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마왕魔王' 한자 그대로 하면 마귀중에서 으뜸가는 왕, 악마중에 최고의 왕 '마왕', 이렇게 제목만 놓고보면 그 어떤 마왕을 그려낸 무슨 판타지 소설같은 느낌이다. 물론 이 소설은 판타지스러운 이야기다. 두 남자 형제 주인공중 하나는 복화술을 하나는 예지능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배경에 깔린 이야기는 절대 판타지가 아니다. 불과 몇 년 전의 일본 아니, 지금도 진행중인 일본의 현 정치사회적 상황들을 그려내며 특히나 젊은 세태에 대한 비판과 경고의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이것은 자신 또한 젊기에 이 땅의 젊은 친구들에게 무언가 경고의 메시지로 담아내려 애쓴 일본에서 촉망받는 젊은 주류작가이자 예리한 문학적 지성의 소유자 '이사카 코타로'의 대표작인 <마왕>이다.

사실, 이 작품은 영화 <골든 슬럼버>를 통해서 알게된 작가의 책으로 먼저 냉소적이면서 무언가 매력적인 사신死神 치바의 이야기를 그린 <사신 치바>를 읽고 나서 두 번째로 만난 소설이다. <사신 치바>가 인간의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사신 '치바'를 통해서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때로는 냉소적 진중함으로 다가왔다면 여기 <마왕>은 인간의 삶이 어떤 자각없이 사색없이 획일적으로 흐르는 그 사회적 현상에 대한 비판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그런 비판은 초능력을 가진 두 형제를 통해서 그려내며 때로는 관념적으로 때로는 진중어린 순수함으로 어리석은 군중들에게 '생각하라, 생각하라'는 문제의식을 던진 이사카 코타로의 대표작 <마왕>이었다.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다.

정치인, 무솔리니, 시인, 복화술사, 예지력자, 인간군상들

사람들이 만원이 지하철 안.. 저마다 말없이 골똘히 생각을 담고 살아가는 이들, 여기서 20대 후반의 젊은 청년 '안도'는 친구 '시마'를 만나 나라 안 돌아가는 이야기를 한다. 지금은 소수 야당인 '미래당'이지만 거기에 젊은 정치인 '이누카이'를 통해서 그 둘은 현 정치 상황을 꼬집는다. 이 대찬 정치인은 바로 중국에게 매번 당하고 미국에는 찍소리 못하고 끌려가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며 자신과 동급인 정치인의 작태를 꼬집으며 일본 정치판을 뒤흔들 야심찬 인물이다. 그리고 이런 성향이 국가주의적 전체주의 이데올로기 파시즘의 '무솔리니'를 '이누카이'와 대비시켜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일본의 국민작가로 칭송받으며 자연인으로 살고자 했지만 젊은 시절에 요절한 시인이자 동화작가 '미야자와 겐지'의 몇몇 작품의 구절을 인용해서 그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그리고 여기 주인공 '안도'는 바로 다른 사람의 심중에 있는 말을 간파하는 혹은 그 사람의 말을 조정할 수 있는 일명 복화술의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물론 자신도 처음에는 그런 능력이 있는지 몰랐지만 차츰 알게 되면서 그 능력을 여러 곳에서 시험하기에 이른다. 그러면서 안도는 지금 일본이 처한 상황들 정치인에게 환멸을 느껴하는 국민들과 '이누카이'가 무솔리니와 닮아 보이는 저 정치인의 등장에 기대보다는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그러면서 끊임없이 "생각해라.. 생각해라.. 맥가이버'를 외치듯 그는 사색에 골똘한 젊은이다. 물론 이런 형을 옆에서 지켜보는 형을 지극히도 좋아하고 아끼는 동생 '준야'는 그런 형이 걱정이 된다. 너무 사색만 하다가 자신의 입장도 견지하지 못한 채 쓰러질까봐 걱정이다. 이렇게 형 안도는 조근조근 하면서도 냉철한 사색의 소유자다.

반면 동생 '준야'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정치사회에는 크게 관심없는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 친구 '시오리'와 무난한 삶을 추구하려 한다. 하지만 결국에 평소 복화술에 심취해 몸이 점점 허해져 가던 안도가 그 당찬 정치인 '이누카이' 유세 현장에 갔다가 갑자기 길바닥에서 '돌연사' 하면서 동생 준야의 삶도 바뀌어 버린다. 5년이 훌쩍 지나버린 그 시점에서 시오리와 살고 있는 준야네는 TV와 신문등 모든 정보를 끊은 채 도심속에 고립된 사람처럼 살아간다. 그런데 준야는 무언가 잘 맞추는 '예지력'이 있음을 간파한다. 형의 혼이 씐 것이 아닌가 위안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그 둘은 경마장에 가 그 예지력으로 많은 돈을 벌게 된다.

물론 이를 지켜보는 제 3자의 시선으로 말하는 '시오리'는 남편 준야의 이런 능력과 기운에 섬뜩함을 느끼게 되는데.. 과연, 그 돈으로 그들은 무엇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소위 '평화헌법'이라는 불리는 '헌법 9조'의 개정(국가 안위를 위해서 자위대의 무력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는 내용)을 둘러싼 논란의 중심에 선 정치인 '이누카이'와 맞서려는 것일까.. 그것은 알 수 없는 일이다. 결말은 그 여지를 남겨둔 것이다. 사회 비판적 견지로 사색적인 삶을 일관해온 복화술사 '안도'와 다르게 나름 안돈하며 크게 사회정치적 성향은 띄지 않은 채 살아온 그가 결국에 맞선 삶이 무엇인지 말이다.





이사카 코타로의 '마왕'은 사회소설이다.

이렇게 이 소설은 복화술사, 예지력자라는 판타지적 요소에 무언가 독특하면서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래서 여기 작품이 묘사하고 있는 사회적 미디어와 관련된 언론들의 상황과 정치적으로 표출된 헌법 개정과 관련된 국민투표등 비단 일본만의 상황이 아니라는 점도 이채롭다 할 수 있다. 바로 현재 한국에 사는 우리와 궤를 같이 하는 느낌으로 깨닫는 바가 많은 작품이다. 그것은 바로 젊은 작가의 시선으로 그려낸 사색없이 획일적인 일본내 세태의 비판이자 미래의 대안 제시를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이런 그림들은 이야기속에 나오는 캐릭터를 통해서 표출된다. 젊지만 올곧고 나라를 위해선 국민 모두가 국가를 위해서 나서야 할 때를 주장하는 당찬 젊은 정치인 '이누카이'.. 실제 이 인물은 1932년 평화적인 정당정치를 옹호하던 '이누카이 츠요시' 총리를 보수 우익 성향의 젊은 해군 장교들이 총리 관전에 난입해 살해한 5·15 쿠데타 사건을 모티브로 따온 인물이다. 또 그것을 예전에 이탈리아에서 파시즘을 낳은 '무솔리니'와 접목시켜 그리고 있으며, 자연인으로써 살고자 했던 일본 국민작가 '미야자와 겐지'를 통한 "제군은 이 시원스러운.. 제군의 미래권에서 불어오는.. 투명하고 청결한 바람을 느끼지 못하는가.." 같은 시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 주인공 복화술사 '안도'를 통해서 사람들의 말을 조정해 행동을 고쳐 사색적 삶으로 인도하려는 의도와 양태들, '준야'의 예지력으로 경마에서 일확천금을 땄지만 그 돈을 어디에 쓸 것인가 문제 제기로 미래에 대한 조망과 이 둘 형제를 지극히도 관조적으로 때로는 관여하듯이 일관되게 지켜본 여자 '시리오'까지.. 이렇게 여기 캐릭터들은 서로 상충되면서도 일면 서로 통하듯 일본사회의 생각없이 일관되온 사회적 세태를 흡수적인 비판적 견지로 그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젊은 세대들에게 정보화의 홍수속에서 인터넷 '검색' 아니라 제대로 된 '사색'을 견지하라는 메시지가 강하다. 소위 '생각 좀 하고 살자!'의 주의다.

그리고 이런 모든 것들은 슈베르트의 유명한 가곡인 '마왕' 속의 이야기, 꿈속이었는지 마왕을 본 한 아들이 아버지의 품속에서 결국 죽어갔다는 그 모티브로.. 이 둘 형제를 마왕속에 집어 넣으며 우리 안의 그 어떤 '괴물'에 대한 섬뜩하면서도 기발한 우화적 이야기로 담아낸 것이다. 그래서 작품 전체적 느낌은 사회적 세태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어 그것을 두 주인공을 통해서 꼬집으며 대중적이면서도 무언가 순수문학적 분위기로 사회소설을 지향하고 있는 작품 <마왕>..

과연 우리시대 진정한 마왕은 누구이며, 여기 이야기속의 두 형제가 추구한 진정한 삶은 무엇이었을까.. 아마도 파시스트 무솔리나와 함께 처형당한 그의 애인 클라라, 이 둘의 시체가 거꾸로 매달렸을때 뒤집어진 클라라의 치마를 바로잡아 주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그 운집한 군중속에서 말이다. 그리고 이야기속 어느 페이지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엉터리라도 좋으니까 자신의 생각을 믿고 대결해 나간다면 세상은 바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