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cm 다이빙 - 현실에서 딱 1cm 벗어나는 행복을 찾아, 일센치 다이빙
태수.문정 지음 / FIKA(피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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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터스텔라' 주인공 쿠퍼는 블랙홀 속에서 과거의 자신을 향해 외친다. 'Stay'. 누구에게나 멈추고 싶은 순간이 존재한다. 영원히 움직이지 않았으면 하는 시간,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시간, 우리에겐 그런 시간들이 있다. 그리고 시간들은 우리의 숨결과 세포 하나하나를 기억하고 우리는 기억을 먹고 산다. 나도 그렇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의식하며 산다. 다른 사람의 , 시선, 행동, 심지어 숨소리 조차도 의식하며 산다. 그런데 놀라운건 그들은 전혀 나를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데

혼자 의식하고 신경쓰고 눈치를 본다. 그러다 보니 행동은 부자연스러워지고 어색하고

경직된다. 말로는 '신경 안써' 말하지만 이미 신경은 타인에게 가있다. 정작 그들은

아무것도 모르는데 말이다. 


'감정은 습관이다'

말에 동의한다. 감정은 학습되어지고 학습은 습관으로 자리잡는다. 굴러가는 낙엽을 보고도 웃고 울던 우리가 어느새 유치해서 웃지 않고, 별거 없다며 울지 않는다. 사실 어쩌면 우린 울고 웃는 방법을 잃어 버린건지도 모른다. 화낼 만한 것에 화내고, 웃을 만한 것에 웃고, 만한

우는 과정 속에서 우리에겐 무표정이 습관처럼 자리잡게 것이다. 그리고 상황을

들키지 않으려 많은 연기를 한다. 웃기는 것은 평생을 하는데도 도통 연기가 늘지 않아

동네 사람들이 알고 눈치챈다. 차라리 억지스러운 연기는 안하면 좋겠는데 정작 본인은

자신의 연기력이 얼마나 형편 없는지 모른다. 우린 그렇게 만들어진 습관이 익숙해져 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록 사실은 그러하지만 그것과는 상관없이'라는 의미를 가진 말은 불행과 고통이라는

괴물들을 어깨에 매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역설적이면서 현실적인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린 살아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린 견뎌야 하며, 버티고 일어서야 한다.

슬프지만 우린 주문을 계속 외워야 한다. 불교에서 말하듯 인생은 고해(苦海)이기 때문에

고해를 건너기 위해 끊임없이 노를 젖듯 주문을 외워야 한다. 


백창우의 '나이 서른에 우린' 보면 '우리들의 노래와 숨결과 만남과 약속이 나이 서른엔

어떤 뜻을 지닐까'라는 가사가 나온다. 저자(혹은 저자들) 서른이라는 나이에(혹은 즈음에) 현실이라는 세계에서 살짝 비껴서서 지나온 삶을 돌아 보며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는 'Half Time' 갖는다. 그리고 조금 무모하다 싶은 다이빙을 한다. 나에게도 '나이 서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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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 불평등 시점
명로진 지음 / 더퀘스천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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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는 태생적으로 불평등하다. '소유'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래로 한번도 인류는 평등했던

적이 없다. 수없이 많은 제도와 이상들이 나왔지만 나름의 모순을 가지고 있어 결코 평등하지

않았고 이름만 바뀐 불평등은 지금도 계속 된다. 그런 현실 앞에 저자는 시선 자체를 갑이

아닌 을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불평등한 갑들에게 일침을 가한다. '지랄맞은 갑들아,

눈치 챙겨'. 이런 저자를 인문학자인 김경집은 뭉툭한 칼과 예리한 펜의 소유자라고 한다.

그는 시니컬하지만 조롱기가 없고 진지하지만 유쾌한 사람이다. 


'꼬붕의 시다바리'

꼬붕도 억울한데 시다바리다. 좋은 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해서 20 정도 초고속

승진을 해야 그것도 운이 좋아야 '꼬붕' 되고 창업주 2.3세대의 뒤치다꺼리를 한다. 그러니

이제 졸업한 이들은 꼬붕의 시다바리일수밖에. 젊은이가 불편하면 사회가 불편하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은 시작부터 불편하다. 뭔가 대책이 필요한데 다들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혈안이다. 이러다보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디스토피아(Dystopia). 


우리는 ''인가. 아닐수도 아니 아니다. 최소 우리가 중견기업 정도를 가지고 있지 않는

우리는 을이 아니라 을에게 일감을 받아야 하는 ''이거나 혹은 병에게 일감을 받아야 하는 ''이다. 이것이 현실이다. 어차피 병과 정이라면 우리의 발버둥은 무의미해진다. 이러한

우리의 현실은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라' 어이없는 말마저 만들어 냈다. 그러나 저자는

부자를 이야기하며 부자를 그냥 만나거나, 만나지 말거나, 부자가 되고 나서 만나라고 말한다.

결코 그들만의 리그에 끼어들수 없으며 끼어든다 하더라도 가끔 먹는 신기한 별식 수준이거나 구경거리에 불과하다. 대다수는 이러한 상황에 분노한다. 그냥 분노만 한다. 스테판 에셀(Stephane Hessel) '분노하라' 나오는 이들처럼 행동하지 못하고 마음 분노에

그친다. 굳이 ''라고 묻는다면 '밥그릇'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병과 정들은 여전히 고달프다. 


문제는 중요하다. 특히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피와 같다. 피가 돌지 않으면 사람이

죽듯이 돈이 돌지 않으면 사회가 죽는다. 돈이 없으면 있는 것이 없다. 누굴 만날수도 없고, 마음껏 먹을 수도 없고, 곳도 없어지고, 입을 옷도 없어진다. 이것이 죽음이 아니고 무엇인가. 이에 이미 2600년전 현자인 관중은

'기본적인 재산이 있어야 문화도 있다'라고 말한다. 


세상엔 '리더' 대한 이야기가 넘쳐난다. '리더가 세상을 움직이고, 리더가 역사를 만들고....'. 물론 리더는 중요하고 누구나 리더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런데 세상엔 '리더' 없다.

모두가 리더가 되고 싶어 하는데 정작 리더가 없는 아이러니한 현실 앞에 저자는 초나라의

장왕(초장왕) 소개한다. 왕위에 오르고 처음 3년간 주색잡기만 하다 정신차리고 초나라를

다스리다 '손숙오'라는 멋진 참모를 만나 부국강병을 이룬 인물이다. 그의 일화 '당교'

관한 이야기는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난을 진압하고 베푼 연회에서

젊은 장수가 술이 취해 후궁의 허리를 껴안자 후궁이 재치를 부려 장수의 관끈 하나를 잡아

끊은 초장왕에게 사실을 고하며 벌해 달라고 하자 초장왕이 모두에게 관을 벗고 끈을

끊으라고 명한 이야기다. 이후 초장왕은 장수에게 벌을 주지 않은 것을 따져 묻는 후궁 여희에게 '해가 지면 왕과 신하는 술자리를 그쳐야 하는데 마시자고 잘못이다'라며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 돌린다. 리고 그때 후궁의 허리를 껴안은 장수가 훗날 정나라와의 전쟁에서 결사대500명을 이끌고 적진 안에서 맹렬히 싸워 승리를 견인한 '당교'이다. 저마다 자신의 공을

내세우다 못해 아랫 사람의 공까지 가로채는데 혈안이된 우리에게 리더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좋은 일화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중산층 정도는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기준은 재산이 얼마이며, 평짜리 집에 살고, 차는 무엇인지 경제적 관점에 따른 구분이지 그가 어떤 사람인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가르치는 중산층의 기준엔 '부정과 불법에 저항하는 ' 있으며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정한 기준엔 '페어 플레이를 하는 사람' 들어 있고 미국 영국

프랑스의 공통된 기준엔 '사회의 약자를 돕는 사람' 들어있다. 과연 기준대로 하면 우리는 과연 중산층일까? 물론 'What you eat is what you are'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다는

아닐 것이다. 아니 아니라고 믿고 싶다. 역사가 반복 되듯이 '식사(食史)' 반복 된다. 


인생은 불공정한 게임이다. 게임 자체의 출발선이 달라도 너무 다르기에 알면 알수록 절망하게 된다. '노력하면 누구나 부자가 있다' 환상이다. 그냥 환상 정도가 아니라 개꿈이다.

세상은 공평하지도 평등하지도 않다. 죽음 만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 누구도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그래서 저자는 누구나 죽음을 피할 없기에 살면서 주어진 환경에서

스스로의 길을 선택할 있는 자유가 있다고 하며 지금을 치열하게 살것을 말한다. 치열하게

살며 자기 삶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있는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 있다. 그리고 그렇게 있는 자유는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다. 점에서 삶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다. 


저자가 스무살 아들에게 하는 마지막 말에 가슴이 뜨끔해진다.

'투표를 잘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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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씨돌, 용현 - 어디에나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던
SBS 스페셜 제작팀 외 지음 / 가나출판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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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의 이름으로 가지 인생을 살았지만 그려진 삶은 오직 하나다.

불을 피워 소식을 알리던 봉수대가 있던 곳을 일컫는 말인 봉화치라는 지명을 쓰는 강원도 정선의

봉화치 마을에서 삼십여년간 '씨돌'이라는 이름으로 살았고 이전엔 치열한 민주화의 현장에서

세례명인 '요한'으로 살았으며 이전엔 말수적은 학생 '용현'으로 살았던 그는 지금 병원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조차 호강으로 여기지만 어쩔 없이 병상에 있다. 


'남을 위해 아무 대가 없이 자기 몸을 다쳐가면서까지 저렇게 일하는 사람은 제가 가까이 사람 중에

요한씨 밖에 없어요'라는 윤순녀(노동 운동가) 말처럼 참혹한 현장 속에 그는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우리와 함께 했다. 연좌를 할라치면 항상 제일 앞자리에 있던 터라 백골단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되어 수도 없이 맞고 밟히지만 그는 여전히 자리에 있었다. 1987 6월은 우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고 너무 많은 것을 가져갔다. 아픔의 결과가 지금이라면 '무얼 위해 그랬을까'하는

의문이 정도지만 여튼 그랬다. 


역시도 홍제동 성당에서 김승훈 신부님과 함께 자리에서 처음 요한을 만났고 그후 연대 앞과

명동성당, 대학로, 독립문 등에서 그를 만날 있었다. 그때마다 그는 항상 앞줄에 다부진 모습으로

있었고 학보사 기자로 카메라를 들고 맞은편에 있었다.(당시 학보사 기자들은 체포 대상이었기에

당시 신문사 기자들 속에 분들 기자 완장을 차고 있었다) 그때도 그는 자신의 몸은 돌보지 않고 ''

위해 뛰어 다녔고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데 앞장섰었다. '' '우리' 중요한 세상에서 '' 위해

살았던 그의 모습은 역사의 현장 곳곳에 남아 있다. 봉화치 마을 어른들이 기억하는 씨돌은 80년대

후반에 내가 만난 요한이었다. 


의외의 장소에서 씨돌을 만난다. 1995 6 29, 502명의 사망자와 937명의 부상자 그리고 6명의 실종자를

최악의 인재인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 현장이다. '국민 여러분 구조 장비가 있으면 서울 삼풍백화점으로

와주십시오'라는 자막을 보고 출발했지만 강원도에서 오느라 늦었다며 배낭에 각종 농기구를 넣고 나타난

씨돌씨를 함께했던 구조자들은 유독 눈물이 많고 의협심이 강한 사람이라고 기억한다. 임산부의 시신을

온전히 수습해야 한다며 혼자서 잔해를 치우는 모습은 겨울잠을 자는 뱀을 놀라게 해서는 안된다며 방에

불을 때지 않고 지내는 고집과 너무도 닮았고, 사고 발생 나흘째 극적으로 구조된 여성이 병원으로

이송된지 불과 시간 만에 사망했을때 슬퍼하는 모습은 한울삶 어머니들을 보호하며 눈물을 흘리며

행진하던 모습과 닮았다. 그는 요한일때도 씨돌일때도 그렇게 '' 먼저 생각했다. 그리고 현장의

씨돌을 기억하는 이들에게 그는 '요한'이었다. 


신현봉 신부를 따라 정신으로 왔다 홀로 남은 '씨돌' 그는 하고 싶은 말을 마구 뱉어내느라

투박하지만 위선이나 꾸밈이 없는 ' 쏟아내는 ' 쓰는 시인이었다. 독자의 생각과 눈을 의식하지

않는 자연스러움과 자신을 치유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이야기하는 용현의 시는 처음엔 낯설지만

보고 보고 되뇌이기를 여러차례 하다보면 그가 보는 자연이 느껴지는 그런 시다.


그의 지나온 삶을 이야기하며 ' 그런 희생적인 삶을 사셨어요?'라는 질문에 담담하게 그리고 주저없이

이렇게 대답한다. '인간으로써 당연한 '. 그렇게 당연한 일을 남의 일인양 모른척하고, 한눈 질끈 감고

본척하고,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그는 그가 움직일 있는 왼손으로 이렇게

쓴다.

혁명가 게바라(Che Guevara) '가질 없는 것을 꿈꾸되 현실에 발을 딛고 있어야 합니다.'라고 했던

것처럼 씨돌은 '자연인이지만 그것에만 매몰 되지 않는 사람'이라는 매력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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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갗 아래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몸에 관한 에세이
토머스 린치 외 지음, 김소정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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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갈피로 보내진 에곤 실레의 '포옹'(1917)이라는 강렬한 그림 뒷면에 이런 글귀가 적혀 있다. '영화

<메멘토>처럼 기억해야 것을 문신으로 새길 필요도 없이 삶이 몸에 흔적을 남겨 놓은 것이다'.

그렇다. 삶은 우리의 구석구석에 생채기와 흔적을 남긴다. 


사람은 몸을 가진 존재이고 우리는 몸으로 살아가며 가끔 영혼의 해방이나 일탈을 꿈꾸지만 영혼은

몸을 벗어나 존재할 없다. 몸은 인간이 느끼는 감정 신호를 받아 표시하는 '신호등'이며, 시간을

들여 죽기까지 몸은 절대 삶을 포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전체이자 부분으로서, 종류의 일원이자

하나의 종류다. 그리고 부분은 전체의 본질에 관해 어느정도 드러내 보여준다.  책은 열다섯 명의

작가가 인간이라는 존재를 쉽게 이해할 있도록 몸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고찰하고 내려간

열다섯 편의 글을 모아 엮은 것이다. 


작가이자 방송인인 크리스티나 패터슨(Christina Patterson) 피부에 대해서 나이가 들수록 피부는

복숭아와는 거리가 멀어지며, 오래 살아갈수록 세상과 나를 가르는 탄력적인 장벽은 내가

싸우고 결국 이겨낸(혹은 져버린) 전투의 흔적을 보여주고 우리는 그런 상흔들 속의 아름다움을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 피부에 남겨진 흔적들은 살아온 삶의 모습이다. 살며 겪으며 마주한

수없이 많은 순간들이 고스란히 피부에 남아 있다. 순간들이 모여 인생이 된다.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을 조절해 성장과 발달 속도를 결정(지능이 어느정도까지 발달할지, 생리는

언제시작할지, 키가 얼마나 되며 가슴 크기는 어떨지...)하는 티톡신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갑상샘은 몹시 중요하며 너무 뜨거워도 안되고 너무 차가워도 안되는 완벽하게 적당한 '골드락스

(Goldlocks)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나이지리아 출신의 소설가 키분두 오누조(Chibundo Onuzo)

갑상샘에 대해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상태가 되도록 애쓰는 나비 넥타이 모양의

용광로'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시계의 초침이 갑상샘 기능 항진증이 있는 자신의 환자들의 빠른

심장 박동을 추적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는 사실 하나도 알게 되었다. 


우주가 인류의 마지막 개척지라면 자궁은 첫번째 개척지다. 그래서 미국 시인 윌리스 스티븐스는

자궁에 대해 '어떤 것에 대한 생각이 어떤 자체가 되는 '이라고 말한다. 모든 요람은 우리에게

어디에서 왔는지 묻고 모든 관은 우리에게 어디로 가는지 묻는다. 자궁은 우리 존재가 시작되는

원천이며 수원이며 본거지다. 삽입, 배란, 자궁수축, 수정, 임신은 모두 번식이라는 본질적 신비에서

하나도 빠져서는 중요한 과정이며 안에서 우리는 하나가 된다. 저자는 사람의 언어 가운데

가장 운율을 맞추고 있는 단어는 '자궁'(womb) '무덤'(Tomb)이라고 말한다. 부분을 토마스

린치(Thomas Lynch) 시인이며 작가이며 장의사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그는 여성은

약해빠진 2 성이 아니라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일도 일어나지 않는 1 , 가장 맹렬한

성이라고 말한다. 


외에도 책에는 , 맹장, , , 담낭, , 창자, , 콩팥, 대장, 뇌등 15가지의 신체 부위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추천의 글을 시인 박연준의 말처럼 책의 차례 만으로 이미 전율을 느끼게 하고

전율은 이내 작가적 상상력과 만나 사실 보다는 진실 편에서 이야기를 풀어 간다.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어린 시절 장이 꼬여 며칠을 굶던 몰래 한조각을 먹었다 죽을 만큼 혼났던 기억이 떠올라

웃음을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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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중국은 없다 - 시진핑이 모르는 진짜 중국
안세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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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속국이었다.'

트럼프를 만난 시진핑이 말이다. 뒤에 그가 강조한 말은 그가 대한민국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Not only North Korea, Korea' (북한 뿐만 아니라 코리아 자체다). 시진핑의 망언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대처하는 상황에서 극에 달한다. 자국의 방역 노력이 세계에

공헌을 했다고 자화자찬을 한다. 이런 시진핑을 향한 중국 지식인들의 분노는 '분노하는 인민은

이상 두렵지 않다' '시진핑 당신은 중대한 위기를 처리할 능력이 없고 위기 마다

속수무책이었다', '시진핑, 물러나시죠'라고 말하는 칭화대 법대 교수인 쉬장룬(許章潤) 기고문과

인권운동가 쉬즈융(許章永) 공개서한에 여실히 드러난다. 위대한 중화민국 부흥의 기치를 내세우며

역사를 왜곡하고 영토적 야욕을 드러내는 망언에 사실상 정부는 방관 중이고 여전히 눈치만

보고 있는 현실에서 책은 '진짜 중국' 들려다 좋은 기회가 것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한족에 의해 한화로는 블랙홀에 빠져버리는 '한화형漠化型 제국주의' 대해

경고한다. 손에는무력, 손에는 한화라는 두개의 수단으로 끈질기게 영토를 확장해 나가는 한화형

제국주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화의 단계는 '무력점령'이다. 그들은 강력하고 엄청난

군사적 우위로 주변국들을 점령해 나갔다. 고구려를, 대리국을, 내몽고를.... 그렇게 점령한 곳에 한족을

이주시켜 점령지의 경제적 주권을 강탈한다. 대표적인 예가 신장 위구르 자치주이다. 슬며시 들어선

한족의 수가 이제는 역전되어 위구르인이 800만명, 한족이 1000만명이 되어 자연스럽게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약자가 되었고 위구르 문자는 점점 퇴색되어 한자문명권의 블랙홀 속으로

빨려 들어 가고 있는 추세다. 한화의 마지막 단계는 '문화적 점령'이다. 대부분의 대제국들이 사라지면서

그들이 사용했던 문자(고대 그리스어, 라틴어)들이 사라지거나 고어가 되었지만 놀랍게도 한자는

수천년이 지나도 여전히 존재하고 사용되고 있다. 한족보다 오래 중원을 지배했던 만주족이 사용하던

언어가 서서히 소멸되어 가는 것과 티벳에서 티벳어 보다 한어가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보면 그들의

언어를 통한 점령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있다. 


사실 중국인(한족) 처럼 생활력이 강한 민족은 드물다. 황량한 모하비 사막에서도 뿌리를 내리고

중국집을 하고 있고, 해발 4000미터의 안데스 산맥과 아프리카 정글 속에서도 차이니즈 레스토랑을

만큼 그들 특유의 인내심과 근면, 그리고 놀라우리만치 뛰어난 적응력으로 땅에 뿌리를 내린다.

그러다 보니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에만 4000만명의 화교가 있고 현지 인구의

10% 이들이 동남아 경제의 2/3 장악하고 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에서는 겨우 4% 화교가 현지

경제의 80% 정도를, 필리핀에서는 1.3% 60% 차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는 인구의 77% 화교이다. 


중국의 야욕은 해양에서도 드러난다. 해양굴기(海洋堀起) 명명되는 그들의 해양야욕은 '태평양은

미국과 중국 나라가 나누어 가질 있을 만큼 넓다' 2014 7 미중 전략경제대화에서 시진핑이

말에서도 나타난다. 그들은 지금 남중국해에 집착하고 있다. 이곳에 매장된 280 배럴의 석유,

35억톤의 천연가스, 구리와 망간등 천연자원의 보고로서 '2 페르시아만'이라 불리는 천연자원 뿐만

아니라 남중국해가 중국이 해양굴기를 통해 패권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요충지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도광양회(韜光養晦)를 내세운 덩샤오핑은 일본, 한국, 싱가포르에게 어떻게하면 경제를 발전 시킬 수

있는지 한 수 알려 달라고 할 정도로 국제적으로 겸손했다. 그런데 '중국몽'과 '위대한 중화민국의 부흥'을

외치는 시진핑은 너무 자신감에 차 있고 오만하다. 


미국과 중국이라는 거대국이 패권 전쟁을 벌이는 이때 우리의 선택은 분명해야 한다. 공산당이 통제하는

중국에는 '우수한 인력'은 있어도 '창조적 인력'은 없다. 아이폰은 만들지만 스티브 잡스같은 인물은 없다.

산업화 시대에는 큰 놈이 작은 놈을 잡아 먹었지만 정보화시대에는 빠른 놈이 느린 놈을 잡아 먹는다.

비대한 육식 공룡이 되어 버린 중국이 쫓아 오면 우린 더 빨리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우리에겐 '우수한

인력'과 '창조적 인력'이 있다. 이 책은 그동안 알지 못한 중국에 대해 그 민낯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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