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거래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먼저 이 영화는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모종의 거래를 다룬 이야기인데, 이 거래가 참 불편하고 부당하다는 것이다. 부당(不當), 정당(正當)의 반대다. 즉, 정당하지 못한 그 어떤 이치에 맞지 않는 현상이나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는 '부당한 거래'를 말한다. 그리고 이들의 부당한 거래는 저 포스터의 문구처럼 "너 오늘부터 범인해라!" 로 집결된다. 그렇다. 진범이 아닌 다른 사람을 잡아다 너 범인하라고 조작하고 연출하며 일대 대 사건을 만든 영화가 <부당거래>다.

개성파 감독 '류승완'의 신작 <부당거래>

그런데 류승완 감독은 시사회 후기에서 정작 이것은 그냥 '헛소동'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정말 '헛소동'으로 봐야 할까? 우리 시대의 공정하지 못한 그 어떤 부당한 사건과 상황들에 대한 당찬 비판의 날을 세우기 전에, 어찌보면 이 '헛소동'이 일종의 해프닝이지만 그냥 해프닝으로 치부하기엔 우리 시대의 그림들은 이미 부당거래로 점철되고 있다는 역설일지도 모른다. 그것은 그 부당거래 이면에 베인 '소스'를 찾아 만들고 헤매며 먹어치우는 '하이에나'들처럼 지금도 그들은 활보하며 우리 사회를 잠식하고 있음을 목도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중심에 소위 '힘'을 가진 자들의 논리와 선점이 있다. 일반인 수준에서 감히 범접 못 하는 '검사'와 자칭 민중의 지팡이라 일컫는 '경찰' 그리고 이들에게 들러 먹는 '스폰서' 이렇게 삼위일체가 돼 그들은 소스를 만들어 조작하며 우리의 시선을 끌었으니 영화 <부당거래>다. 먼저 시놉시스는 이렇다. 

온 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은 연쇄 살인 사건. 계속된 검거 실패로 대통령이 직접 사건에 개입하고, 수사 도중 유력한 용의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자 경찰청은 마지막 카드를 꺼내든다. 가짜 범인인 ‘배우’를 만들어 사건을 종결 짓는 것!  이번 사건의 담당으로 지목된 광역수사대 에이스 최철기(황정민). 경찰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 때문에 줄도, 빽도 없던 그는 승진을 보장해주겠다는 상부의 조건을 받아들이고 사건에 뛰어들게 된다. 그는 스폰서인 해동 장석구(유해진)를 이용해 ‘배우’를 세우고 대국민을 상대로 한 이벤트를 완벽하게 마무리 짓는다. 한편, 부동산 업계의 큰 손 태경 김회장으로부터 스폰을 받는 검사 주양(류승범)은 최철기가 입찰 비리건으로 김회장을 구속시켰다는 사실에 분개해 그의 뒤를 캐기 시작한다. 때마침 자신에게 배정된 연쇄 살인 사건의 범인을 조사하던 주양은 조사 과정에서 최철기와 장석구 사이에 거래가 있었음을 알아차리고, 최철기에게 또 다른 거래를 제안하는데.. 각본쓰는 검사, 연출하는 경찰, 연기하는 스폰서.. 더럽게 엮이고 지독하게 꼬인 그들의 거래가 시작된다!



'부당거래'속 세 명의 캐릭터에 주목하자. 
 
이렇게 긴 줄거리를 놓고 보면 꽤 긴 이야기인 것 같지만 사실 간단하다. 한마디로 줄이면 연쇄 살인 사건의 용의자가 사망하자 새로운 용의자를 찾아내 세워 조작하고 범인을 만들어 대국민 이벤트, 아니 사기극을 벌이는 경찰, 검찰, 스폰서 기업가들의 부당한 거래를 그린 작품이다. 그리고 이들의 거래는 검사와 경찰, 스폰서들이 주연을 맡아 활극을 선보인 것이 영화 <부당거래>다. 자세하게 줄거리를 쓰고 싶지만서도, 아직 개봉전의 영화라 줄거리에 대해서는 크게 논하고 싶지 않다. 쓰다보면 스포성 이야기도 나올 수 있기에 자제를 한다. 다만 여기 주인공 세 사람의 캐릭터에 대해서는 정확히 해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감독 조차도 인물에 포커스를 맞추었다고 하니 말이다. 

우선 영화상에서 형사 반장역으로 나오는 황정민은 성공을 위해 사건을 연출하는 경찰 '최철기' 역을 맡았고, 류승범은 까칠하고 막돼먹은 검사로 그는 기업가와 엮이면서 살아남기 위해 사건의 각본을 쓰는 검사 '주양'으로 출연한다. 그리고 유해진은 소위 조폭으로 자수성가하며 대형빌딩을 차지하기 위해 살인사건의 '가짜 범인'을 만드는 스폰서 재벌 '장석구' 역으로 등장한다. 이렇게 이들 세 명이 극의 중심이다. 경찰 최철기, 검사 주양, 스폰서 장석구, 이들 셋이 꾸민 '범인 조작은폐' 사건의 전말이 영화 <부당거래>인 것이다. 먼저, 경찰 최철기는 강력계 반장으로 자신의 경찰 후배들과 동고동락을 하며 경찰 인생을 살아온 노총각이지만 삶의 고뇌와 찌든 무언가가 묻어나는 그런 경찰이다. 즉, 진중함과 무게를 나름 잡는 경찰인 것이다.

반면에 이런 경찰에 맞서 '내가 겁이 많아서' 검사가 됐다고 자칭 말하는 막돼먹고 예의없는 검사 '주양'은 어찌보면 꼴똥검사다. 마치 드라마 <대물>에서 '하도야'처럼 말이다. 그런데 그런 꼴똥 기질에는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밑바탕에 많이 깔려있다. 나를 소위 '호구'로 보는 넘들한테는 가차없이 직격탄을 날리는 한 성질하는 검사다. 그래서 경찰 최철기는 이 주양 검사 앞에서 가오 안 살게 무너지고 마는데.. 그리고 연기하는 스폰서 아니, 살인 사건의 용의자를 찾아 범인으로 만들어 연결시킨 이 스폰서 '장석구'는 소위 칼침과 주먹으로 일어선 그런 조폭계의 두목이다. 그런데 유해진이 이런 두목역은 사실 처음이지 싶다.

허구헌 날 맞고 조금은 구차해 보이는 그런 역만 맡았었는데, 여기서는 품새부터 제대로 '가오'를 잡고 나섰다. 그러면서 장석구는 경찰 '최철기'의 끄나풀이 되고, 검사 '주양'를 뒷덜미를 잡으며 하이에나 기질을 제대로 발휘한다. 인생의 모토가 '절대 나 혼자 못 죽는다'는 정신으로 물고 들어간 그인지라, 더욱더 극에서는 중요한 역할인 것이다. 이렇게 이들 셋은 부당거래를 위해서 의기투합? 아니, 엮이면서 파국을 향해 달려간 것이 이 영화의 큰 얼개이자 플롯이다.



'부당거래' 관계 속 이들의 모습, 낯설지 않다.

그런데, 막상 보고 나니 이들의 부당거래가 일견 와 닿는 구석들이 솔찮이 많다는 점이다. 류승완 감독의 말처럼 일종의 해프닝식 '헛소동'이라 하지만, 헛소동치고는 사건이 엄청 크다. 연쇄 살인 사건의 가짜 범인을 내세운 이들이 헤쳐모여식 먹이사슬적인 관계는 단지 소동이라 하기엔 그림이 크다. 이른바 '소스'를 만들어 펼치는 모습들은 일견 우리 사회의 현실을 조망하는 그림들로 점철돼 있다. 막돼먹은 검사지만 기업가에게 뇌물을 받고 자부심에 죽고 사는 이 검사는 '나는 너희들과 달라' 식의 기운으로 꽉 차있다. 그리고 이 지점에서 올해 모 수첩에서 대박을 터트린 그들만의 세계라 말하는 '검사와 스폰서'를 바로 목도하게 된다.

그리고 엘리트 코스를 못 밟은 자신의 처지에 대한 울분과 고뇌로 먹이감을 던진 그 부당거래에 성공을 위해 연출하는 경찰의 모습은 무고한 시민을 잡아서 소위 '족치는' 실적주의에 빠진 일견 경찰의 모습을 발견한다. 그리고 이런 경찰에 끄나풀이 되어 더 큰 먹이를 위해 사건을 만드는 또 다른 스폰서는 경찰에 기생하는 그런 조폭의 모습으로 비춰진다. 이렇게 이들 셋의 모습은 그 '부당거래'라는 관계속에서 쏠라닥질같은 이전투구의 양상으로 치닫으며 종국에는 파국을 맞이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바로 <부당거래>인 것이다.



'부당거래' 이야기의 원천은 좋지만, 아쉬움은 있다.

사실 영화 자체만 놓고 보면 그렇게 심플한 편은 아니다. 예의 류승완 감독의 스타일을 놓고 본다면 말이다. 인기작 보다는 매번 개성 넘치는 작품들을 탄생시킨 그였기에 더욱더 그러한데, 대신에 이번 영화는 소재부터가 어찌보면 색다르다. 연쇄 살인 사건의 '가짜 범인'을 내세워 그 중심에서 펼쳐지는 이들의 관계와 인물에 대한 이야기는 분명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연출하는 경찰, 각본쓰는 검사, 연기하는 스폰서'로 단박에 줄인 이 플롯처럼, 영화는 각 캐릭터에 중점을 두어 이야기를 펼쳤고, 그 이야기의 스타일은 류승완식의 맛이 느껴지게 그려냈다. 하지만 류승완 식이기에 더욱더 아쉬움도 남는다.

특히나 중반 이후 마지막 파국으로 치닫는 과정에서 그려낸 그림은 초중반에 이끌어온 이야기의 힘을 유지하지 못하고 한꺼번에 놓아버린 느낌이 든다. 특히 경찰 역의 최철기의 모습에서 그런 것을 느끼게 되는데, 그의 성공을 향한 고뇌에 동화되는 찰나에 다소 어의없는? 설정이 보인다는 것이다. 반대로 조폭 출신의 스폰서 '장석구'는 어찌보면 조연이라 그렇다 치더라도 말이다. 그래서 주인공 최철기의 캐릭터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극 중에서 각본을 쓰며 나름의 '가오'로 일관해 온 주양 검사는 기업가 스폰서에 엮이더라도 그는 보무도 당당하다. 소위 '좋은 게 좋은 식'처럼 말이다.

이처럼 영화는 세 명의 캐릭터가 중심이 돼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면서, 결국에 이 영화는 무조건 범인이 있어야 한다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전제하에 이른바 살아서 팔딱거리는 놈으로 잡아서 과정은 필요없고, 결과만 있고, 잡고, 걸고, 재판하고, 집어넣고, 포인트만 정확하게 잡아주면서 각본을 완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여기 세 명의 캐릭터들이 얽히고 섥힌 이야기들은 실상 범죄 자체로서 보다는 우리네 쏠라닥질의 아수라장 같은 현실을 은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그리고 바로 전개된 '먹이사슬'에서 끝까지 살아남아야 한다는 공통의 일념을 가진 이 인물들의 어둠과 비열한 일면을 통해서, 생존을 위해 때로는 시궁창 같은 현실을 사는 우리들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그래서 이 영화는 제목 '부당거래'처럼 그 부당한 거래속에서 펼쳐지는 우리 시대 소위 '힘'있고 뒷거래하는 자들의 이야기를 그려냈다는 점에서 사회의 모습을 일견 투영시키고 있다.  결국, 그 부당거래는 이른바 '소스'를 찾아 헤매고 만들어 조작하는 이들의 관계속에서 정당하지 못한 아니, 공정하지 못한 거래 속에서 부당한 거래, 반대로 부당한 거래 속에서 공정한 거래가 될 수도 있는 먹이사슬에 빠진 그들은 '하이에나'처럼 오늘도 그 어떤 '소스'를 찾아 나설지도 모른다. 그리고 우리네 삶도 이야기도 이런 '소스'로 점철돼 있음을 견지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이 영화가 던진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

인간은 어느 정도 정당하지 못한 구석이 있기 때문에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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