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국악 수업 - 40가지 주제로 읽는 국악 인문학 지식 벽돌
이동희 지음 / 초봄책방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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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은 친숙하면서도 조금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 분야이다. 물론

우리 고유의 전통음악이며 생활이나 삶에 자연스레 스며들어

있다는 사실은 주지하는 바이다. 저자는 이러한 우리의 편견을

버리고 이날치, 악단광칠 등 젊은 음악인들이 주도하는 대중

국악과 국악을 바탕으로 하는 크로스오버 음악등을 소개하며

국악이 머물러 있는 음악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 세상과

호흡하는 음악임을 이야기한다.


종묘제례악에 대한 설명은 평소 관심은 있으나 심도있게 들여다

보지 못했던 부분을 쉽게 설명해주는 친절함을 보인다. 반드시

일무(줄을 지어서 추는 춤)라 불리는 무용이 있어야 하며 64명이

8열 8오로 서서 왼손엔 악기인 악을 오른손엔 꿩 깃털인 적을

들고 무무를 출 때는 앞의 4열은 검을 뒤의 4열은 창을 든다는

정보는 지적인 욕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했다.


세종대왕에 대해 절대음감의 소유자였다고 소개하는 부분도

흥미롭다. 한글과 과학 분야에 정통했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절대음감의 소유자였다는 사실은 처음 알게 되었다.

세종대왕은 동양최초의 유랑악보인 '정간보'를 만들었는데

유랑악보는 음의 높이를 알 수 있는 악보를 의미한다. 무슨

암호표 같은 모양인데 실제 연주자들이 사용한다고 한다.

이밖에도 돌로 만든 타악기인 편경(編磬)을 제작하였고 백성과

함께 즐긴다는 의미의 궁중음악인 여민락(與民樂)을 작곡하기도

했다고 하니 그의 천재성은 대단한것 같다. 세종대왕은 바른

음악이 백성의 마음을 순화시켜 주고 나라를 이롭게 한다고

말할 정도로 음악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시락을 매일 싸고 싶지 않다는 어머니의

회유로 국악을 선택하게 되었다는 저자의 고백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덕분에 이렇게 쉽게 국악을 접하고 공부할 수

있게 되었으니 말이다. 위의 사진은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공연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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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헤이의 몸과 마음, 영혼을 위한 명상
루이스 L. 헤이 지음, 엄남미 옮김 / 케이미라클모닝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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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무엇을 보느냐가 그 사람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한다. 자신의

내면을 보는 사람은 스스로를 감당할 수 있는 방법을 안다.

현재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지 아는 사람은 자신이 나아갈 길을

알기에 쉽게 역경에 빠지지도 고난에 처하지도 않는다. 이 책은

명상을 통한 긍정적 확언으로 마음을 치유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지혜와 용기를 제공한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방식에 따라 경험하게 될 시간들의 궤적이 다르고

결이 달라진다는 전제하에 저자는 매일 아침 일어나 이 책의 어느

페이지라도 펴서 소리내서 읽고 써보라고 권하며 같은 방식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시간에도 해 볼것을 권하며 시간이 지난 후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마세요. 그것듣은 정말 사소한 것입니다.'

이 당연한 진리가 늘 우리를 힘들게 한다. 알면서도 참 하기

어려운 선택이며 결정이다. 지나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일에

목숨을 걸고 상채기를 남기고 심지어 오래간다. 저자는 이러한

우리에게 단순해지라고 조언한다. 단순함은 몸과 마음과 생각을

편안하게 만든다. 그렇다고 단순히 마음을 비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긍정적 에너지를 불어 넣는

것을 의미한다.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레 마음이 따뜻해지고 뭔가 자존감에 도움이

되는 느낌을 가진다. 책 속에 등장하는 수 없이 많은 긍정의 단어들이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더불어 필사의 공간도 준비되어 있어 책을

읽는 도중이나 언제든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삶의 모든 경험이

성장의 징검다리이다. 그 삶을 살아내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아끼며

존중해 준다면 분명 엄청난 가치를 드러낼 것이다. 저자는 '죄책감'을

떨치고 스스로에 최선을 다하고 사랑하라고 조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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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랑스 드빌레르의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철학의 위로 - 일상 언어에 숨어 있는 ‘왜’를 찾아 위대한 철학자들과 나누는 내밀한 위로
로랑스 드빌레르 지음, 김태권 그림, 이정은 옮김 / 리코멘드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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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랑스 드빌레르는 우리에게 그의 저서 <모든 삶은 흐른다>에서

인생을 제대로 배우려면 바다로 가라'라는 문장으로 가슴이 뛰게

했고 다른 저서인 <철학의 쓸모>에서는 인생의 모든 고통에 대한

해답은 철학에 있고 고통 없는 삶은 없다는 경구로 익히 알려진

프랑스 최고의 철학자이다. 그는 사는 동안 누구에게나 철학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철학을 아는 삶이 우리를 각자에게 이롭게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는 플라톤, 니체, 쇼펜하우어, 칸트, 샤르트르, 아리스토

텔레스, 하이데거등의 철학이 들어 있으나 결코 학문의 틀에

갇히지 않고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풀어 놓아

철학이라는 진입장벽을 허문다. 특별히 행복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우리의 상식을 뛰어 넘어 흥미로웠다. ''행복은 한 가지의

감정만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문장을 통해 행복만을 추구하는

우리들의 편협함을 지적하며 그렇게 행복만 있는 삶은 오히려

지루하고 무기력하고 권태감이 가득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순수하게

행복하기만 한 상태는 욕구와 기대가 없는 불행의 극치이다. 행복은

다양함을 가지며 그 다양함이 우리의 삶을 살아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샤르트르는 인간이 고정된 정체성으로 평생 하나의 모습으로

살아 간다는 믿음을 기만이라고 말했다. 삶도 사랑도 생각과 행동도

다양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일때 비로소 나다운 삶이 살아 지는

것이다.


저자는 파스칼의 '우리는 결코 누구도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을 빌어

나 조차도 진정으로 사랑하지 못하면서 누군가의 사랑을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한다. 사랑이라 말하면서 아름다움이나

지성과 능력등 갖은 조건들을 나열하는 지금의 우리에게 진짜 사랑은

없고 내가 만들어낸 유리 상자 안의 사랑이 존재할 뿐이다. 때문에

저자는 사랑에 대한 갈증을 내려 놓고 객관성을 가질것을 조언한다.


저자는 삶의 순간마다 갈팡질팡하는 우리를 향해 철학이 없기에 삶이

흔들리는 것이라고 말하며 철학과 가까이 할 것을 조언한다. 이 책은

그런 우리에게 쉽게 철학과 가까워 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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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 철학자들 - 자연에서 배운 12가지 인생 수업
신동만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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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접하며 일본의 대표적인 식물학자인 이나가키 히데히로

(稻垣 榮洋)의 일생의 역작인 조용하고 끈질기게 살아남은 잡초들의

전략(面白すぎて時間を忘れる?草のふしぎ)이라는 책이 생각났다.

그는 어떤 환경 상황에서도 적응하고 버텨내는 잡초의 생명력은

상상을 초월하며 ‘예측할 수 없는 변화가 발생한다’고 말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와 전략을 가진 잡초들을 선보인다. 발길에 자주

밟히는 장소엔 밟히는데 자신있는 잡초가 살고 그 잡초는 발길을

통해 번식을 한다. 이 책의 저자가 소개하는 동식물은 척박한 자연에서

삶을 이어가며 극한의 순간에도 인내하며 자신만의 리듬을 잃지

않는다.


저자는 자연 다큐멘타리 PD이자 동물생태학자이다. 평생을 뷰파인더로

관찰하고 기록하고 연구하고 함께해 온 동식물들의 모습을 통해 삶을

살아내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인생의 진리를 발견하고 소개한다. 인간은

수 없는 선택의 삶을 산다. 이것과 저것 또 그것 중 뭔가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강박을 가지며 살지만 자연은 주어진 상황에 가장 적절하게 순응하며

살아낸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가진이는 가진대로 못가진 이는 못가진대로

더 많이 가지고 싶어한다. 저자는 결국 때가 되면 흙으로 돌아가야 함에도

양손에 뭔가를 쥐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심을 새의 소박한 삶을 동해

정면으로 마주한다. 새는 많은 나무와 넓은 숲이 아닌 배를 채울 소박한

먹이와 자기 몸 숨기고 쉴 정도의 작은 공간만 있으면 된다. 그들은

그 안에서 자신들의 삶을 살아간다. 소유 하려고도 억지로 더 가지려고도

하지 않는 새들의 삶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 책은 자연에서 배운 진리라는 테마를 가지고 준비, 적응, 기다림, 끈기,

신뢰, 기적, 선택, 관계, 관심, 시선, 포용, 잠시멈춤을 이야기한다. 정해진

시간에 순응해 충실하게 자기 몫을 살아내는 자연과 더불어 함께 호흡하고

살아가야하는 우리는 파괴자가 아닌 동반자이다. 자연과 보폭을 맞추며

함께 걸어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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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 철학자들 - 자연에서 배운 12가지 인생 수업
신동만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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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접하며 일본의 대표적인 식물학자인 이나가키 히데히로

(稻垣 榮洋)의 일생의 역작인 조용하고 끈질기게 살아남은 잡초들의

전략(面白すぎて時間を忘れる?草のふしぎ)이라는 책이 생각났다.

그는 어떤 환경 상황에서도 적응하고 버텨내는 잡초의 생명력은

상상을 초월하며 ‘예측할 수 없는 변화가 발생한다’고 말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와 전략을 가진 잡초들을 선보인다. 발길에 자주

밟히는 장소엔 밟히는데 자신있는 잡초가 살고 그 잡초는 발길을

통해 번식을 한다. 이 책의 저자가 소개하는 동식물은 척박한 자연에서

삶을 이어가며 극한의 순간에도 인내하며 자신만의 리듬을 잃지

않는다.


저자는 자연 다큐멘타리 PD이자 동물생태학자이다. 평생을 뷰파인더로

관찰하고 기록하고 연구하고 함께해 온 동식물들의 모습을 통해 삶을

살아내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인생의 진리를 발견하고 소개한다. 인간은

수 없는 선택의 삶을 산다. 이것과 저것 또 그것 중 뭔가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강박을 가지며 살지만 자연은 주어진 상황에 가장 적절하게 순응하며

살아낸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가진이는 가진대로 못가진 이는 못가진대로

더 많이 가지고 싶어한다. 저자는 결국 때가 되면 흙으로 돌아가야 함에도

양손에 뭔가를 쥐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심을 새의 소박한 삶을 동해

정면으로 마주한다. 새는 많은 나무와 넓은 숲이 아닌 배를 채울 소박한

먹이와 자기 몸 숨기고 쉴 정도의 작은 공간만 있으면 된다. 그들은

그 안에서 자신들의 삶을 살아간다. 소유 하려고도 억지로 더 가지려고도

하지 않는 새들의 삶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 책은 자연에서 배운 진리라는 테마를 가지고 준비, 적응, 기다림, 끈기,

신뢰, 기적, 선택, 관계, 관심, 시선, 포용, 잠시멈춤을 이야기한다. 정해진

시간에 순응해 충실하게 자기 몫을 살아내는 자연과 더불어 함께 호흡하고

살아가야하는 우리는 파괴자가 아닌 동반자이다. 자연과 보폭을 맞추며

함께 걸어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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