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문 - Moon
영화
평점 :
상영종료


팬도럼과 비슷한류의 SF물이 있다. 처음에 문이라 해서 우리식의 도어인줄 알고 공포 스릴러를 생각했는데.. 그 문이 아니라 달을 가리키는 Moon.. 지구 밖 달에 얽힌 SF물이고 스릴러 장르인데 그 문에서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일까? 영화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가까운 미래. 달표면의 자원채굴 기지에 홀로 3년간 근무중인 주인공 샘 벨(샘 락웰). 그는 통신위성 고장으로 3년간 외부와 단절되어 자신을 돕는 컴퓨터 거티(케빈 스페이시)와 대화하며 외롭게 일하고 있다. 긴 3년의 근무를 끝내고 2주 후 귀환해 사랑하는 가족을 만날 희망에 부푼 샘. 그러나 샘은 어느 날 기지 안에서 신비로운 한 여인을 환영처럼 보는가 하면, 기지 밖에서도 미스터리한 존재를 보게 되면서 달 기지에 무언가 비밀이 있음을 알게 된다. 환영인지 실체인지 알 수 없는 존재를 조사하던 샘은 중 곧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되는데..

인간이 달 착륙한지도 언 40년이 지났는데.. 이것도 가까운 우리의 미래에 달 착륙 탐사선이 탐사를 한다. 하지만 단순한 탐사 차원이 아닌 인류의 에너지 고갈로 '루나'라는 에너지 주식회사의 이른바 산업 역군으로 주인공 샘은 달에서 근무를 한다. 그 근무라는 것도 단순한 것으로 광물 자원 채취해서 지구로 보내는 일.. 그래서, 영화도 단순한 그림과 큰 문제없이 때로는 지루한 달 기지내에서 일상을 보여준다. 그러기에 기존의 SF물에서 봐왔던 에일리언 같은 괴물과의 사투를 펼치는 현란한 액션도 없고 굉음도 없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잔잔한 SF물이라 할 수 있다. 느낌도 저예산의 SF물을 보는 듯 하니 어찌보면 루즈한데.. 하지만 이 속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 그 비밀은 어찌보면 SF물에서 많이 다룬 소재이기도 하지만.. 알고나면 그래서 더 씁씁하고 인간의 미래를 보는 듯 하다. 결국, 달과 한 남자 샘이 머무른 달 표면의 채굴 기지 공간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혹시 그 샘은 버려진 것이 아닐까.. 버려졌다면 샘은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무사 귀환할 수 있을 것인가.. 독특하고 조금은 지루한 저예산의 SF물이지만 그 비밀때문에 잔혹과 액션으로 버무려진 SF물보다 더 낫다는 생각이 드는건 왜일까.. 그래서 이렇게 메세지를 주는 영화들은 남는게 있어서 좋다. 그것이 해피든 언해피든 말이다.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