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게임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신유희 옮김 / 예담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여기 학생들의 '왕따' 문제를 직관적 방식의 있는 그대로 때로는 사심을 드러내듯 풀어 쓴 소설이 하나 있다. 바로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이자, 무언가 사회적 메시지를 던지며 경묘한 필치로 행간에 인생의 애환을 담아내는데 일가견이 있는 '오기와라 히로시', 그가 이번에 신작 <콜드게임>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개인적으로 그의 작품들 중 <소문>을 위시해서 <내일의 기억>, <벽장 속의 치요>, <그날의 드라이브> 등을 접하며 그만의 색깔을 견지해왔다. 그리고 이번에 신작 <콜드게임>을 통해서 청춘의 잔혹한 서사를 보며 우리 사회의 병폐로 자리잡은 '왕따' 문제를 목도하게 된다. 알다시피 '집단 따돌림'이라 불리는 왕따 문제는 비단 학생들의 문제로만 치부하기엔, 이미 우리 사회의 큰 이슈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일본에서는 '이지메'라 불릴 정도로 이 단어가 친숙할 정도인데, 그만큼 임팩트도 무시 못한다. 그렇다면 소설 '콜드게임'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루며 어떤 식으로 청춘들의 이야기를 풀어나갔는지 간단히 정리해 본다.



먼저 여기 이야기의 주인공은 표지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가 아니다. 왕따를 일으킨 가해자는 많고 피해자는 하나라는 일종의 등식처럼 여기 주인공은 여러 명이다. 물론 그 주인공들은 모두 가해자다. 그중에서 화자는 바로 고3으로 야구부 출신의 '미츠야', 그렇게 뛰어난 선수는 아니지만 진학 문제로 운동을 포기하고, 야구에 대한 열정만은 높지만 공부는 뒷전인 그래도 인간성은 나름 좋은 학생이다. 그리고 그를 둘러싼 여러 친구들이 나온다. 왕따 가해자의 핵심인물이자 어린 나이에 일찌감치 사회에 눈을 뜬 '료타'와 그의 부인?인 '미사키', 료타의 똘마니격의 '시미즈', 그리고 마초적 기질의 '히로키', 여도적이라 불리는 '칸노', 또한 미츠야와 친한 '도카' 등 이외에 이름도 외우기 힘든 일본 학생들이 참 많이 나온다.

그러면서 이들이 하나 둘 습격을 받는다. 지나는 밤길에 뒤에서 얻어 맞아 쇄골이 부러지고, 기르던 개가 죽고, 얼굴과 몸에 심한 상처까지 입는 등 연이은 상해 사건에 이들은 초긴장한다. 그런데 왜 습격을 받은 것일까? 그렇다. 4년 전 중2 시절에 이들이 놀리고 집단 따돌림으로 궁지로 몰았던 '히로요시 다케시', 멍청한 히로요시라 불리는 '토로요시'의 짓으로 의견이 모아지며 이들은 문제 해결에 나서게 된다. 미츠야와 료타를 중심으로, 처음에는 이 둘이 해결해 볼려고 했지만 그 놈의 정체가 드러나지 않자, 급기야 동창회를 소집해 '기타중학 방위대'를 결성하고 순찰을 돌기까지 한다. 히로요시의 다음 타겟을 보호함과 동시에 그를 잡기 위해서 말이다. 그런 와중에 시미즈가 옥상에서 떨어져 죽게 되고, 심지어 교사까지 화재 사고로 죽는 등, 사건은 일파만파 퍼진다. 단순히 보복 사건으로 치부하기엔 강도가 센 거.

하지만 히로요시는 좀처럼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이들 앞에 보이지도 않는다. 다만 예전의 모습에서 진일보해 골격도 더욱 커지고 모히칸 스타일의 마초맨으로 나타나 자신들을 과거 출석 명부 순으로 살상한다는 추측만이 나돌 뿐, 실제 그를 대면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미츠야와 료타는 물어물어 히로요시의 아버지를 만나고 어머니를 찾아가는 등 나름의 수사를 하지만, 이혼한 이들 부모조차도 아들을 무서할 정도로 피하고 있다는 얘기만 듣게 된다. 그렇다면 히로요시는 안 보이는 괴물이었던 것일까.. 결국 경찰에는 의뢰하지 않은 채 이들 방위대가 독자적으로 해결할려고 추격하는 과정에서 히로요시의 정체는 서서히 들어나기 시작하는데.. 과연 그는 어디서 무엇을 하며 이 살상을 즐겼던 것일까? 혹시 히로요시가 아니라 다른 누가 이 사건을 조작하고 있는 건 아닐까.. 여러가지 의문이 마지막까지 들게 만들며 결국엔 반전식으로 갈무리를 짓는다. 물론 그에 대한 애도와 함께.. ~



'콜드 게임', 사회적 이슈이자 '왕따' 문제에 경종을 울리는 사회소설

이렇게 이 소설은 우리에게 전혀 낯설지 않은 '왕따' 문제를 다룬 이야기다. 물론 이야기 속 배경이나 상황은 일본의 학창시절을 그리고 있지만 우리와 다를 바는 전혀 없다. 예의 고3들의 여러가지 고민과 함께 주인공 '미츠야'를 중심으로 그들만의 세계를 경묘하면서도 때로는 오기와라식 위트와 유머를 간간히 보여준다. 그래서 이 이야기는 때로는 무겁지 않게 다가오기도 한다. 심지어 사람이 죽어 나가는 과정에서도,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가볍게만 볼 수 없음을 후반에 가서 견지하게 된다. 마치 그로테스크한 잔혹 스릴러를 보듯이 반전이 펼쳐지는데, 이것은 읽는 내내 그 의문의 종착지인 셈이다. 그래서 '왕따 보복 사건'의 가해자로 나선 히로요시가 마지막까지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에서 미스터리 소설적 의미로 다가온다. 정말 그가 한 짓은 분명한 것 같은데, 왜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일까..

그러면서 이 소설은 이런 미스터리적 요소 이외에도 청춘들이 내지른 '집단 따돌림'의 잔혹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심히 이게 아이들의 악행이라고 하기엔 놀라울 정도로 그 수법이 꽤 악의적이다. 때리고 옷을 벗기고 태우는 건 고사하고 심지어 살점을 뜯어내고 교실 밖으로 뛰어내리게 하는 등, 그 강도가 지나칠 정도로 심각하다. 그러니 이런 악의적이고 반인륜적인 행위 앞에서 도움의 손길도 없이 고립무원의 상황에 놓인 히로요시가 받았을 물리적 정신적 고통을 생각한다면, '눈눈이이' 방식이 일견 와 닿기도 하다. 그가 친구들에게 보낸 메시지 '나의 소중한 것을 빼앗은 너에게, 너의 소중한 것을 빼앗으러 가마'처럼 말이다. 그래서 히로요시의 복수는 통쾌함을 때론 불러 일으키지만, 그렇다고 이런 복수에 당하는 아이들까지 방치할 수는 없을 터..

아무튼 오기와라 히로시가 펼쳐낸 왕따 문제를 다룬 이번 이야기는 다분히 사회소설의 성격을 띄고 있다. 그렇다고 그렇게 무겁게 진행되거나 매 항상 가르칠려고 드는 건 아니다. 다만 우리네 심각한 왕따 문제의 현실을 반영하듯, 교내에서 팽배하게 자행되어 온 그들의 악의적인 과거를 역추적하며, 그것이 불러온 복수의 그림으로 이들의 청춘 잔혹사를 그려내고 있다. 그러면서 종국에는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상처로 남는 슬픈 비애감마저 들게 만드는데, 그것은 왕따 문제로 발생하는 악순환의 고리처럼 우리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다. 어쨌든 이 소설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왕따' 문제를 상기하게 된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군 내부에서도 불거진 각종 '열외' 사고로 벌어진 살해사건을 보듯이, 집단적 따돌림은 인간의 가장 소중한 것까지 뺏고 뺏기는 가장 잔혹한 상처가 아닐 수 없다. 여기 토로요시라 불렸던 '히로요시'처럼 말이다. 이젠 이런 짓거리는 지양할 때다.


ps : 딱 300여 페이지면 좋을 법한 내용인데, 400여 페이지가 넘어서 별 하나를 뺐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