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이사부 - 제1회 포항국제동해문학상 수상작
정재민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소설과 역사의 만남은 픽션과 팩트의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어느 것을 우선시 하더라도,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배경으로 상상의 픽션을 가미시킨 역사 이야기는 재미까지 선사하며 '역사소설'의 한 장르로 나선다. 여기 소설 <이사부>가 딱 그런 케이스다. 그냥 이사부가 아닌, '소설'이라 밝힌 것은 그만큼 이 이야기가 소설적 재미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는 얘기. 자칫 진중하지 못하게 가볍거나 혹은 역사 왜곡이 있지 않을까 우려가 있지만, 역사적 기록의 바탕 위에 실제 인물들을 전면에 내세우며 상황에 맞게 픽션으로 전개시켜 한 편의 잘 짜인 역사 드라마다운 면모를 보인다. 그래서 <소설 이사부>는 상당히 재밌다. 순간 '이사부'가 누구지 하다가도.. 가수 정광태의 노래 "울릉도 동남쪽.. 신라장군 이사부 지하에서 웃는다, 독도는 우리땅!"에 나오는 그 신라장군 이사부를 떠올리면 맞다. 김유신으로 각인된 신라장군 이미지에, 앞서서 '이사부'가 있었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된다. 책 뒷면에 성석제의 추천사가 이 소설의 성격을 단박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소설 이사부>는 한 편의 잘 짜인 역사소설이다. 이사부가 누구인가? 가수 정광태의 ‘독도는 우리 땅’에서 익히 들어 온 ‘신라장군’이 아닌가. 이사부를 신라 장군으로만 기억하는 우리에게 이 소설은 이사부가 얼마나 대단한 인물인지를 소설적으로 보여 준다. 삼국통일의 밑그림을 그리고 진흥왕의 어머니 지소태후의 연인으로 등장하는 이사부는 매력적이면서도 의미 있는 캐릭터다. 이사부를 문학적, 역사적으로 복원시킨 신진 작가의 탄생에 축하를 보낸다." 이사부는 그런 인물이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신라시대 중기를 관통하며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나름 임팩트한 인물. 그런데 대다수 사람들은 그를 잘 알지 못한다. 어떻게 나고 자랐으며, 중간에 어떤 고난과 시련이 있었고 장수로서 전공은 어떠했는지, 종국엔 그가 이루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소설 이사부는 그런 인물의 생과사를 팩션으로써 조망한다. 그것도 잘 짜여진 한 편의 역사극처럼 말이다.



첫 장부터 소설다운 시퀀스로 이사부 속 이야기는 포문을 연다. 신라 21대 임금 소지마립간(소지왕)이 예순을 넘긴 나이임에도 열네 살짜리 소녀랑 정사를 나눈다. 달거리도 하지 않은 홍상미판(첫 월경을 하지 않는 여자아이를 일컫는 사자성어) 소녀 ‘벽아’는 최고 권력자 앞에서 능욕을 당한다. 나름 낯뜨거운 장면이 아닐 수 없는데, 이 부분에서 출생의 씨앗은 바로 감지된다. 14살짜리 소녀가 낳은 아이가 누가 될 것이며, 그가 주인공인가? 아니면 다른 놈과 또 바뀌게 될 것인가? 하는 궁금증을 단박에 유발시킨다. 여기서 중요한 키포인트 ‘마복자’(摩腹子)가 전면에 나선다. 마복자는 또 무엇인가? 각주의 설명엔, 배를 맞춘 아들로서 <화랑세기>에 의하면 당시 신라에서는 어떤 집단의 우두머리가 자신이 총애하는 부하의 임신한 아내와 정을 통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렇게 관계 맺은 여인이 아들을 낳으면 마복자라 했다. 그렇다. 마복자는 왕의 씨를 잉태한 아들, 혹은 남편과 임신한 상태에서 왕에게 진상돼 정을 통해서 얻게 된 남자아이. 이것은 왕족 직계 출신으로 갈 수 있는 든든한 뒷배와 같은 것이다.

바로 여기서 두 주인공의 출생이 그려진다. 이사부와 위화랑이다. 이사부는 소지왕의 친딸 보옥공주와 아진공 사이에서 태어났고, 위화랑은 벽아와 파로 사이에 태어나 둘다 정치적 아들 '마복자'로 성장한다. 그중에서도 알아준다는 '마복칠성' 7명의 라인업으로 구성된 낭도에 들기 위해서 십대 시절 입회 시험을 보며, 본격적으로 둘의 우정담이 펼쳐진다. 그러면서 이들을 견제하고 방해하는 세력으로 지증왕의 태자 원종(모즉지, 후에 법흥왕)이 전면에 나선다. 내물마리한계의 직계 혈통인 이사부쪽 탁부 계열과 지증왕계 방계 혈통인 사탁부가 세력 싸움을 벌이는데.. 이미 지증왕이 집권하던 시절이라 태자 원종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된다. 왜? 아비인 지대로가 60이 넘어서 집권한 탓에 젊은 태자 원종에게 초점이 맞춰지며 전개된다. 한마디로 그는 악역을 맡은 군주로, 이사부의 아버지 아진종을 소지왕 붕어시 순장시키고 어머니마저 고구려에 볼모로 보내는 등, 이사부에게 있어서 복수의 대상이자 원흉이다.

하지만 이사부가 할 수 있는 건 없다. 역심을 품고 반란을 일으키겠는가. 그냥 변방으로 쫓겨나 그렇게 살다가 갔으면 좋으련만.. 실직주(지금의 삼척) 태수로 있으면서 그곳과 아슬라주(지금의 강릉)를 위화랑 군대와 합심해 고구려군을 격퇴시키고, 후세에게 잘 알려진 설화적 영웅담 중 하나인 나무사자를 이용해 우산국까지 복속시키며 신라장군 이사부의 위세를 드높이는 전공을 세운다. 이것이 모두 지증왕 시절에 이뤄진 것이다. 태자 원종은 지시만 내리고 전장터에서 이사부가 죽기 만을 바랬지만, 그는 진흥왕 시절까지 나름 천수를 누린 인물이다. 쉽게 죽을 수가 없다. 그런 가운데 난봉꾼에 호색한 원종은 태자 시절부터 위화랑의 누나 벽화는 물론, 위화랑과 잠시 스쳤던 연인 오도 그리고 오도가 낳은 옥진궁주까지 애첩을 삼으며 궁궐 내 암투를 본의 아니게 자연스럽게 조장한다. 역시 이런 궁궐 내 여인네들의 암투는 언제봐도 재미가 쏠쏠하다. 베개 밑 송사나 치맛바람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은 것이다.

여기에 원종의 유일한 친딸 지소(지몰혜)가 등장하며 새로운 전환점을 맞는다. 원종과 이사부가 사촌형제 지간이니까 지소에겐 당숙뻘 이사부였다. 그런데도 정인으로 삼고 발랄하게도 그와 혼인하겠다고 어렸을 때부터 노란싹수를 보인다. 실제 나중에 둘 사이에서 숙명공주와 세종(미실의 남편)을 낳은 기록 때문인지, 이 둘을 영원불멸의 정인으로 그리며 멜로라인을 부각시킨다. 원수의 딸과 사랑하다니 이사부에게 운명은 너무도 가혹하게 다가온 것. 이러다가 복수나 할 수 있을런지 의문이다. 가슴 한켠에선 무언가 끓어오르지만, 그때마다 스승님 아도선사의 가르침으로 마음을 다 잡으며 지내왔던 이사부. 태자 원종이 법흥왕으로 즉위하면서 이미 시기는 지나갔다. 원종의 두 책사 박영실과 군사 아시공이 좌청룡 우백호처럼 버티고 있어 계란으로 바위치기 식. 더군다나 위화랑과 그의 아비 파로가 암살까지 감행해 위태로운 지경까지 이르면서 이사부 복수의 완성은 못하고 지나가나 싶었는데.. 이차돈의 순교로 인해 불심에 심취한 법흥왕이 말년에 '법운'의 법명으로 입적하자, 삿갓스님 '태종'으로 그에 앞에 나타난 이사부. 과연, 그의 복수는 완성됐을까?

이렇게 소설 <이사부>는 한 편의 역사 드라마다. 물론 '복수'라는 코드 때문에 픽션이 상당히 가미돼 있다. 원종 때문에 아버지 아진종을 잃었다는 설정을 통해서 이사부의 복수심을 근저에 깔고 가면서, 당시 시대적 사건사고들을 씨날로 연결시켜 역사극처럼 전개시켰다. 위화랑과 마복자 출신으로 태어나 승승장구할 줄 알았지만, 원종으로 인해 변방으로 쫓겨나고 그곳에선 오히려 전공을 세우며 신라장군으로서 이사부를 알린다. 여기에다 벽화와 오도, 그리고 옥진궁주로 이어지는 여인네들의 궁궐 암투를 드라미틱하게 재현해냈으며, 끝내 이사부가 복수의 깔을 갈고는 있었지만 원수의 딸 지소를 사랑한 나머지 괴로워하는 이사부의 내면까지 다루는 등, 드라마적 요소를 상당히 부각시킨 역사소설 <이사부>인 것이다. 다만, 앞서서 읽었던 이도흠 저 <이사부>의 역사소설보다 짧다는 게 흠이다. 거기선 진흥왕 대까지 나아가 이사부가 지소태후와 섭정을 통해 신라를 어떻게 운영하며 반석에 올렸는지 또 생을 풍류랑처럼 마감했는지 고스란히 담아냈다.

여기 소설 <이사부>는 법흥왕 말년까지 그리고 한 장으로 정리한 '그 이후의 이야기'로 대신하며 이사부 이야기를 마쳤다. 역사극으로 치자면 완성되지 못하고 다소 열린 결말식으로 마무리한 느낌이랄까. (복수라는 코드가 원래 그럴지도) 그럼에도 소설 <이사부> 상당히 재밌다. 간결하고 심플하니 군더더기가 없다. 마치 사극 드라마 한 편을 보듯이 상당한 몰입감과 함께 팩션의 재미를 선사했다. 제1회 포항국제동해문학상 수상작이라는 훈장이 아깝지가 않은 역사소설답게 나름의 책무를 다한 셈이다. 아직도 노랫말처럼 지하에서 웃고 있는 신라장군 이사부로 기억을 하고 있다면, 소설 <이사부>를 통해서 짧게나마 그의 생애를 드라마틱하게 조우하자. 좀더 깊히 알게 되는 이사부가 될 터. 그리고 결국에 이런 것들이 이미지로 구현되고 형상화된다면 어떨까. 지금껏 여러 역사적 인물들을 조망하는 사극들은 많았다. 이젠 생경하던 '이사부'를 널리 알려줄 사극을 만나고 싶다. 가능할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