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코맥 매카시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년초 영화 <더 로드>를 감상하기 앞서 원작의 감흥을 미리 맛보기 위해서 읽게된 코맥 매카시의 원작 <더 로드>.. 책이 주는 느낌은 가히 놀라울 정도로 인간만이 지닌 무한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런 소설이다. 상황묘사가 뛰어난 가운데 읽는내내 암울하고 우울한 느낌속에 오롯이 펼쳐진 암흑적인 그림들은 지금도 생생할 정도다. 이런 배경과 그림을 그려낸 코맥 매카시가 왜 미국 현대 문학의 거장으로 불리우는지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느낌이다. "더 로드" 과연 어떤 소설이고 어떤 내용일까.. 적잖이 홍보되고 하면서 많이 알게된 본 책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보면 이렇다.

그전에 이 책은 다른 소설책과 구성이 좀 독특하다. 우선 소제목들이 없고 챕터 자체가 없다. 그냥 첫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그냥 오롯이 두 남자의 이야기만이 펼쳐진다. 또한 둘의 대사는 큰 따옴표 구성없이 일반 서술식으로 일관하며 두 남자 주인공의 이름도 나오지 않는다. 그냥 '남자'와 '소년' 이라는 이름만으로 둘만이 존재할 뿐이다. 그래서 기존의 소설책과는 나름 색다른 느낌이었음을 우선 밝힌다.

이야기의 서막은 한 남자가 깜깜한 숲에서 잠을 깨면서 시작한다. 하지만 깨어 났을때 상황은 가히 좋지 않다. 바로 지구의 대재앙이 몰아치고 난뒤.. 마치 폭풍우가 모두 쓸어가듯 남는거 없이 모든 것이 폐허가 되고 암흑 세계로 돌변되고 난 한참 뒤다. 물론 그 남자는 그 상황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잠을 깬 순간에도 그런 상황에 어느 정도 적응된듯 자신의 아들 소년과 둘은 길을 떠난다. 떠나는 이유는 단 하나.. 곳곳이 머물 수 없는 곳이기에 강추위속 엄동설한을 피해서 막연히 따뜻한 남쪽을 향해 그 둘은 그렇게 길을 떠나는 것이다.

이렇게 소설은 그둘의 길을 떠나는 여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보통의 로드 무비 아니 로드 소설류들이 그렇듯 떠나는 여정속에 갖가지 장치들을 하며 복선도 깔고 하지만 이 작품은 그렇지 않다. 어찌보면 무미건조할 정도로 두 남자의 이야기만을 오롯이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둘의 상황은 대재앙뒤 남겨진 처참한 환경속에 살아남기 위한 나름의 사투로 펼쳐진다. 여기서 사투는 다름아닌 살기위해서 먹을 것을 찾고 잠잘 곳을 찾아다니는 일차원적인 문제다. 가히 처참할 정도로 말이다.

즉, 폐하가 된 도심속을 뒤집으며 도심속의 주유소와 마트등을 돌고 카트를 끌고다니며 거렁뱅이 생활로 일관하는 그들에게는 적도 아군도 없는 그런 상황이다. 하지만 그 둘만이 남겨진 것은 아니기에.. 곳곳이 살아남은 사람들을 피해서 다녀야 하고 때로는 만나는 사람이 있을라치면 먼저 선공으로 죽여야 할 상황.. 즉 그 둘을 빼고는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도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목숨앞에 처절함을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그들의 여정은 계속되고 둘은 점점 피폐해 간다. 더군다나 아들 소년은 점점 매말라가고 아버지에게 의지하며 힘들어 한다. 그러면서 아버지 남자에게 묻는다. 아버지 이러다 우린 죽겠죠.. 아니 죽긴 왜 죽어.. 넌 내가 지켜줄꺼야.. 반드시.. 그래요.. 그런데 전 너무 무서워요.. 무서워 하지마.. 나만 믿으면 돼.. 

이렇게 둘은 의지를 하지만 그 의지속에 이런 대화는 계속 된다. 아버지의 단 하나의 신념 너 만은 내가 지켜줄께.. 누구나 아버지라면 가히 공감가는 대목이고.. 원작자이자 이제는 70을 넘은 코맥 매카시가 실제 어린 아들을 대하는 극렬한 투영인 셈이다. 그래서 누가 감히 부정(父情)을 부정(不正)하리요.. 읽는내내 가슴이 먹먹해 온다. 소년이 죽으면 안될텐데.. 이런 첫번째 걱정이 가슴 한켠을 계속 누르는 심정이다.

결국, 그들의 험난한 여정길은 이렇게 무한반복으로 가녈차게 계속 펼쳐지니 바로 제목이 이 작품의 큰 주제이자 던진 화두다. 그렇게 펼쳐진 로드.. 즉, 길 아니 폐허로 변해버린 온 세상앞에 펼쳐진 끝없는 암흑의 길을 걸으며 험난한 여정속에 점점 더 피폐해 가는 그 둘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살아 남았다면 그들이 뜻한대로 따뜻한 남쪽땅으로 갔을까.. 아니면 둘중에 누가 죽으며 비극을 맞이할 것인가.. 그 결말은 역시나 남겨두고자 한다.

이렇게 <더 로드>는 여러 호평들 속에 감히 <성서>에 비견되는 묵시록적인 걸작으로 평가된 이 작품은 읽는이로 하여금 암울하고 가슴 한켠의 먹먹함을 안킨채.. 시종일관 남자와 소년의 절박한 희망과 절망의 메세지를 전달해 주고 있다. 하지만 그 절박함이 때로는 지독한 적막함 속에서 진정한 인간애로 온기를 불러 일으켰으니 그것이 바로 부정(父情)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부정으로만 말하기에 이 작품은 크다. 부정은 거들뿐 그 부정과 길고 힘든 여정을 통한 인간애에 대한 사적인 고백과 철학이 담겨있는 한편의 서사시라 할 것이다.

누구나 말한다. '지구가 멸망하면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겠다'고.. 그 한 그루의 사과 나무가 바로 이 작품 <더 로드>가 아닌가 싶다. 끝도 모를 긴 여정 그것은 우리네 삶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지구가 멸망하든 안하든 말이다. 그래서 이 작품의 일독을 감히 권하는 바다. 특히 영화를 먼저 접하기 전에 반드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