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이.씨
자우메 발라구에 감독 / 브에나비스타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극사실주으로 괴수의 습격을 받으며 리얼 공포를 다룬 <클로버필드>와는 다르게 리얼 좀비를 다룬 <REC>는 결론적으로 잘 만든 작품인 것 같다. 나름 좀비물을 꽤 좋아하는데.. 보는 내내 좀비가 나올지는 몰랐는데 나름 반전이었다. 그런데 기존의 좀비물과는 틀리게 여러가지 덧칠하며 고도의 촬영기법을 쓴 영화가 아니라.. REC는 리얼 생생 다큐를 찍듯이 1인칭 시점으로 카메라를 들이대며 공포 상황을 그렸으니 영화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리얼 체험 공포 절대 벗어날 수 없는 공포의 현장.. 견딜 수 없다면 촬영을 멈춰라!

‘당신이 잠든 사이에’라는 리얼TV다큐 프로그램의 리포터 안젤라와 카메라맨 파블로는 촬영을 위해 소방서에 방문한다. 소방관들의 일상을 취재하던 중 한 통의 구조요청 전화가 울리고, 대원들을 따라 사고현장으로 출동한 안젤라와 파블로는 사건현장을 하나도 빠짐 없이 찍기 위해 밀착취재를 시도한다. 그러나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미친 듯이 발광하는 노파에게 공격을 당하고, 건물 안에 심상치 않은 일이 일어났음을 느낀 일행들은 급히 탈출을 시도한다.

하지만 모든 출입문은 당국의 폐쇄조치로 봉쇄된 상태. 원인도 모른 채 꼼짝 없이 건물 안에 갇히게 된다. 그 와중에 무언가에 전염된 듯 사람들이 하나 둘 기이하게 변하고, 아직 온전한 사람들은 살기 위해 필사적으로 건물 안을 벗어나려 한다. 이 모습을 놓치지 않기 위해 카메라는 계속해서 돌아가는데...

이렇게 리얼TV 다큐 프로그램 리포터 여주인공은 우리식 '체험 삶의 현장' 프로그램처럼 소방서를 찾아가 밀착 취재하며 그들과 함께 사고현장으로 달려간다. 하지만 그 현장에서 어느 미친 노파한테 소방관이 물어뜯기는 공격을 당하며 갑자기 분위기는 급반전되고.. 공격 당한 이들은 또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면서 그 건물안에 사람들은 절체절명 속에서 갇히게 된다. 그런데, 이 전염이 점차 사람들을 흉폭하고 흉측하게 변하게 만드니.. 바로 광견병에서 시작된 변종 바이러스로 인간 좀비가 된 것이다.

그런데, 기존의 좀비와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다. 나름 좀비물을 좋아하는지라 기존의 좀비물에 식상한 나에게는 신선한 자극인 셈이다. 그것은 바로 1인칭 시점으로 카메라를 들이대듯 밀착 취재 방식인 실시간으로 생동감을 전한다. 더군다 PLAY가 아닌 제목 REC에서 알수 있듯이.. 이전에 녹화해 둔 자료화면이 아닌 현재 녹화 중인 기록 중이라는 뜻으로.. 실시간 현재 찍고 있다는 전달처럼 미쳐버린 인간들 즉 좀비화된 인간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여주인공은 이런 극악한 상황에서 공포에 떨며 절망에 빠진다. 더군다나 마지막 깜깜해진 방안에서 펼쳐진 좀비와의 사투는 리얼 체엄 공포로 아주 압권이다. 갑자기 들이대는 흉측한 좀비 얼굴에 화들짝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실제로 카메라를 들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1인칭 시점의 독특한 촬영기법으로 현장감, 사실감을 주기에 부족 하지 않다. 그래서 기존의 좀비물과는 사뭇 다르고 색다르기에 그 공포감이 배가 된 느낌이다.

암튼, 여주인공은 어두운 공간속에서 활개치는 좀비들로부터 살아 남을 수 있을까? 리얼로 생생하게 담아낸 공포스런 그림은 스페인산 저예산 영화로 이렇게 만들어져 몇건의 수상경력과 함께 또 헐리웃 리메이크로 전격 결정됐다는 <REC>.. 기존 공포물에 식상한 이들에게 분명 신선한 느낌의 공포라는 점에서 강추하고 싶은 영화다. 흉측한 좀비의 모습도 무섭지만.. 그런 좀비들이 갑자기 나를 향해 들이대는 모습이 더 무서운 법이다.

그리고, 영화평에 이런 말이 있다. REC는 '3無의 원칙과 3有의 원칙'이 있다. 세가지 없는 것은 음악의 부재, 무명의 배우들, 정해진 시나리오가 없고, 3유는 공포의 폐쇄된 건물, 영화의 실제 촬영감독 카메라맨 파블로, 스페인 TV에 실제로 있다는 리얼다큐 프로그램.. 이 3무와 3유가 잘 버무러져 만든 신선한 좀비 공포물의 수작으로 다시 한번 강추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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