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랑 내 곁에 - Closer to Heaven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인간사 누구나 생과 사를 겪게되는 과정속에 죽음으로 가는 길은 누구에게나 고통일 수 밖에 없다. 그 죽음이 자연사든 병사든 아니면 여기처럼 불치병으로 인한 죽음이든 그 결말은 같다. 하지만 그 결말의 그림이 같다 하더라도 그런 결말의 과정속에서  펼쳐지는 두 남녀의 처절한 사랑의 강도는 저마도 틀릴수 있으니 영화 <내 사랑 내 켵에>가 그린 그림은 어떠했는지 시놉시스는 이렇다. 

말할 수도 움직일 수도 없는 그가 당신을 울립니다

몸이 조금씩 마비되어가는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종우(김명민). 유일한 혈육인 어머니마저 돌아가시던 날, 종우는 어린 시절 한 동네에서 자란 장례지도사 지수(하지원)와 운명처럼 재회하고 사랑에 빠진다. 1년 뒤 결혼식을 올린 두 사람의 신혼보금자리는 바로 병원. 종우는 숟가락 하나 손에 쥐는 것도 힘겨운 처지지만 늘 곁을 지켜주는 아내 지수가 있어 어느 때보다 행복하고, 누구보다 투병의지가 강하다.

전신마비나 식물인간 상태의 중환자들이 모인 6인실 병동. 비슷한 아픔을 지닌 병동 식구들과 서로 격려하고 위로 받으며 지내는 사이 회복세를 보이는 환자도 수술의 희망을 찾게 된 환자도 하나 둘 생겨난다. 그러나 종우의 상태는 점점 나빠져만 가고, 병을 쿨하게 받아들이고 투병의지를 불태우던 종우도 하루하루 변해가는 자신의 몸을 지켜보는 게 점점 더 두려워진다. 그리고 마침내, 그토록 피하고 싶었던 언어장애가 시작되는데...

이렇듯 특별한 내용이 있는 멜로물이 아니다. 우리가 익숙히 알거나 봐온 그림들이다. 불치병을 앓는 이와 그를 정성껏 보필하는 한 남자 아니 한 여자.. 누가 됐든간에.. 두 사람에게는 고통 그 자체다. 그래서 이 영화에서도 그런 과정과 고통은 여과없이 드러난다. 더군다나 불치병 루게릭병을 앓는 역을 했던 김명민은 여러 소식들에 드러났듯이 엄청난 체중감량을 감내하며 자신 스스로 죽음앞에 놓인 환자의 늪에 빠지는 모습을 리얼하게 보여주었다.

또한 그를 정성껏 간호하는 아내 지수역의 하지원도 기존의 명랑쾌활한 굳세어라 금순아 타입에서 벗어나 좀더 진중하고 심려있게 사랑하는 이를 보내야 하는 내면의 아픔까지 그리는 과정에 잘 동참했다. 이렇게 둘이 그려낸 그림들은 사실 많이 봐온 클리셰이기에.. 어떻게 사랑의 감동을 그려내냐가 관건이 된다. 그러면에서 이 영화는 두 배우가 청룡영화제에서 남녀주연상을 탄 이력처럼 충분히 역할을 해냈다.

하지만, 영화는 감동 그 자체의 엄청난 물결로 다가오는 느낌은 아니다. 그렇다고 평이한 신파조 사랑이야기로 치부되는 것도 아니지만.. 김명민의 혼신의 힘을 다한 루게릭 환자역 열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마치 10여년전 97년작 영화 '편지'에서 박신양이 아내 최진실을 두고 세상을 뜨는 모습과 사뭇 일치해 보인다.

암튼, 지극히도 신파조의 감동 멜로물을 그린 영화이다. 그런 그림속에 무슨 호불호가 필요하겠는가.. 사랑이 아무리 숭고하고 장엄하다고 해도 죽음앞에서는 누구나 같은 모습인 것이다. 그것을 지켜보는 이들도 마찬가지로.. 그래서 이 영화는 그것을 그대로 색칠없이 그려냈고.. 또 특히 김명민이 혼신한 루게릭 환자의 모습은 앞으로도 이 영화가 계속 회자될 이유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