이 없는 눈물은 양파라도 흘리지 말아야겠다.

 그리고 2편도 무지 읽고 싶었다. 과연 레옹을 배반한 그녀는 어떻게 살았을까? 아이랑 나는 책을 통해 같은 것을 공유한다. 이제 줄리엣의 관점에서 2편을 읽으려고 한다. 삶이란 결국 생각하기 나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