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틱 헤븐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보통 갈마드는 인간의 삶과 죽음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사후세계다. 즉 죽은 자는 말이 없기에, 살아 남은 자들은 어떻게든 죽은 자의 원혼을 달래고 그들을 추모하며 천상의 세계를 떠올리곤 한다. 그래서 그것이 책이든 영화든 드라마가 됐든 인간의 무한 상상력으로 그려내는 천상의 세계는 살아 있는 인간들에게 주목을 끌기에는 충분하다. 그러면서 보통 '천국과 지옥'으로 양분되는 그 천상을 보게 되는데, 여기 제목처럼 '낭만적인 천국'이라 명명한 '로맨틱 헤븐'은 그런 점에서 바로 '지옥'이 아닌 '천국'에 대해서 그리고 있다. 그리고 그 천국에 모여든 인간 군상을 그리며 그들의 원혼을 달래고 종국에는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우리네 따뜻한 인간애를 그린 영화가 바로 <로맨틱 헤븐>이다.

장진 감독의 연출과 각본으로 선보인 뉴 판타지 드라마 <로맨틱 헤븐>

제목처럼 무언가 착한 구석의 낭만적인 천국, 그 지점에서 이 영화를 연출한 '장진' 감독은 스스로 각본까지 써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던 '천국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어필을 하며 우리 인간사를 따뜻한 눈으로 바라보려 했다. 충무로에서 소위 대박치는 감독은 결코 아니지만, 그만의 새로운 형식과 다소 엉뚱한 이야기, 그 속에서 다양한 캐릭터 군상을 그리며 특유의 재치와 센스를 보인 감독 '장진'. 모 영화 프로그램에 나와 '영화를 잘 만들데까지 계속 만들겠다'는 그 귀여운? 아집처럼 그는 분명 그만의 색깔이 있는 배우 아니 감독이다. 그렇기에 이번에 그가 그려낸 이 영화는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는 보편적 윤리와 때로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죽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천상의 천국에서 만나 조율하고, 결국에는 가족애와 부부간의 사랑까지 찾는다는 어찌보면 흔해 보이는 그런 휴먼드라마다. 그래서 이 영화는 꽤 자극적이지 않고 달콤하거나 달달하지도 않게 그냥 봄기운의 산들바람처럼 불며 스쳐 지나갔으니, 이 영화 <로맨틱 헤븐>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지상에서 천국까지! 꼭 한번 만나고 싶어도 절대 만날 수 없는 사람들..
그러나, 간절히 원하면 그 곳도 열린다?
사랑하는 아내를 먼저 떠나 보낸 민규.
암 투병 중인 엄마의 마지막 희망을 찾아나서는 미미.
평생 가슴에 묻어둔 할아버지의 첫사랑을 만나는 지욱.
이들의 간절한 사랑이 마침내 천국의 문을 연다!


('미미'는 골수암을 앓고 있는 엄마의 골수와 일치하는 자를 찾고 있다.)

영화는 세 명의 주인공 캐릭터를 내세운다. 먼저, 골수암을 앓고 있는 엄마를 살리고 싶은 소녀 아니 20살의 풋풋한 아가씨가 있다. 그 '미미'라 불리는 아가씨는 어릴 적 모래시장에서 주운 오백원을 기적이라 믿으며 엄마와 같은 골수 일치자를 찾는다. 그런데 찾아낸 그 일치자가 어느 젊은 여자를 죽인 살인용의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그녀는 경찰서에서 출퇴근을 하고 잠복근무도 마다 하지 않는 등, 다소 엉뚱한 면을 선보인다. 이런 역은 실제 '오란씨걸'로 뜬 92년생의 20살 처자 '김지원' 양이 이번에 제대로 스크린에 첫 신고를 한 것인데, 나름 풋풋하게 극에 잘 녹아들며 나름 호연을 펼쳤다. 예쁜 마스크에 이목구비도 뚜렷하니 앞으로 기대가 되는 여배우다. 어쨌든 여기 '미미'는 그렇게 엄마를 살리고자 하는 예쁜 마음의 아가씨다.

 
(교통사고를 당해 천상으로 올라온 '지욱'은 할아버지의 첫사랑을 만나고 찾아주려 한다.)

그리고 남자 주인공 격인 '동지욱' 배역을 맡은 '김동욱'이라는 배우. 이미 그는 꽤 히트를 쳤던 영화 <국가대표>에서 이름 석 자와 나름 인상적인 연기를 펼치며 눈길을 끌었고, 작년에 나왔던 영화 <반가운 살인자>에서는 동네 어리숙한 형사로 나와 '유오성'과 함께 범인을 찾는 다소 코믹한 범죄 드라마를 찍은 바 있다. 그리고 여기 <로맨틱 헤븐>에서는 조실 부모하고 조부모와 같이 사는 택시기사로 나온다. 그런데 할아버지는 치매로 병상에 누워있고, 할머니와 같이 사는 속정 깊은 남자, 늘 V자를 그리는 그는 때론 코믹하면서도 활기찬 모습으로 이야기의 활력을 불어 넣는다. 그런 그가 예기치 못하게 교통사고를 당해 천상으로 올라가게 되고, 거기서 할아버지의 첫사랑을 만나 다시 지상으로 내려와 할아버지의 첫사랑을 찾아주는 나름 천사표? 같은 손자 역할을 한다. 그러면서 그는 위의 '미미'랑 같은 병원에 있어 그녀에게 찝쩍대지만, 미미는 그가 찌질해 보일 뿐이다.


(사랑하는 아내를 잃은 민규, 그에게 삶은 절망과 그리움 뿐이다. 내 아내를 돌리도..)

그리고 또 하나의 캐릭터는 김수로가 분한 '민규'역으로, 사실 놀랍다. 김수로가 이렇게 묵직하게 어깨에 힘을 잔뜩 뺀 듯, 센치해지다니.. 그간에 그가 주로 보여주었던 '웃음종결자'로써 이미지는 온데간데 없이, 코믹적인 색깔이 전혀 묻어나지 않는 정통 멜로에 도전한 느낌으로, 그는 여기선 사랑하는 아내를 잃은 변호사 '민규'로 나온다. 그러면서 그는 위의 모습처럼 매우 힘들어하고 생의 절망에 빠져있다. 그녀가 남긴 일기, 수첩, 사진들이 담겨 있던 빨간 가방을 찾아 부인과의 추억을 되찾고 싶었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그는 힘들어진다. 물론 옆에서 도와주는 여자 변호사 '유선'이 있었지만, 그럴수록 그는 아내가 더욱 그리워질 뿐이다. 검사시절 자신의 실수인지 몰라도 한 남자를 옥살이시켜 그 남자가 찾아와 위해를 가해도, 그는 무덤덤하게 대하듯 모든 게 지쳐있다.

 

이렇듯 이 영화는 위의 세 명의 캐릭터를 통해서 우리네 모습을 일상적으로 담고 있다. 암 투병중인 엄마의 마지막 희망을 찾아나서는 '미미'와 평생 가슴에 묻어 둔 할아버지의 첫 사랑을 찾아주려는 '지욱', 그리고 사랑하는 아내를 떠나 보낸 '민규'까지.. 이들은 그 어떤 생의 활력 보다는 자신과 관련된 가족이 병마에 시달리고 사고로 잃으며 상처를 받은 현세의 영혼들이다. 그렇다고 이 세 명의 캐릭터들이 신파조로 일관하며 극을 이끌진 않는다. 미미는 마치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는 캔디처럼 그렇게 당차진 않아도, 나름 엄마를 잘 병구완하며 풋풋하고 엉뚱한 면을 보이는 아가씨로, 택시기사 지욱은 다소 코믹한 모습이지만, 보통 우리가 볼 수 있는 남자의 모습으로, 또 아내를 잃고 방황하고 절망하는 민규까지도.. 그러면서 영화는 이들 셋을 어떻게든 해결해주는 천상의 세계로 이끈다.

장진이 그린 천국의 세계 '로맨틱 헤븐', 낭만이 깃든 삶과 죽음의 판타지

바로 위의 그림이 이른바 '자연주의' 컨셉으로 지평선 없는 벌판을 찾아서 만들었다는 천상의 세계다. 길조차 없는 탁 트인 간척지에서 아름다룬 신세계를 만들었다는 시퀀스는 분명 산뜻한 느낌이 드는 천상의 세계지만, 그렇게 매력적인 그림으로 다가오진 않는다. 좀 어설퍼 보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그 천국의 세계에서 하얀 정장을 빼입은 이순재옹이 바로 하느님.. 이 분이 바로 인간 세계를 창조한 창조주요, 모든 이의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능력자로 나와 여기에 모인 인간들을 조율한다. 그러면서 교통사로 이곳에 온 지욱은 앞에 마주 앉은 '심은경' 양이 할아버지 첫사랑임을 알게 되고, 민규의 아내가 건네준 빨간 가방을 가지고 다시 지상으로 내려와 그 임무를 다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골수암을 앓고 있던 '미미'의 엄마는 어떻게 됐을까.. 그 그림은 영화의 마지막에서 미미가 찾고자 했던 인물과 같이 나오며 매우 의미있게 갈무리를 짓는다.

이렇게 영화는 그 제목과 소재답게 천상의 세계를 통해서 가족애와 사랑을 찾는 일종의 휴먼드라마다. 그렇기에 장르는 판타지 드라마로 볼 수가 있는데, 어릴 적부터 누구나 죽으면 '천국 or 지옥'으로 간다는 그 보편적 의식 속에서, 지옥도 천국과 같다는 여기 하느님의 말처럼 모든 사람들이 올망졸망 모여사는 헤븐.. 그 헤븐에서 그들은 잃어버린 삶의 한 의식과 단편을 찾게 된다는 게 이 영화의 플롯이자 주제의식이다. 그것이 바로 장진이 꿈꾸는 천국에 대한 그림이자 또 그가 그리고자 했던 낭만적인 판타지라 볼 수가 있는데, 즉 산들바람이 부는 봄기운처럼 봄 마실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들게 그려낸 것이다. 하지만 영화는 분명 판타지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여기 세 명의 캐릭터들이 유기적으로 맞물리지 못하고 각자 봄소풍 오듯 그려낸 느낌이 다분하다. 

결국 여기서 '천국' 헤븐은 그 내포된 의미처럼 따스함의 기운을 안고, 우리의 가열한 인간사의 경계에서 사람들을 다시 삶으로 이끌어준다는 거. 그것이 이번에 새롭게 합류된 장진 사단이 그려낸 그림이 아닌가 싶다. 전작의 <퀴즈왕>처럼 다소 코믹하고 위트로 점철된 영화라기 보다는 약간의 감동과 코믹으로 저자극의 순한 영화로 만든 장진식 낭만 판타지 <로맨틱 헤븐>, 개인적으론 김수로가 센치하게 분한 그 연기가 나름 와 닿았다. 그의 모습도 그렇지만, 아내의 유서로 남겨진 편지의 대목에서 순간 뭉클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기대에는 다소 못 미친 영화지만, 우리네 삶과 죽음이라는 이 영원한 철학적 메시지를 이렇게 보편적으로 그려낸 한 편의 봄나들이 같은 영화가 아닌가 싶다. 정말로 천국이 저렇다면 누구나 사후에 당장 천국에 가고 싶은 건 인지상정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