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빌어먹을 세상엔 로큰롤 스타가 필요하다
맹비오 지음 / 인디펍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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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큰롤은 용기이고 자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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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어먹을 세상엔 로큰롤 스타가 필요하다
맹비오 지음 / 인디펍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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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yesterday’라는 영화를 본 후 자신의 인생에서 비틀즈가 사라진다면 어떨까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아무렇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비틀즈를 사랑한

적이 없고 노래에 담긴 사연도 없기 때문이다. 나에게 물어 보았다. 만약 비틀즈가

흔적도 없이 사라져 그의 명곡들이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된다면 어떨까.

분명 나는 많은 허전함을 느낄것이다. 나에겐 비틀즈의 노래에 얽힌 이야기가 너무도

많기에. 삶은 그런것 같다. 다른 사람이 아닌 나를 중심으로 움직이기에 생각도 가치도

오롯이 내가 좋아하고 내가 즐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추천 글에서 읽은 ‘누군가를

좋아한다면, 록밴드를 좋아한다면 이렇게 좋아하는 티를 내야 합니다’라는 글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책에서 익숙한 이름과 그룹들, 혹은 낯설고 생소한 이름들을 여럿 보았다. 우리나라

음악의 지축을 흔들었고 최초로 문화대통령이라고 불렸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은

음악계의 판도를 뒤흔들만한 충격이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춤을 따라했고 오랜만에 복사 테이프가 불티나게 팔렸던 시기이다. 뿐인가 단 한번의

방송 출연도 없이 사전 판매로만 100만장이 팔리는 전무후무한 기록도 세웠다.

그야말로 대한민국을 휘저어 놓았다. 저자는 이렇게 다시한번 대한민국을 휘저어 놓을

로큰롤 스타를 기대한다. 나 역시도 강렬한 밴드 사운드 위에서 외치던 서태지의

‘울트라맨’을 기억 한다. 또한 우연히 갔던 공연장에서 만났던 ‘이날치’도 소개된다.

국악도 락이다라는 타이틀에 어울리게 판소리에 베이스와 드럼이 더해져 정말

멋드러진 음악이 만들어지고 관객들은 어깨춤과 더불어 흥이 올라오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인가.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즐거워야 음악이고 국악도 락이다’라고.



이외에도 크라잉넛, 잔나비, 슈퍼키드, 장기하등도 소개되고 노래 부르는 얼굴 표정이

예술(영상을 헌번 보면 무슨 말인지 알수 있다. 그녀가 기쁜 노래를 부르면 관객도

환해지고 슬픈 노래를 부르면 관객도 슬퍼진다) 리드 보컬 유다빈의 ‘유다빈 밴드’도

소개 된다. 물론 이팀의 베이시스트 조영윤의 연주도 좋아한다. 아 맞다. 그러고 보니

내가 정말 좋아하는 ‘산울림’도 로큰롤 밴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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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주어인 문장의 힘 (365 일력 에디션)
케이크 팀 지음 / 케이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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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하루하루의 삶의 한 자락에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문장들을 만난다면 마치 아침에

일어나 커피 한 잔을 내리는 듯한 즐거움이 다가올 것 같다. 말에는 힘이 있고 그 힘은

실제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듯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한다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평범한 하루에서 무언가 기대되고

흥분되는 날들이 될 것이다. 어떤 분야에서건 정점을 찍은 이들은 분명 다르다. 그

다름은 그들의 삶을 지탱하고 움직였던 문장을 통해 전해져 우리의 새로운 시작과

도전의 변화를 제공한다. 특별히 이 일력은 주제가 다른 누구도 아닌 ‘나’이기에

자존감과 본인 자신을 점점 상실해 가는 지금의 우리에게 필요한 유용한 도구가

될것이다.



첫장부터 ‘나는 내 삶의 주인공이다’라는 문장으로 ‘나’를 강조한다. 우리 안에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끊임없는 도전 정신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살의

진정성과 오롯이 나만의 길을 걷는 자신을 응원하기도 한다. 특별히 일력에는 문장의

영어 표현도 들어 있어 읽고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레 영어 공부도 된다. 하루에 십분만

투자해도 매일매일이 쌓이면 365 문장을 익힐 수 있어 자연스레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것 같다. 문장도 길지 않아 부담이 없다. 문장 아래에 있는 공간은 그 날의

작은 메모나 마음에 와 닿는 문장들을 적어 놓으면 훌륭한 나만의 서머리 북이 될것

같다. 요일 표기가 되지 않은 만년 일력이라 해가 바뀌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 파손의 위험도 작아 사용에 편리성과 보관도 용이하다.



2025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저물어 가는 한 해를 보내며 아쉬움과 미련이 남지만

다가 올 새해의 새로운 시작을 기대하며 한장씩 넘겨가고 있다. ‘나’가 주어인 문장들을

통해 누군가의 시선과 말에 휘둘리지 않고 나만의 길을 걸어가는 조금더 단단해지고

여유로워지는 나를 기대해 본다. 인생은 누군가가 대신 살아 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살아 내야 하는 길이기에 그 길을 걸어 갈 나를 응원한다. 어제 일력에적힌 문장을

적어 본다. ‘나는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기로 선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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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 카프카 단편선 소담 클래식 7
프란츠 카프카 지음, 배인섭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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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불안과 불완전성에 대한 카프카의 생각이 담긴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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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 카프카 단편선 소담 클래식 7
프란츠 카프카 지음, 배인섭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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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집안의 경제적 가장이던 남자가 어느날 벌레로 변한다면? 생각만해도 섬찟하다.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된다. ‘어느날 아침, 그레고르는 악몽을

꾸다 꿈에서 깨어 났다. 그리고 침대에 누워 있는 자신이 흉측한 벌레로 변했다는 것을

알았다’. 어떤 느낌이었을까. 아무리 상상을 해봐도 감당이 안된다. 그렇게 시작하는

이 소설은 ‘그레고르의 몸뚱이는 완전히 납작하고 바싹 말라 있었다’를 정점으로

마무리가 된다. 그리고 그들은 마치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자신들의 삶을 살아간다.


그는 단지 소설 속 괴이한 거대 벌레로 변한 인물이 아니라, 어느 날 갑자기 세상의 

시선과 가치 기준에서 자격과 존엄을 한순간에 잃어버린 수많은 사람의 상징이다. 

능력 있고 쓸모 있는 사람으로 살던 어떤 한 사람이 하루아침에 혐오와 배척, 부담과 

수치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일은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일어난다.주인공 그레고르는 

하루아침에 벌레로 변하지만, 그의 내면(가족을 사랑하고 책임을 다하려는 마음)은 

그대로 남아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끔찍한 상황에서도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출근해야 한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걸 보면 그의 가족에 대한 여전한 사랑과 책임감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세상(가족)은 그를 더는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가족들은 

처음에는 그레고르를 불쌍히 여기지만, 그들의 본심은 점점 혐오와 냉담으로 변한다. 

이는 사랑이 없는 인간 사회의 단면을 보여준다.


프렌츠 카프카(Franz Kafka)는 유대계 독일 작가로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평가

받고 있으며 인간 운명의 부조리성, 인간존재의 불안을 심도 깊게 다룬 작가이다.

특히 독일어로 글을 쓰면서 아주 긴 문장을 쓸 수도 있었고 카프카는 마침표 바로

앞에서 기대하지 않았던 문장의 박력을 종종 주기도 했다. 그런 박력은 의미와

강조점을 마무리하는 것이었다. 카프카의 『변신』은 인간의 부조리와 이기심, 비열한

체면과 배신, 벗어날 수 없는 처절한 고독과 죽음을 소재로 사용하고 하루아침에

사람이 벌레로 변신한다는 황당한 내용이지만 요즘 주로 사용한다는 무한대에 가까운

해석이 가능한 작품이고,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여 정교함의 끝을 보여 주는 문체를

보여주며, 치밀한 구조적 완결성을 가진 20세기 최고의 문학 작품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이외에도이 책에는 ‘화부’와 ‘선고’도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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