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는 일본 추리 소설계의 대표적 작가이자 거장이다. 이미 국내 팬들에게는 영화로도 유명한 <용의자 X의 헌신>과 <백야행>으로 잘 알려진 작가다. 또한 그의 작품 세계는 이런 추리 소설같은 미스터리물 말고도 블랙 유머가 가득한 괴소, 흑소, 독소같은 ’笑시리즈’로 우리네 일상의 풍자단편집과 중단편의 여러 미스터리 소설들이 있다. 이중에서는 난 교통 추리소설 <교통경찰의 밤>과 笑시리즈중 <독소소설>을 읽으며 무언가 패러독스한 매력에 나름 그의 팬이 되었다.

그러다가 이번에 국내에 신간으로 나온 추리소설 <명탐정의 규칙>은 이미 1996년 일본에서 나온 단편집으로 말 그대로 추리소설에서 행해지는 규칙과 형식이라 일컫는 각종 트릭과 패턴을 낱낱히 고발하고 까발린 작품이다. 그런데, 이게 단순히 고발한 모양새가 아니라 자칫 자신의 밥줄이 끊기는것을 각오하고 쓴 듯한 ’초현실 자학 모드’로 빠져드는 느낌이다. 또한 그 속에는 작가적 패러디 정신과 블랙 유머가 점철돼 있어 추리소설에서 많이 나오는 트릭과 패턴 즉 규칙과 형식을 분석해 독자들에게 질답하듯 전달해 주고 있다.

그래서 어찌보면 이 책은 위험한 책일 수도 있다. 왜냐? 이 추리소설을 읽고나면 다른 추리소설의 패턴을 알게되면서 재미가 반감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과연, 이 책에서 12개의 단편들을 통해서 게이고가 말한 추리소설의 패턴들은 어떤 것일까..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이렇다. 먼저, 이 책은 특이하게도 주인공이 제목처럼 명탐정이 아니라 바로 경찰로서 어느 지방 경찰 본부의 수사과 경감 출신의 ’오가와라 반조’가 주인공이다.

즉, 오가와라의 ’동선’을 따라가며 추리소설의 이야기를 풀어가고 독자들에게 질답을 던지며 패턴을 알려주고 있다. 그런데, 여기 오기와라 경감이 좀 웃긴 캐릭터다. 자신은 여기 명탐정으로 나오는 ’낡아 빠진 양복차림과 더부룩한 머리 스타일에 동그한 안경을 쓴’ 또 다른 주인공 ’덴카이치’ 그늘에 가려져 그의 보조 역할만 하고, 흔히 추리물들이 그래왔듯 난 뒷북만 치고 헛다리만 짚는 그런 무능력한 형사로 나온다는 것이다. 좀 심하게 말하면 마치 ’가제트 형사’ 같다고나 할까.. 그러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ㅎ

그러면서 여기 경감은 소설속 세계와 현실을 오가며 독자들에게 내가 이쯤에서 이렇게 치고 나가야 한다. 원래는 알고 있지만 나의 임무는 여기까지고 명탐정이 알아서 해결할 것이다등.. 또 사건 해결을 푸는 과정에서 용의자 선정부터 심문까지 난 항상 뒷북이라는등.. 스스로 자학모드에 빠지며 독자들에게 유머를 선사한다. 하지만 여기 탐정 ’덴카이치’는 그런 경감님을 나름 존중?하며 둘은 의기투합해 매 단편마다 용의자들을 모아놓고 범인을 잘도 찾아낸다. 물론, 오가와라 경감이 아니라 ’덴카이치’가 말이다.



먼저, '밀실 선언 ― 트릭의 제왕'은 말 그대로 우리가 추리소설에 많이 봐온 트릭에 대한 이야기다. 그것도 밀실에서 어떻게 사람이 죽었을까 하는 것인데.. 물론, 진부하면서도 교과서적인 추리기법이다. 'Who done it ― 의외의 범인'은 타살인 경우 보통 다른 사람을 의심하지만 내 안의 또다른 나를 통한 살인도 가능하다는 패턴을 보여준다. '폐쇄된 산장의 비밀 ― 무대를 고립시키는 이유'는 추리소설에서 나오는 깊은 산속 산장이나 별장은 왜 항상 폐쇄되어야만 하는지.. 남들 눈에 띄지 않아야 한다는 범인의 양태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최후의 한마디 ― 다잉(Dying) 메시지'는 말 그대로 죽은 자는 말이 없다지만 왜 메시지를 남길때 제대로 안 남기고 무슨 암호를 풀듯 남기는 것일까.. 참 미스터리한 일이다.ㅎ '알리바이 선언 ― 시간표의 트릭'은 보통 범인 검거시 아니 용의자 선상에 오를때 알리바이 성립 유무를 따지게 되는데..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느냐의 주요 문제가 트릭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여사원 온천 살인 사건 ― 두 시간 드라마의 미학'은 소설이 아닌 드라마 대본처럼 펼쳐지는 사건속에서 드라마에 빠진 사람들에 대한 조롱?이 담겨져 있다. 특히 여자들 말이다. ㅎ

'절단의 이유 ― 토막 살인'은 엽기적 살인사건의 한 형태로 시체가 토막난 경우 왜 절단했는지의 이유가 보통은 범죄자의 성향으로 표출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범죄자의 직업 특성상 강박관념으로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이다. '사라진 범인 ― 트릭의 정체' 역시 추리소설의 기본 트릭을 빼놓을 수 없다. 일명 속임수라 일컫는 그 속에는 범인의 1인 2역 변장술이 들어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죽이려면 지금이 기회 ― 동요 살인'은 보통 살인의 이유나 과정을 보면 우리는 어느 고장에서 전해내려오는 음산한 동요속에서 살인의 모색을 찾게 된다.

'내가 그를 죽였다 ― 불공정 미스터리' 살인사건의 범인을 잡을때 어느 경우에는 의외성이 있음을 역설적으로 말하고 있다. 내가 그를 죽였다고 해도 말이다. '목 없는 시체 ― 해서는 안 될 말' 엽기 행각을 벌인 살인사건의 경우 시체 일부가 잘라지는 것은 계획된 살인의 단계에서 일부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연찮게 말이다. '흉기 이야기 ― 살인의 도구' 는 살인범행에 쓰인 흉기가 때로는 물리적인 도구가 아닌 무형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새로운 기법의 트릭인 셈이다. 마지막 '명탐정의 최후 ― 마지막 선택'에서는 여러 유의 추리소설에 빠진 군상들을 통해 명탐정 '덴카이치'의 역할론에 대한 단상으로 맺는다.

이렇게 본 작품은 총 12편의 추리소설 단편집을 통해서 단순히 추리소설적 이야기를 풀어낸 것 뿐만이 아니라.. 사건 해결 과정속에서 드러나는 각종 트릭과 알리바이, 엽기살인과 상투성등을 '오가와라' 경감의 눈과 입을 통해서 독자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즉, 이 사건의 경우 이런 트릭이 보이고 상투성이 엿보이지만 이런 것을 아직도 쓰고 있는 작가의 역량이 의심스럽다며 심지어 게이고를 '까기'까지한다.ㅎ 바로 작가 스스로의 대한 자학이자 고뇌로 볼 수 있으며.. 어찌보면 싸구려 삼류 추리소설에 대한 메스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전달 방식은 작가적 패러디 정신과 블랙 유머로 점철돼 독자로 하여금 자주 "피식!"케 하는 쓴유머로 전달해 주고 있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이가 인정하든 못하든 말이다. 그러다보니 때로는 진중한 맛이 떨어지고 가벼운 터치식으로 일관된 추리소설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물론, 그렇다고 여기 나온 규칙과 형식 즉, 추리소설 패턴들이 모두 진부해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12편의 단편을 한 권에 담다보니 이야기 전개시 개연성의 문제일뿐.. 그 외에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

아무튼, 나름 소시적에 코난도일과 애거서 크리스티 작품들, 괴도 뤼팽시리즈등 추리 소설류를 좋아했었는데.. 간만에 다시 집어든 이 책 <명탐정의 규칙>을 통해서 추리소설의 '종합 선물세트'를 만난 느낌이다. 그 선물세트는 추리소설적 이야기는 물론 그 이야기속에서 나오는 각종 규칙과 형식의 패턴을 밝혀내며 독자에게 전달한 추리소설의 가이드같은 책 <명탐정의 규칙>.. 그래서, 이 책을 읽고나면 앞으로 읽게될 추리소설이나 스릴러물을 볼때 나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바로 이렇게 말이다.

"아.. 저건 뻔한 트릭이구만.. 범인은 바로 저 놈이다."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