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바이블 6 - 멸망과 약속
김신중 지음, 염숙자 구성, 김종혁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약성경이 주는 의미>>

 아이세움에서 나온 [파워 바이블6]는  {지혜를 주는 성경이야기}시리즈에서 구약성경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있다. 구약은 대개 유대교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성경이기에 오늘날 이스라엘에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있는 종교이기도 하다.  시대의 변화에 맞게 해석되기도 하는 성경이지만 유대인들의 선민의식과 하느님에 대한 경외가 잘 나타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파워 바이블6]는 에스라부터 느헤미야 등 많은 예언자와 선지자들이 등장한다. 하느님께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인간에게 많은 선택을 주시고 그 선택을 통하여 깨달음을 주신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느헤미야는 하느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습관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이를 실천하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기도로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꿋꿋이 포기하지 말고 실천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느님께 모든 것을 의지하지만 그가 바친 노력과 최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오늘날에도 성경이 최고의 신앙생활서가 될 수 있는 이유도 성경에 숨어 있는 인간생활의 단면을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진리란 변하지 않을 때 더 아름답고 가치를 발하고 있다.

 

  구약을 마무리하는 만화책이라 그런지 시대가 역사적 연대 순은 아니지만 그 속에 들어 있는 지혜를 보는 것도 참 재미있었다.  특히 욥의 이야기는 천사와 악마의 대비에다 하느님이 욥을 통하여 인간의 고통과 그 주변에 대한 사람들의 심성을 보여주었다. 사실 그 친구들이라도 다르지 않을 것이고 우리가 당한 고통을 해석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직도 고통을 받는 이들이 결국 하느님께 의지함으로써 행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사실 성경를 읽었을 때 이 부분에서 나 또한 반발하고 잘 이해를 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만화책을 통하여 확실히 이해가 더 잘 되었다. 시각적 효과가 주는 것의 유익함이라 생각된다.

 

 성경의 무한 가능성은 문학에서 많이 들어난다고 할 수 있다.  성경의 한 구절을 소재로 한 많은 동화와 소설이 있다.    [피노키오]에서 피노키오와 제페토가 고래(혹은 상어)의 뱃속에서 지내는 이야기는 바로 성경의 "요나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따 왔음은 많이 알려져있다.  방대한 구약 성서이기에 그 속에는 아직도 많은 모티브가 존재하리라 생각한다.

 

이제 구약 성경의 이야기가 마무리 되었다. 이스라엘이 비록 멸망되었으나 하느님의 약속을 믿는 자는 다시 살아날 수 있음을 믿는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석학이나 노벨상 수상자들이 많은 유대인들의 삶은 바로 탈무드와 성경에서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뿌리가 튼튼한 나무가 흔들림이 없듯이 지금 신앙인은 성경을 제대로 읽고 보고 생각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그 시작점에 제대로 된 만화성경책이 있으니 파워바이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