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와 맥주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94
서머싯 몸 지음, 황소연 옮김 / 민음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 예술가 옆에는 뮤즈들이 존재 한다.

예전 길죽한 얼굴을 그렸던 화가 모딜리아니 옆엔 아내 '쟌느'가 , 또 얼마전에 봤던 에드워드 호퍼 옆엔 아내 '조세핀'이 무명인 남편을 유명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이 소설도 그 인물이 '로지'라는 여성이 주인공 '드리필드'와 주변인물들에게 행복의 유희를 주는 역할을 통해

사람들의 본성과 연약함을 잘 그려내는 소설이다.



'어셴든'이라는 의사이자 작가가 당시 유명했던 '드리필드'가 서거한후 회상하는 장면을 거슬러 올라가며 시작된다.

토마스 하디라고 풍자했던 주인공' 에드워드 드리필드' 그의 아내 '로지'와 '어셴든'의 만남부터 '드리필드'가 유명작가가 된후의 삶을 '엘로이 키어'의 회고록으로 담기는 과정들을 그려낸다.


어센든은 유명 작가 에드워드 드리필드의 전기를 쓰게 된 동료 작가 앨로이로부터 그에 관한 정보를 알려달라는 청을 받는다.

무명시절 부터 드리필드와 친분이 있었던 어셴든은 젊은 시절 열정과 첫번째 부인 로지를 회상한다.

'드리필드'는 로지가 떠나고, 상실감에 방황하던 그를 이웃이었던 '트래퍼드'부인의 사교로 무명이었던' 드리필드'를 세간에 노출시키며 유명하게 만들지만 드리필드 특유의 순수함과 개성이 사라져 가고...

매일매일 일상은 허상에 불과한 것처럼 공상의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같았다.225p

'서머싯'은 유명해진 드리필드를 통해 우리안의 유명해지고 싶은 명예욕구와 개인적 행복사이에 방황하는 내면의 모습을 담는다.

유명해지기 전 드리필드는 당시 귀족 중심의 사회에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초월해 무명이었지만 술집에서 일했던 '로지'와

결혼하며 개인적으로 행복한 삶을 산다.

극중 드리필드의 첫번째 부인 '로지'는 '그리스인 조르바' 현재를 충실히 본능에 따랐던 인물 여자 조르바를 닮았다.

본능에 충실해 사람들의 시선을 생각하지 않고 과감히 따른다.

결혼 후에도 그녀는 주변 남자들과의 만남을 즐기고 15살 연하였던 어셴든과의 밀회, 어느날 갑자기 남편 드리필드를 팽겨치고

'조지'와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등 거침이 없는 그녀.

소설이 쓰여졌던 그 시대의 영국은 산업혁명이후 신분계급에도 혼란의 시대를 알려주고 있다.

길고 넓적한 구렛나룻을 기르고 프록 코트를 입은 남자들과 버슬 치마 차림의 여자들이 우르르 몰려들어 내게 구시대의 풍속과 이상한 옷차림을 강요하는 기분이었다.50p

사람들은 드리필드와 로지를 끊임없이 입방아에 올리지만 당사자 앞에서는 내색을 하지 않는다.

신분 차이 부터 달랐던 저택 관리자의 아들 '드리필드'와 술집 출신의 '로지'를 소위 말하는 아웃사이더.

그들은 정작 개념치 않은 자유로운 행동주의자 제목에서 처럼 '케이크와 맥주'( 행복과 삶의 유희를 의미)의 삶을 살아간다.

'로지'를 모습을 보면서 와 대단한데...그러다 드리필드 보다 더 자유로웠던 그녀는 다른 남자에게 옮겨간다.

무슨 말로 그녀의 아름다운 미소에 담긴 그 달콤하고 다정한 빛을 묘사할수 있을까.

"왜 다른 사람들일로 속을 썩고 그래? 내가 재밌게 놀아주쟎아.

안달하고 질투하는 건 바보같은 짓이야.지금 얻을수 있는 것에 만족하면 안돼? 어짜피 100년후엔 우리 모두 죽을텐데

뭐가 그리 심각해? 우리 좋은 시간 보내자."

로지는 두 팔을 내목에 감고 입술을 댔다.

224p

내가 하고 싶은 것과 할수 없는 차이를 생각하게 하는 소설.

어느 선까지 허용될까. 이정도는 될까 나의 즐거움을 위해서라면.

그래도 나의 즐거움을 위해 반려자의 배신이나 남의 남자는 뺏지 못할거 같다.

사람들의 시선 속에 갇힌 부분이 있다면 풀어가는 자유로움은 부럽다.

부럽다면 지는 건데 !

경험과 생각,성취된 야심에 의해 점점 변해가는 그가 보였다.젊은 선원의(드리필드) 사진을 보니 그의 초연한 빛이 이때 부터 보였구나 생각했다.남들에게 보이는 얼굴은 가면이었고 그의 행위도 중요하지 않았다.그의 실체는 죽을때까지 알려지지 않은 고독한 존재였고 , 그의 작품을 쓰는 작가와 그의 인생을 살아가는 남자 사이를 조용히 오가는 유령이 아니였을까!

272p


#케이크와맥주

#서미싯몸

#본성과이성사이

#체크인챌린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