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 2012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전작 <인디펜던스 데이>와 <투모로우>등을 통해서도 스토리 중심보다는 거대한 스케일과 막대한 물량 공세로 이른바 '사이즈로 승부한다'는 블록버스터 재난 영화의 거장답게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이 '2012'를 통해서 기존에 쏟아부었던 재난을 이 한편에 모두 담아냈다. 세간의 호불호가 갈리는 가운데.. 우선은 스케일이 압도적이지만 이런 재난에도 스토리는 있으니 시놉시스는 이렇다.

그들이 경고한 마지막 날이 온다!

고대 마야 문명에서부터 끊임없이 회자되어 온 인류 멸망. 2012년, 저명한 과학자들은 오랜 연구 끝에 실제로 멸망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감지하고 각국 정부에 이 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곧 고대인들의 예언대로 전세계 곳곳에서는 지진, 화산폭발, 거대한 해일 등 각종 자연 재해들이 발생해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최후의 순간이 도래한다. 한편, 두 아이와 함께 가족 여행을 즐기던 잭슨 커티스(존 쿠삭)는 인류 멸망을 대비하기 위해 진행해 오던 정부의 비밀 계획을 알게 되는데.. 과연 잭슨이 알아차린 정부의 비밀 계획은 무엇인가? 2012년, 인류는 이대로 멸망하고 말 것인가?

이렇듯, 재난 영화에 무슨 스토리가 필요하겠느냐 만은.. 항상 그래왔듯 지구멸망 즈음해서 인류의 마지막 몸부림과 육해공에서 펼쳐지는 재앙의 연속이 재난 영화들의 단골 스토리다. 그래서 스토리에서 눈을 돌리고 나서 남은건 얼마만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이곳을 어떻게 깨부수고 파괴하고 폭파되는 재난의 극치를 실사처럼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다. 그래서 다들 이런 영화만큼은 큰 화면으로 봐야 한다는 일종의 암약이 성립되는데.. ㅎ

역시나, 2012는 그런면에서 합격점이다. 초반 30여분은 지구 재앙의 폭발시점까지 다들 알아채고 정점을 달리며 각자의 위치에서 분주한 모습을 그린다. 그러면서 인기없는 작가(존 쿠삭)인 잭슨이 자신의 가족을 이끌며 리무진 차를 타고 숨가쁜 지진의 현장을 빠져나오면서 영화는 본격적인 대재앙의 모습을 그린다. 그 모습이 실사로 다가오는게 블록버스터답다. 이후에도 산에서 터지는 장관을 연출한 화산 장면들, 그리고 대재앙의 단골인 대형 쓰나미로 인한 대해일이 지구 곳곳을 덮치는데 가히 독보적이다.

이런면에서 우리영화 '해운대'는 미미한 수준이라 할 수 있는데 미안하지만 비교가 안된다. 더군다나 우리 해운대의 재난은 드라마로 일관하다가 마지막 30분에만 보여주었지만 2012의 재앙은 중간 중간 계속 터지며 마지막까지 눈을 뗄 수 없다. 특히 종국에 대해일이 덮치는 장면중에서 티벳의 한 고승이 마지막까지 큰 종을 치는 모습은 정말 인상적이었는데..

암튼, 이렇게 지구의 대재앙으로 온통 물바다가 되는 가운데 미국을 중심으로 한 고위층은 각국의 수장들과 극비리에 프로젝트를 진행해오며 살아남은 자들은 다들 그곳으로 모이게 된다. 물론, 그곳으로 모이는 사람들은 소위 자본으로 목숨을 구한 이들이지만 그들도 살기위한 아비규환의 모습은 마찬가지다. 그런데, 영화는 이때부터 실사의 재앙에서 벗어나 마치 SF물로 넘어가는 듯한 모습이다. 이른바 거대한 우주 왕복선의 위용을 드러내는 순간 눈은 즐겁지만.. 재앙과는 다른 모습이니 최첨단 '노아의 방주'라 봐야 할 것이다. 

과연, 선택받은? 인간들이 모인 왕복선에서 그들은 대재앙 앞에 살아 남을 수 있을까.. 살아 남는다면 재난 영화의 진부한 스토리처럼 갖가지 신파조로 가족애를 울리며 종국에는 한 사람의 영웅이 탄생하는 것일까.. 이런 것이 재난영화에서 나오는 전형적인 스토리라 치부되고 지겹다 할지라도.. 2012가 보여준 대재앙의 극치 앞에서는 이런 진부한 스토리는 잊자. 그런 스토리에 신경쓰면 대재앙도 이른바 재앙 수준이 될 수 있기에.. 보이는대로 화면 가득히 펼쳐지는 상상속의 대재앙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방법이 최선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