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광구 - Sector 7
영화
평점 :
상영종료


 

개봉 전부터 아니 올봄 부터인가 여러가지 유형의 소스로 나름의 화제를 몰고 왔던 '7광구', 한국 최초 3D 해양 액션 블록버스터라는 점에서 이 영화는 기본 전제를 깔고 간 아주 복받은 영화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 것인가.. 관객들 기대치가 많아서 중간에 탈이 난 건지, 7광구는 호불호가 갈리는 차원을 넘어서 '졸작이다, 망작이다' 등 가열한 비판 속에서 심해를 떠돌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 졸작 아니면 망작이었을까? 단도직입적으로 본다면 강호의 생각에 그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싶지만, 이 영화는 '해양 SF 액션' 블록버스터라는 장르에 충실하게 못하게, 어느 것 하나 만족을 못 시키고 기대를 저버린 그냥 '평작'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소재는 좋다. 석유 한방울 안 나오는 이 나라 이땅에 빛을 주시고 아니, 저기 제주도 남단 해역에 실존하는 과거 한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개발할려다 여타저타해서 이제는 실제 버리진 해역 7광구를 가져다 영화적으로 부활시켰다. 말미에 그와 관련된 역사가 나오는데, 그건 영화와는 별개로 작동해 때꾼한 기운마저 들게 한다. 앞에서는 괴물과 그렇게 고군분투하더니, 갑자기 실제 7광구를 잊지말고 기억해달라?! 어쨌든 이 영화는 한국 최초 해양 블록버스터라 명명되며, 앞선 '해운대'의 재난과 '괴물' 보다도 더 깊숙한 심해의 괴물을 데려다가 그린 본격 SF 해양 액션물이다. 그것도 3D로 포팅돼 기대가 컸지만 이마저도.. 개인적으로 그냥 2D로 본 게 다행일 정도?!

그럼, 그 7광구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영화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피할 수도 숨을 곳도 없는 7광구, 대적할 수 없는 놈과의 사투가 시작된다.

제주도 남단, 7광구의 망망대해에 떠있는 석유 시추선 이클립스 호. 산유국 꿈에 부푼 대원들의 예상과는 달리 시추 작업은 번번히 실패로 끝나고, 결국 본부로부터 철수 명령을 받는다. 철수를 위해 본부에서 베테랑 캡틴 정만(안성기)이 투입되고, 오랜 시간 공들인 7광구에 석유가 있다고 확신하는 해저 장비 매니저 해준(하지원)은 본부의 일방적인 명령에 강하게 반발한다. 철수까지 주어진 시간은 한달. 해준과 대원들이 마지막 시추작업에 총력을 가하던 어느 날, 갑자기 본부와 통신이 끊기고, 이클립스 호에는 이상 기류가 흐르는데...


(그 거대한 석유 시추선 이클립스호에는 딱 이들 7~8명만 있을 뿐이다. 괴물아, 덤비거라..)

어디 외국에서나 있을 법한 산유국의 부푼 꿈을 안고, 여기 불철주야 해저 밑에서 석유 캐기에 여념이 없는 뱃사람들이 있다. 초반 타이틀이 올라오기 전 과거 그 해저를 탐사하던 대원이 죽는 걸 시작으로-(그 대원은 드라마 '시크릿가든'에서 길라임의 아빠 정인기~)-영화는 포문을 여는데 바쁘다. 굵직한 바디를 자랑하는 철강통에 함께 매달린 대원들, 바닥에서 뿜어져 나오는 회색 물감으로 온 몸을 적셔도 그들은 기쁘기만 하다. 언제가는 나올 석유라는 빛이 있으니까, 바로 석유시추선 이클립스호에서 이들 캐릭터들의 생활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상하게 극중 이름은 들어오질 않는다. 그냥 익숙한 배우들과 이름이라 그걸로 대신한다.

여주인공 하지원은 아비를 잃고 여기에 목숨을 건 여전사 타입의 당돌녀 이미지로 또 나오고, 그녀의 남친은 오지호, 그리고 송새벽과 박철민은 선후배 사이로 여기서도 그들 스타일대로 개그?를 담당하는 인물, 또한 시추선 캡틴은 박정학(영화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에서 서영희의 막장 남편역), 국민배우 안성기는 관록의 선장 역으로 그가 이클립스호 철수하는 일로 오면서 일이 커지게 되는데, 그가 바로 괴물과 연관이 깊은 인물이다. 그리고 차예련과 이한위는 여기 시추선의 과학연구원.. 이렇게 올망졸망하게 모여사는 이들이 그 거대한 시추선 이클립스호에 있는 군상들이다. 참 단출하다. ㅎ

초반에 시추선 작업현장을 보여주는 건 한두 번에 그치고, 이때부터 박철민과 송새벽의 가끔 터지는 말개그와 하지원과 오지호의 러브라인까지 보여주며 드라마적으로 흐른다. 갑판에서 오토바이 내기 경주라니, 참 CG스러운 게 웃기지도 않는다. 여기에 놀러 온 건지,-(그 오토바이를 남겨둔 게 나중에 괴물과의 사투에 필요한 아이템이 되었지만서도)- 정말 그들이 석유탐사에 열정을 지닌 자들인지 의심이 갈 정도다. 즉 그 거대한 시추선 공간에서 이들의 역할이 캐릭터에 몰입하지 못하고 촌극처럼 노는 느낌이다. 그러다가 부지불식간에 괴생명체의 습격이 다가오면서-(초반에 무슨 작은 물고기를 습득한 게 화근이 됐지만)- 조연급 대원 몇몇과 연구원까지 죽으면서 이들은 초긴장하기 시작한다.



바로 이제부터는 석유 시추하는 건 저리가고, 집으로 돌아갈 판에 오로지 그 괴물과의 사투에서 살아남기 위한 작업만이 남았다. 발등에 제대로 불이 떨어진 것인데, 여주인공 하지원을 비롯해서 안성기 대장과 그외 주요 대원들이 괴물을 습격을 받으며 위기에 처하게 된다. 물론 몇몇은 죽는다. 그러면서 이 괴생명체와의 사투가 중반 이후 나름 볼만하게 펼쳐진다. 하지원의 고군분투가 눈물날 정도로 말이다. 그놈은 석유 시추선에서 기생해서 그런지, 불에 더 활활 타오르며 이들을 위협한다. 그렇다면 이 괴수와의 사투에서 살아남은 자는 누구이며, 그 놈을 어떻게 죽이며 처리했을까.. 역시 주인공 하지원이 그 몫에 방점을 찍는다.

'SF 해양 액션 블록버스터'라는 게 무색한 7광구, 그냥 평이한 괴수물이다.

이렇게 영화는 알다시피 많이 홍보됐듯이, 해양 SF 액션 블록버스터물이다. 사실 한국 영화에서는 보기드문 장르이자 새로운 것을 선보이는 어떤 이정표적 영화라 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 봉준호의 '괴물'이나 윤제균의 '해운대'를 보듯이 분명 재난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하고 있다. 하지만 '7광구'는 그 괴물이 심해에서 기생하다 발견된 괴생명체라는 점에서 느낌이 다르다. 어느 도심 한복판이 아닌 우리에게 너무나 먼 바다 한 가운데에서 사투가 펼쳐진다는 점에서 색다른 기운이 감지된다. 망망대해에 홀로 떠있는 석유 시추선의 포스터 그림을 보듯이, 무언가 스산하고 임팩트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그런 기분은 영화를 보면서 잊게 된다.

임팩트는 고사하고 그 전개되는 연출이나 이야기 등이 다소 자연스럽지 않고 밀도감이 부족하다. 이들이 정작 석유 시추선에서 생과사를 다하는 '열혈남녀'인지 그렇게 많이 와닿지 않는다. 너무나 익숙한 배우들이라서 그런지 그 상황과 캐릭터에 몰입이 되지 않는다. 심지어 여주인공 하지원의 대사톤이나 눈만 치켜뜨는 당찬 이미지는 극과 어울려 보이지 않게, 괴물과 벌이는 고군분투만이 남았을 뿐이다. 그외 대원들의 역할도 그리 극에 녹아들지 못하고, 괴물과의 사투를 마치 해프닝처럼 다루며 실소를 금치 못하게 만들었다. '박스 치워'를 '박수치는' 걸로 보여준 박철민 형님.. 웃자고 한 건지 강호는 헛웃음만 나왔다는.. ㅎ



그외 괴생명체 해양 괴물과의 사투이다보니, CG가 들어갈 수 밖에 없는데 이게 사실 티가 너무 난다. 특히 해저 심해에서는 그게 확연히 드러나 보이고, 하지원과 오지호가 오토바이 타는 씬도 그렇고, 그나마 괴물 자체는 조금 실사처럼 보이기는 했지만, 이마저도 퀼리티는 좀 떨어진다. 대신에 봉준호의 '괴물'을 오마주하듯 그런 모습과 비슷하게 그리며, 이 놈이 바다 속으로 멋지게 다이빙하는 모습은 볼만한 정도.. 그런데 사실 이런 괴물의 모습은 우리에게 낯선 건 아니다. 이미 '시고니 위버'의 그 유명한 SF 수작 '에이리언' 시리즈는 물론 '프레데터'도 있고, 이런 류 해저물로 '어비스'나 '딥 라이징' 등이 떠오르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영화 '7광구'는 이런 수작들과는 다르게 모든 면에서 퀼리티가 떨어짐을 보게 된다.

기대가 높아서 그런지, 그냥 대충 본다면 봐줄만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어느 것 하나 관객들의 시선을 임팩트하게 끌지 못한다는 점에서 많은 아쉬움이 있다. 흔한 SF 괴수물이기에 그럴지도 모르지만, 좀더 밀도감 있게 이야기적 전개는 물론 액션도 좀더 실사에 가깝게 그려냈다면 이 영화는 그 심해에서 벗어날지 모른다. 정작 '해운대'를 만들어낸 윤제균 사단이 쏟아부은 블록버스터라는 점에서 이목을 끌었지만, '화려한 휴가'를 연출한 김지훈 감독이 '사실 난 괴수영화를 싫어한다'는 그 전언처럼, 무언가 중심을 못잡고 모호한 스타일이 만들어낸 해양 액션 블록버스터 괴수물 '7광구'..  아직도 졸작이니 망작이니 평가가 가열하게 계속되지만, 연일 관객몰이를 하면서 개봉 일주일도 되기 전에 백만을 훌쩍 넘은 걸 보면, 이 영화가 근원적으로 안고 있는 재미는 충분히 있는 셈이다.

거두절미하고 괴물과의 사투라는 점인데, 결국 여주인공 하지원과 괴생명체 괴물을 중점으로 중반 이후 펼쳐진 고군분투만이 남고 말았다. 그래서 대단한 걸작은 분명 아니지만, 3D 보다는 그냥 킬링타임용으로 볼만한 우리식의 해양 괴수물이 나왔다는 점에서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물론 그 점이 꽤 아쉽지만, 그래도 괴물과의 사투는 언제든 볼거리는 있는 셈이다. 아무튼 앞으로 이런 류의 한국 괴수물이 좀더 발전하길 기대해 본다. ~


예고편 : http://movie.naver.com/movie/bi/mi/mediaView.nhn?code=48246&mid=152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