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기타하라 리에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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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 4색 청춘의 성장기..가족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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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기타하라 리에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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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전용 쉐어 하우스. 각양각색의 4인. 재개발로 인해 남은

거주기간 1`년. 현관 앞 수족관에 송사리가 헤엄을 치고 있어

붙은 이름 송사리 하우스. 그 안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벌어지는 다양한 이야기들. 어릴적 죽고 못사는 친구들과 꿈꿨던

그런 이야기를 기대하며 책장을 열었다. 프롤로그 마지막 문장에

이 집의 운명이 드러난다. '이 집 곧 없어집니다'


하루카, 나치, 가에네, 유즈. 각자의 삶의 모습과 성격과 고민의

유형은 다르지만 한 공간 안에서 그녀들이 살아 가는 모습은

우리네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무겁기도하고 발랄하기도하고

늘 그렇듯 사랑 떄문에 울고 웃기도 하고, 직장의 문제로 힘들어

하기도하고, 서로에게 진심인 이들은 동반자이기도 상담자이기도

우정을 나눈 친구이기도 하다. 이들이 펼치는 이야기가 웬지 성장

드라마 느낌이 드는건 나만의 생각일 것이다.


누군가 그랬다.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그러나 언젠가 들은 한 청춘의

고백이 더 마음에 와 닿았다. '솔직히 안 아프고 싶다'. 어쩔수 없이

찾아오는 아픔과 외로움들을 견뎌내며 성장해 가는 이들의 모습을

실감나게 그려낸다. 저자가 일본 인기 아이돌 AKB48의 멤버 기타하라

리에라는데 솔직히 그룹도 가수도 잘 모르겠다. 다만 글 솜씨가 좋다.

감성을 잘 다루며 감정 이입이 쉽게 되는 글을 쓴다. 덕분에 쉽게

읽힌다. 그림도 색감도 글도 젊다. 읽으며 피식 웃음도 나온다. 이 책은

그런 책이다. 번역도 굉장히 부드럽다. 글의 맥락에 맞게 스무스하게

읽혀진다. 소담에서 출간한 재미난 제목의 책 '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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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 열림원 세계문학 7
조지 오웰 지음, 이수영 옮김 / 열림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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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조지 오웰의 <1984>는 러시아의 작가 예브게니 자마틴의 <우리들>,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함께 세계 3대 디스토피아 소설로

불린다. <1984>는 개인의 사회를 극도로 통제하는 사회를 그리고,

<멋진신세계>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파괴되고 통제되는 사회를

그리는데 현대 사회의 문제를 보다 정확히 예측하는 모습을 그려 서로

대조적인 소설이기도 하다.


조지 오웰(George Orwell, 본명은 Eric Arther Blair)이 <1984>에서

그려낸 전체주의 사회에서의 '빅 브라더 Big Brother'라는 이름이

상징하는 편재된 감시 및 세뇌 체제를 동원해 모든 이의 사고 방식을

획일화시켜 그 구성원들을 조직의 일원으로 만드는 장면들이 나온다.

폭력조직 내에서의 인간은 '조직의 일원'이 되고, 빅 브라더 내에서의

인간은 큰 기계 속 톱니바퀴와도 같은 '빅 브라더의 일원'이 된다. 체제

유지를 위해 성욕을 통제하고 섹스를 억제하며 성적 쾌락을 죄악시하고

섹스는 관장을 하는것 만큼이나 역겨운 행위로 체제에서 유일하게

허용하는 부부간의 섹스는 오직 당을 위해 봉사할 아이를 낳는데만

허용된다. 이러한 당의 통제에 반발을 느낀 윈스턴 스미스는 철통같은

감시 속에서 그의 연인 줄리아와 섹스의 쾌락을 찾으며 저항(이렇게

저항 할수도 있다)한다. 빅 브라더에 저항하며 윈스턴은 사상범이 된다.

줄리아의 세뇌와 배신에 사랑은 자신의 깊은 속 마음이며 이것은 절대

바꿀 수 없고 건드릴 수 없는 최후의 보루라는 생각마저 무참히 무너지고

마지막 남은 인간성마저 모조리 말살당하고 당이 바라는 인간성으로

채워진다. 그리고 마지막 문장은 'He Loved Big Brother'.


이 책은 묘하게 감시자본 주의와 연결된다. 이는 '극단적 무관심 radical

indifference' 때문이며 자본주의 감시 체제를 '빅 아더 Big other'라고

칭한다. 즉 '극단적 관심'을 통해 타인을 세뇌시키고, 훈육하고, 강제하여

'자기 편' 혹은 '빅 브라더'로 흡수시키려는 빅 브라더 체제와는 달리,

감시자본주의 체제는 '무관심'의 논리를 내세워 인간을 '타자화 otherize'

한다. 빅 브라더가 극단적 뜨거움이라면 '빅 아더'는 극단적 차가움이다.

빅 아더의 관점에서 우리는 오로지 다른 개체, 행동하는 유기체일 뿐이다.

크건 작건, 약하건 선하건, 여기에 브라더는 없다. 화목한 가족이건,

지겨운 가족이건, 가족의 인연 따위도 없다. 인간을 부단히 '타자화'

시키고, 빅 아더와 타자화된 인간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성도 성립하지

않는다. 여기서는 인간 자체보다 오로지 데이터화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패턴이 중요한데, 주보프는 인간을 마치 상아만 빼앗기고 죽임을

당해 버려지는 코끼리에 비유했다. 섬뜩하다. 그러나 이미 이것은

현실이다.


이 책은 단순히 암울한 미래상을 예견하려 했던 것이 아니라 명백히

정치적이다. 거대한 권력에 저항해 보지만 결국 파멸해 가는 한 개인의

모습을 통해 세계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성찰과

비판을 불러온다. 태어남과 동사에 자연 습득되는 하뢰적 통념과 가치들은

인간의 말과 행동 그리고 생각마저도 주저하게 하며 이는 놀랍도록

인간을 세뇌시킨다. 타인을 의식하고 시선에 마음을 두며 스스로의 감정

표현에 불안하다면 과연 나는 나로서 잘 살고 있는 것일지 의문이 든다.


오웰은 전쟁, 질병과 같은 환난 속에서 시민들이 '자유'보다 '안전'을

중시하게 될 때가 바로 감시 사회의 시발점이라고 보았다. 결국 감시권력에

의존도가 높아지면 질수록 물리적 자유 뿐만 아니라 지적 판단의

자율성까지도 그 권력에 예속되는 것이다. 지금과 같이 모든 것이 노출된

상황에서 조지 오웰이 보내는 경고는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 진다. 에리히

프롬은 '1984년은 첫 문장에서 마지막 네 단어까지 완벽하게 설득력 있는

가상세계를 만들어 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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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15 대사 다이어트 - 요요 없는 비만 해결
윤복근 지음 / 성안당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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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열풍이다. 이런저런 방법의 다이어트가 마치 봇물 터지듯

흘러나와 전국이 다이어트 쓰나미를 맞이하고 있고 이미 시간은

많이 지났다. 의지를 다지고 식단을 조절해도, 어느 순간 다시 체중이

원상복구되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인 요요가 흔하게 나타나

대부분은 실패를 반복한다. 이에 한국 최고의 ‘마이크로바이옴’

권위자인 윤복근 교수는 단순히 적게 먹고 운동하는 방식이 아니라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비만의 원인은 단순히 먹는 것만이 아니다. 호르몬을 비롯한 각종

대사의 문제, 몸속 유해균이 만드는 독소, 장 속 비만균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체중조절대사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몸속 대사를 정상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저자는 체중 조절이 단순한 칼로리 문제가 아니라 대사와 호르몬의

작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말한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일정

시점에서 체중 감량이 정체되는 정체기를 맞이해 더 이상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몸이 ‘에너지 비축 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인데,

이는 대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신호라고 볼 수 있다.

렙틴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 에스트로겐 우세증 같은 대사 관련

증후들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단순히 '먹는 걸 줄이면 된다'가

아니라, 우리 몸이 그동안 불필요한 것으로 치부되건 지방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사를 회복해야 한다는 말하는 부분은 분명 여타의

다이어트 방법들과 차별화된 부분이어서 인상적이었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8515 대사 다이어트’는 장내 미생물 균형을 85:15로

맞추는 것이 핵심인데, 체내에 유익균을 85%, 유해균을 15% 비율로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대사 기능을 만드는 중요한 포인트다. 이를 위해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사실 이게 제일 어렵다)하고, 체지방을 에너지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단순히 살을 빼는

방법을 알려 준다기 보다는 ‘내 몸의 언어를 읽는 방법’을 제시하며

건강한 신체를 회복하도록 조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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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나는, 아주 예쁘게 웃었다 - 이곳이 싫어 떠난 여행에서 어디든 괜찮다고 깨달은 순간의 기록
봉현 지음 / 김영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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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 그림이 너무 예쁜 좋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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