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임 전가와 피해의식을 끊고 하나님의 섭리를 믿다, 2025년 개정판
데이비드 A. 씨맨즈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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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기억 속 '만약'은 대부분 부정적이나 막연한 희망을 이야기하는

이들의 읊조림으로 치부되었다. 저자는 이러한 우리의 상황을 '탓'이라는

주제로 풀어내며 만약과 만약 사이 그리고 피해자와 피해 의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남 탓 하기에 바쁜 우리에게 던지는 저자의 고언은

깊은 울림이 있다.


유행이다. 권력자로부터 민초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남 탓'이다.

심지어 목회자들마저도 '탓의 열병'에 빠져 있다. 심지어 하나님 탓

마저도 서슴없이 한다. 살다 보면 참으로 많은 탓을 하게 된다.

사전의 풀이에서 보듯 ‘탓(주로 부정적인 현상이 생겨난 까닭이나

원인, 구실이나 핑계로 삼아 원망하거나 나무라는 일)’은 상당히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다. 어찌 보면 자기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고

핑계 대는 일과 비슷하다.


저자는 성경 속 수 많은 억울한 피해자들을 예로 들며 그들에게

피해자 의식(victimization)은 전혀 없었다는 사실을 꼬집는다.

자신에 의해 일어나지도 혹은 자신이 선택하지도그 상황을 어찌

할 수도 없었고 심지어 자신이 책임질 이유 조차도 없었지만

그들은 피해의식은 가지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사실 처음 이 책을

접하면서 피해 의식에 대한 개념이 정확히 잡히지 않아 잠시 길을

잃었었다. 저자는 피해의식을 정확히 '탓'과 연결하여 성경 속

인물들이 과거에 대한 집착과 근거 없는 낙관이 아닌 하나님의

사랑과 섭리를 믿었다는 사실을 밝히며 그 선택은 여전히 우리에게

달려 있다고 말한다.


우리 사회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을 만큼 정치 사회 모든 분야에서

혼돈과 갈등을 겪고 있다. 온 사회에 만연된 너나 없는 ‘네 탓’ 풍조는

지위 고하를 가리지 않는다. 작게는 가정에서부터 지역사회, 국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잘못은 오로지 ‘너 때문이야’ 라는 ‘네 탓 타령’으로

일관되고 있는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런 현실 속에 던지는

저자의 소리는 묵직하다. 거듭나면 최고 선으로 바라보는 대상만

아니라 그 대상을 바라보는 방식까지도 달라진다는 팀 켈러의 말이

무색하리만치 우리는 '탓'을 한다. 저자는 믿기만 한다면의 챕터를

통해 어김없이 우리의 믿음 없음을 질타한다.


아주 오래전 김수환 추기경이 타던 승용차 뒷 유리에 붙어 있던 '내

탓이오' 스티커가 생각난다. 그 당시 우리는 '아 결국 저걸 보고 있는

우리 탓이구나'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은 우리 목회자들이

먼저 읽었으면 한다. 먼저 일고 생각하고 스스로의 행동들을 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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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리즘적 쾌락주의
리프레시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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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락의 본질과 비움의 이치를 알게 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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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리즘적 쾌락주의
리프레시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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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간을 욕망의 동물이라고도 한다. 욕망은 인간을 성장시키는 도구이기도

하나 동시에 망가뜨리기도 한다. 인간의 본성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욕망은 사람을 미치게도 만든다. 그런데 이 욕망의 근원이 칭찬이라는

것이다. 칭찬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고, 주목 받고 싶고, 잘나 보이고

싶고 이런 생각의 파편들이 우리를 미치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덜어낼수록 삶은 깊어진다’는 고대 철학자 에피쿠로스의 철학을

바탕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철학적 질문과 마주하게 한다. 사실

에피쿠로스는 쾌락을 최고의 선이라는 단편적인 지식으로 알고 있는데

그가 말한 쾌락주의는 단순히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고통의 부재와 마음의 평정심(아타락시아, ataraxia)을 목표로 한다. 그는

쾌락을 '신체적 고통이 없고 정신적 불안이 없는 상태'로 정의하며, 이를

위해 정신적이고 지속적인 쾌락을 주장한다. 쾌락을 단순히 억제하고

참는 것이 아니라 나에개 필요한 그것을 골라 내는 능력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흥미롭다.


삶의 본질은 단순하다. 그 단순함은 평범에서 나오고 평범은 삶의 일상에

존재한다. 뜨거운 여름날의 냉수 한 잔, 지인과의 친밀한 대화, 자연스럽게

베어 있는 일상의 루틴등 지극히 작고 평범함 안에 존재하는 자신의

욕망을 다룰 줄 아는 능력에서 기인한다. 여기에 선행되는 '비움'은 물질적

바움을 넘어서 삶의 재구성의 수준에까지 미친다. 책의 말미에 수록된

'에피쿠로스와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철학 대담'은 가상이지만 버림과

내려 놓음으로서의 삶의 본질이라는 측면에서 던져주는 의미가 묵직하다.

자연스레 법정 스님이 떠올랐다.


법정스님의 무소유는 가짐에 대한 무소유라기 보다는 집착과 움켜쥠에

대한 무소유를 의미한다. 물질의 창고가 아닌 마음의 창고의 비움, 즉

무소유를 말한다. 즉 무소유는 모든 것을 내려 놓는 것도 모든것을 포기하는

것도 아닌 움켜쥔 그것에 힘을 풀고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사람이란 사이와

사이가 흘러가는곳에 머무는 순간의 존재임을 기억해야 한다는 점에서

에피쿠로스의 비움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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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실 옆 마음인문학 - 정신과 의사가 들려주는
이안백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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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상의 공간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일들을 통해 생성되는 질문들에

전신과 의사의 시선으로 비리보며 독자의 언어로 답을 한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그것이 답이 아니라는 것이다.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유라는 다른 공간으로 초대한다. 저자는 이를 마치 사적인

대화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보는 경험에 가깝다고 말한다.


저자의 말처럼 삶은 견디는 것이다. 얼마나 잘 견디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을 정도로 삶을 지독한 세상 속에서 견뎌내는 것이다. 이런

우리에게 위로를 건네기 보다는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주고 답을

제시하는것이 아니라 더 나은 질문을 찾는 것이 목적이라 한다.

지친 이들에게 작지만 분명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글이 눈에 들어 온다.


정신과 의사가 제시하는 행복의 요건은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더 많이 가져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기에

행복하다는 지극히 단순한 이치는 여기서도 적용 된다. 행복은

추구하면 사라지고 삶의 의미를 발견할 떄 저절로 따라온다는

빅터 프랭클린의 말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 욕망이 아니라 내가 가진 떡이 가장 맛있다는 자기

확신이 중요하다.


저자는 사람들은 왜 적은 돈을 쓸때 더 고민을 하는지에 대한

첫번쨰 질문에 인지적 편향의 두 측면인 가용성 편향과 확증

편향의 측면을 바탕으로 한 설명을 보며 나는 어느 측면이

강한가를 생각해 ]보았다. 대부분 우리는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눈에 띄거나 감정을 자극하는 문제에 더 신경을 쓴다.

이외에도 인간의 습관으로 형성된 패턴떄문에 고민을 습관처럼

반복하다 보니 익숙하고 자주 접하는 사소한 문제를 더 많이

고민하게 되는 것이락도 설명한다.



지친 이들에게 작지만 분명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글이 눈에 들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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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200쇄 기념 스페셜 에디션)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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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런 사람이 있다. 특별히 뭔가를 제공하지도 뭔가 나에게 이득이

되지도 않지만 왠지 마음에 들고 자꾸 생각나고 긴장이 풀리고

평소 마음에 담고 있던 이야기도 쉽게 하게 되는 그럼 사람 말이다.

저자는 이런 사람들에겐 뭔가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고 말하며

그것은 인간관계와 태도의 문제라고 말한다.


역시 변화다. 좋은 관계를 원한다면 먼저 나를 변화시켜야 한다.

스스로가 먼저 바뀌지 않으면 누구도 변하지 않는다. 삶을 대하는

태도도 바뀌어야 하고 인간관계에 임하는 자세도 바뀌어야 한다.

자신에 대한 애정이 없는 사람이 누군가를 사랑하기는 어렵다.

역시 마찬가지로 내 눈에 비쳐지는 상대방의 모습보다 상대방에게

보여지는 나의 모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남에게 비쳐지기

위해 행동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스스로에게 하듯 다른사람에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책은 보편적인 주제를 다룬다. 사람들은 미소 짓는 사람을 좋아하고,

잘 말하는 사람 보다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감이 가게 마련이고

첫 인상은 어지간하면 바뀌지 않는다. 우린 이론적으론 너무도 잘

알고 았다. 다만 그렇게 하지 못할 뿐이다. 보편적이지만 밥을 같이

먹고 싶은 사람에 대한 소개는 나도 누군가가 밥을 같이 먹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하였다.


이 책은 각 장마다 Stop & Think 페이지와 체크 리스트가 있어

잠시 멈춰서 스스로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확인 해 볼수 있다.

자신을 정확히 알아야 변화할 수 있고 그 변화는 다른 이에게

전해진다는 지극히 당연한 명제는 어김없이 여기서도 적용된다.

변화는 갑자기 오지 않는다. 계속해서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시도하다 보면 조금씩 서서히 다가오는 변화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끌리는 1%의 사람들은 바로 이 변화의 물결에 올라 탄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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