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을 잘 하려면 꼭 알아야 할 아 다르고 어 다른 우리말 - 자주 쓰지만 매번 헷갈리는 우리말 101가지
곽지순 지음, sam 기획 그림 / 영진미디어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 제대로 배우자>>

 정말 요즘들어 제목이 긴 책들을 만나면 외우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좀 더 쉽게 보여주기 위한 생각도 들지만 나의 기억력의 한계를 절감하기도 한다. 가끔 초등학생인 아이의 일기를 검열(?)하다보면 틀린 문법이나 맞춤법을 찾게 되고 눈에도 거슬려서 예쁜 메모라도 남겨서 고쳐주고 싶다. 하지만 완전 범죄(?)를 꿈꾸는 엄마이기에 두 눈을 질끈 감는다. 우리말을 제대로 쓴다는 것은 솔직히 어른인 나도 힘들다. 특히 헷갈리는 말들 앞에서는 목적지를 잃은 말처럼 히힝 될 수 밖에 없다.

 "자주 쓰지만 매번 헛갈리는 우리말  101가지"라는 소제목을 보면서도 나는 '헛갈리는' 과  '헷갈리는' 중에서 어느 것이 맞는 말인지 고민에 빠진다.  인터넷 검색이 부적절하게 오류를 범하면 나의 머릿속은 더 혼란에 빠진다.  초등학교 교사인 이 책의 저자는 각 학년에서 아이들의 어려워할만한 낱말을 정하고 각 낱말에 대한 정확한 표현을 알아맞추도록 유도하고 있다. 한얼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가족과 친척들이 펼치는 각 에피소드를 만화식으로 구성하고 맞는 말의 용례를 설명해준다.  한 장에 정답을 보여주니 쉽게 알 수 있다.

만화를 통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각 번호의 문제에는 학년 표시를 해 놓아 어느 정도의 낱말 수준인지 알 수 있도록 배려를 하였다. 그러니 이 테스트를 통하여 나의 언어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것 같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헛갈리는 문제들 속에서 아이들에게 좀 더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각 문제에는 정답이 있으므로 틀린 말에는 다른 색의 글자로 처리를 하고 정답의 글자는 글자체를 달리하여 시각적 효과를 고려하였으면 싶었다. 이미 만화로 접근을 하였으니 시각적 배려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맨 처음에 준비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테스트를 하도록 되어 있다. 나의 국어 실력을 알아보고 책을 본 다음 다시 복습을 위한 테스트를 해보시라. 과연 나는 아직도 헛갈리고 있다면 각 문제의 쪽으로 돌아가서 꼭 확인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말 쉽다고 자만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우리말 사용을 위해 만들어 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