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나니까 - 김소현 에세이
김소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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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뮤지컬 배우. 공교롭게도 그의 첫 작품인 오페라의

유령부터 최근작인 명성황후를 모두 보았다. 공연을 보면서 ‘아! 저 배우는

진심이구나’를 여러번 느꼈고 책을 통헤 배우의 진심을 읽었다. 물론 어느

배우든 자신의 배역에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유독 대사 하나 몸짓 하나에서

진심이 느껴지는 배우가 있다. 김소현 배우가 그렇다.


거절을 못하기에 배역이 들어 오면 ‘네’하는 덕분에 언제나 스케줄이 가득

차 있지만 그럼에도 가족에게 최선을 다하려고 애쓴다는 배우의 말에서

그녀의 삶의 철학을 느낀다. 그런 그녀의 철학은 연기에서도 드러난다.

그 정도 했으면 익숙해지고 여유로울 법도 한데 여전히 매순간 긴장감

속에서 두려움과 설레임의 사이에서 연기에 임한다. 함께 하는 동료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매 순간 무대에 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대에 서는 사람은 하루를 사는 인생이다’라고 어느

노배우에게 들은 기억이 떠올랐다. 지나간 공연을 되돌릴수 없기에 과거가

아닌 현재를 그리고 내일을 살아야 한다면서 하신 그분의 말씀은 배우 뿐

아니라 지금의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말이다. 배우는 ‘지금’을 연기하는

직업이다. 때문에 저자는 아쉬움이 남는 히루를 보내며 ‘그래도 내일은

괞찮겠죠?’라고 내일을 기대한다.


이 책은 화려한 배우 김소현의 이야기 뿐 아니라 아이의 엄마로서 아내로서

(유독 가족 사진이 많이 실려 있다) 그리고 딸로서 살아내는 삶이 들어 있다.

어찌보면 소박하고 아기자기한 그녀의 일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이다.

매번 새 작품이 들어올때 마다 노트에 배역에 대한 분석을 거듭하며 매번

새로운 배역으로 관객들에게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늘 언제나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는 그녀의 더 나은 모습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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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 디자인) 코너스톤 착한 고전 시리즈 12
알베르 카뮈 지음, 이주영 옮김, 변광배 해설 / 코너스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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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실존주의 문학의 대표작가(정작 본인은 이를 거부한다)인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는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생전 인터뷰에서 '자동차

사고로 죽는 것보다 더 의미 없는 죽음은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정작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


그의 문학은 니체 사상에서 인생론 부분을 구체화 시켜 부조리를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무너진 것에서 오는 상태로

정의한다. 그는 내가 느끼는 고통도 결국 내가 살고자 하는 강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라고 본다. 살고 싶어서 세상을 이해하려고 하고, 의미를 찾으려

한다는 것이다. 본질적인 의미는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오히려

자신의 삶에 책임지고, 자기 존재를 받아들이며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오늘 엄마가 죽었다.'로 글은 시작된다. 그러나 뫼르소는 그저 담담하다.

이런저런 사건을 경험한 후 레옹을 찌른 아랍인과 우연히 마주치게 된

그는 그가 뽑은 칼에 반사된 눈부신 빛 때문에 방아쇠를 당기게 되고

엄마의 장례를 치르던 그날과 똑같은 태양이 내리쬐고 있었음을 느낀다.

체포된 그는 왜 살인을 했느냐 보다 어머니의 장례식에서 왜 슬퍼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추궁을 받게 되고 사회의 도덕적 기준에서 어긋났다는

이유로 사형 선고를 받는다. 사향을 앞둔 그의 말이다. '나는 전에도

행복했고, 지금도 여전히 행복하다고 느낀다. 모든 것이 완성되도록, 내가

외로움을 덜 느낄 수 있도록, 내게 남은 소원은 다만, 내가 처형되는 날

많은 구경꾼들이 모여들어 증오의 함성으로 나를 맞아 주었으면 하는

것 뿐이었다.'


이 책에서는재판 과정과 삶의 무의미를 ‘부조리’로 이야기 한다. 재판의

부조리함은 상황과 여건혹은 문화 저변에 딸린 부조리함으로 이해되고

삶의 무의미함은 모두가 죽는다는 평범한 명제로 귀결된다. 카뮈는

여기에서 나를 발견하고 이해하고 인정함을 통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

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방인’. 오랜만에 읽었음에도 여전히 다양한

시각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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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관계 수업
정다원 지음 / 모티브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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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결혼은 사랑의 완성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입니다'. 사랑의 의미가

퇴색되고 원치않는 갈등과 상처가 가득한 채 억지로 버티며 살아가는

많은 부부들에게 저자는 '다름'을 이야기하며 나와 상대를 이해하고

용납하고 받아들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우리가 겪고 있는 갈등을 마주하는 방법 다르게 보여준다. 감정이

아닌 각각의 성향 문제로 보고 각각의 성향을 W.N.P.M으로 분류하고

설명하는데 크게는 장형, 마음형, 머리형으로 나뉘며, 세부 분류는 자연의

명칭을 따서 소금산, 활화산, 호수, 에베레스트 등의 유형으로 나누고

일반적인 부분을 설명한 후 사례를 들어 각각을 설명한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실제 사례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이가 동일한 문제를

접하진 않지만 누군가가 겪었던 일들을 통해 다양성과 '다름'을 인정하게

되고 문제를 마주할 의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거창할 필요없다. 단순하지만 깊은 감정 표현은 그 파급효과가 크다.

단순히 '맛있네'라는 표현 보다는 '오늘 어떻게 했길래 이렇게 맛있어'

라고 표현하면 상대방은 기쁜 마음으로 다음의 대화에 참여하게 된다.

이런 작은 대화들이 모여 부부의 관계를 더 끈끈하게 만드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대화의 확장'이라고 부른다. 사소한 말 속에 담긴 배려가

부부의 연결 고리가 되고 끈끈함의 도구가 된다.


책의 서두에도 나와 있지만 결혼은 서로의 보호자가 되어주는 일이다.

'보호자'라는 개념만 정확히 알고 있고 서로를 인정하고 돌봐주고 아껴

준다면 현재 우리가 가진 갈등과 문제의 대부분은 사라질 것이다. 결국

사랑은 새로운 시작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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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삶에 찾아온 역사 속 한 문장 필사노트 독립운동가편 - 현재를 관통하는 51인의 특별한 메시지, 100년의 지혜로 오늘을 살다
이영 지음 / 시대인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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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린 시절 의사와 열사의 차이에 대해 궁금했던 적이 있다. 의사(義士)와

열사(烈士)는 모두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을 의미하지만 무력

사용 여부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게 사용된다. 의사는 직접적인 무력

항거로 적을 처단한 경우에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안중근 의사나 윤봉길

의사처럼 적을 처단하거나 테러 활동을 벌인 분들을 의미하며 열사는

무력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항일 시위나 저항 활동 중에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에게 사용하는 단어로 유관순 열사와 같이 쓰인다. 이

책에는 그렇게 일제 치하에서 항일 운동을 펼친 분들의 이야기와 고언이

담겨 있고 필사할 수 있는 장도 함깨 수록 되어 있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E. H. 카의 말은 역사를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제공한다. 과거가 있었기에 현재가

존재하는 것이고 그 현재가 미래가 되는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51인에는

익히 알려진 이들도 혹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이들도 있다. 긴 시간을

억압과 핍박에 놓인 이들에게 의레 찾아오는 좌절과 방황, 불운한 상황에

대한 낙담과 포기,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오는 막연한 두려움등을

당당하게 시대에 맞선 이들이다.


특별히 '나는 개새끼로소이다'라고 말하며 일본 천황을 '강도단의 두목'으로

불렀던 박열의 이야기는 이미 영화로도 소개된 적이 있던 내용이지만 사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들을 알게 되었고 당시 기혼자의 입학을 거부하던

이화학당의 교장을 설득한 김란사, 공산주의자로 알려져 실제 그가 독립

운동에 미친 영향력이 축소되어 왔던 김운봉이나 여운형의 이야기는 충분히

흥미로웠다. 현재의 어둠에 항거하고 미래의 이들에게 희망을 준 한용운과

윤동주의 시는 여전히 깊고 울림이 있다.


남겨진 문장에는 치열하게 현재를 살아 냈던 이들의 생생한 숨결이 전해진다.

그들이 남긴 글들을 직접 필사해 보며 현재를 살아내고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을 다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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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어 기초 문법 - 내 인생 첫 번째 독일어 내 인생 첫 번째 시리즈
이로사 지음 / PUB.365(삼육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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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루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주 오래전 찰리 채플린 주연의 위대한 독재자에서 히틀러의 연설을

보며 그 독특한 억양과 발음이 멋지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그후

다른 언어를 접할 기회는 몇번 있어서 일본어와 중국어, 라틴어와

에스페란토까지 배웠고 나름 잘 활용하고 있는데 마침 독일어를 처음부터

배울 수 있는 책이 있어너무 좋았다. 이 책 한 권이면 기초는 어느정도

마스터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책을 연다.


쉽다. 생각보다 쉽다. 물론 이것이 함정이라는건 안다. 친절한 설명과

예제와 풀이는 새로 시작하는 나에겐 무엇보다 유용하다. 혹 모르는

부분은 QR을 활용해 무료 동영상 강의를 다시듣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역시 격변화는 어렵다. 정관사. 부정관사. 형용사의 격변화는 시작부터

방황하게 만든다. 여기에 남성 여성에 중성까지 더해지니 시작부터

머리가 지끈거린다. 물론 노력이 정도라는것은 안다. 알면서도 어려울땐

조금은 빠르고 편한 길이 없나 한 눈을 팔게 된다. 에스페란토를 배울

때도 그랬던것 같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 그리고 열심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낀다. 특이하게도 이 책은 독일어 작문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배치하여 조각으로 주어진 단어를 배치하여 작문 연습도 가능하게 한다.

눈에서부터 질리면 쉽게 도전하기가 어려운데 다행히 이 책은 그마저도

여유로와 다행이었다. 저자들이 얼마나 학습자의 편의에 집중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이제 독일어를 새로 시작한지 딱 1주일이다. 아직 걸음마도 못 땐 입장이지만

뭔가 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단어 하나하나를 과외를 받는 듯한 기분이

들게 설명해 주니 시키는대로 천천히 해 보면 뭔가 실력이 늘것 같다는

생각이다. 아마도 이 공부가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 독일 을 포함한 동유럽

여행 중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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