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대소동 - 천재와 꼴찌의 재미폭발 수학 구출 대작전
코라 리 외 지음, 버지니아 그레이 외 그림, 박영훈 감수 / 다산어린이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생활 속에서 수학을 찾는 재미있는 책>>

 우리집 아이들이 나이가 들수록(?-이건 시간에 대한 변화인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싫어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수학과 잔소리다. 처음에는 단순한 계산이던 문제들이 이제는 생각을 많이 해야하고 풀어야 할 과제도 많아진다.  나는 가능한 한 아이들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고 싶지 않은 엄마이지만 정말 어쩔 수 없는 성격으로 아침부터 밥을 먹자부터 빨리학교에 갈  준비하라고 끊임없는 말을 쏘아댄다.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친근한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수학 동화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다행이 요즘에는 수학에 관한 어린이 책이 많이 나와 있는 편이라서 요즘 아이들 참 많이 복받았다면서 책을 사주어도 가끔 시큰둥한 반응에 나도 풀이 죽는다. 수학이라는 명백한 목적을 가진 책들은 유익하지만 재미가 없고, 수학이라는 그럴듯한 포장을 한 책들은 아이들의 흥임를 끌기에 재미는 있지만 알맹이가 빠진듯한 느낌이 들어서 유익하지 못하여 나의 기대를 완전히 충전시키지 못하였다. 욕심을 비우면 되지만 아이들 책에 욕심을 지운다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이번에 읽은 <수학대소동>은 재미와 유익면에서 나의 욕구를 둘다 챙겨준 좋은 책이었다. 아이들이 싫어하는 수학을 교육부 장관이 수학 교육을 없애겠다고 선언하면서 학교는 축제분위기에  싸이지만  수학이 생활에 꼭 필요함을 알고 있는 샘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  주인공인 나-제레미-는 좋은 소식이지만 친구 샘을 봐서 함께 교육부 장관과의 토론에 참가를 한다. 수학과 관련이 없는 운동인 자건거에서도 도형을 찾아서 더 나은 운동방법을 찾아내고 그림에서도 수학이 들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나도 전에 아이들과 함께 수학 강의에서 에셔의 "테셀레이션"을  한 적이 있는데 이것이 수학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예술과 수학의 멋진 만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에셔의 작품을 대전에 있는 국립 중앙과학관에서 봤을 때 더 확실히 머릿속에 들어왔다. 수학도 이런 시각적 경험이 더 기억에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숫자로 음악을 만든다고?}를 읽을 때는 익숙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TV프로그램인 <스펀지>에서 전에 본 내용이었다. 그때는 그냥 재미와 신기함으로 넘어갔는데 이것도 수학임을 확실이 알았다.  또한 자연에서 수학을 찾는 것은 정말 신기할 따름이었다. 과학과 수학이 떨어질 수 없음을 더 잘 알게 되었다.  또한 아이들이 이미 해본 뫼비우스의 띠는 재미있고 숫자의 재미를  '에라토스테네스의 체'와 '파스칼의 삼각형'도 다시 한번 봐도 어렵기는 하지만  다시 보니 조금씩 더 이해가 되었다.

 이책은 끝까지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샘과 제레미가 중간마다 쏟아내는 "잔소리(?-엄마의 잔소리가 듣기는 싫어도 꼭 필요한 것이듯이)"도 재미있고 중간에 만나는 수학자들의 이야기도 구성이 깔끔하였다. 거기에다  수학용어와 추천도서와 찾아보기 등 책으로서 갖추어야 할 예의(?)를 갖추었다. 아이들에게 수학적 경험을 단순히 문제집만으로 하지 말고 이런 책을 통하여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면 더 좋겠다. 전에 대한 수학회에서 주최한 행사에 참관한 적이 있는데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이 거의 다 있었다. 우리 주변에서도 열린다면 다시 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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