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퍼 A-Z
얼프 퀴스터 지음, 박상미 옮김 / 한길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미국 사실주의 화가 애드워드 호퍼전이 아주 핫하다.


얼마전에 전시회도 다녀왔지만 메인 작품들(밤의 풍경들,automat등 )들 위주가 아닌 습작과 일러스트 작품들이 대부분이라 많이 아쉬웠다.


쉴새없이 빠르게 흘러가는 세상 어디선가 많이 보던 장면들 가정내에서의 익숙한 모습들 공공장소에서 소리 없는 침묵. 그렇게 익숙한 모습들로 시선을 끌어들인다.


한여자가 피아노에 기대있고 남편인듯 한 남자는 신문을 

보고 있다. 여자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남편의 시선을 하염없이 기다린다.


점점 복잡해져가는 현대인의 고독감과 외로움의 여운들을 그림 작품안에 기가막히게 

표현하여 신세계광고 (공효진 공유 출연의)나 수많은 광고들이나 영화의 장면에도 인용되었던 작품들도 많다.



영화 셜리에 관한 모든 것 호퍼의  '호텔방' 오마쥬

전시회장안 포토존 발자국에 서서 주인공이 되어본다. ^^


이렇게 호퍼의 작품들이 인기를 끄는 것은 점점 복잡해져 가는 군중속의 고독을 이 만큼 잘 표현한 작가도 없을것이다. 그의 작품은 빛과 그림자 공간과 배치로 관객들의 사유를 이끌어 내는 힘이있다. 

형이상학적 사적내유로 시작한 가장 내밀한 사적인 구상이 그의 작품의 중심으로 표현되었다.


이책의 구성은 알파벳 a부터 z까지  애드워드 호퍼의 작품세계와 그의 삶과 철학, 괴테와 프로스트 시에 심취하고 파리 인상파로부터 탈피하고 미국식 사실주의로 확립하기까지의 여정들이 핵심 키워드에 담겨 있다.

지나치듯 보이듯 앨 트레인 고가철도에서 관찰된 뉴욕의 뒷모습 , 누군가의 침실인듯한 실내에서 슈미즈를 입은 여자의 뒷모습 , 고층건물의 굴뚝만 보이는 쓸쓸한 옥상등 화려한 도시의 뒷모습과 타인의 사적인 모습들을 소재로 삼는다.


형이상학적 사적내유로 시작한 가장 내밀한 사적인 구상이 그의 작품의 중심으로 표현되었다.



Literature (문학) 

책을 읽는 사람은 자신의 내면세계,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 세계에 있다.

호퍼의 작품 세계의 두드러진 특징은 보이지 않는 무의식을 재현하는데 있다.

보이지 않은 차원의 세계를 설명하는 것은 관객의 일로 남는다.76p



JO(조세핀 베르스틸 호퍼)


에드워드 호퍼와 마찬가지로 화가였던 그의 아내 ‘조시’, 조세핀 호퍼는 이 책에서 주연만큼 빛나는 조연이다. 호퍼와 함께 미술을 공부하고 여행하고 그림 모델이 되었던 조시는 에드워드 호퍼 사후 작품들을 정리하고 미술관에 기증했다. 조시는 호퍼가 남긴 작품들에 제목을 붙이고 짧은 메모를 써넣었다.

조시는 호퍼에게 중요했다. 호퍼에게 수채화를 그리도록 권유한 것은 아마도 그녀였고, 호퍼가 그린 소수의 모델 중 한 명으로, 여성이 등장하는 거의 모든 작품에서 모델이 되었다. 그녀는 「뉴욕극장」의 안내원, 「누드 쇼」의 스트리퍼, 빈방에 서서 햇빛을 받으며 담배를 들고 있는 나체의 나이 든 여성(「햇볕 속의 여자」)의 모델이다.
두 사람은 많은 점에서 매우 달랐다. 조시는 키가 작았고 가만히 있지 못했다. 할머니가 되어서도 어린아이처럼 포니테일을 하고 있었다. 반면 호퍼는 키가 크고, 용의주도하며, 과묵하기로 악명 높았다. 1960년대 초에 했던 인터뷰 기록을 보면 조는 기꺼이 호퍼를 대신해 말하곤 했다.-69쪽

Shadow (그림자)

모든 아티스트에게 무엇보다 어떻게가 훨씬 더 중요하다.

호퍼는 인상파 처럼 햇살이나 햇빛을 공기중에 흩어지듯 묘사하지 않았다.

그는 그늘진 곳과의 대비,때로 과장된 대비를 통해 빛을 그린다. 그리 표현하는 빛과 상호작용은 빈방을 그릴때 독특한 역동성을 낳는다. 본질적으로 정적인 그림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 (이경우에는 햇빛과 그늘의 상호작용)을 표현하는 역설에 성공한 듯하다.(풍경과 자연에 대한 설명 참조)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어 간편하게 읽기엔 좋았지만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실망할수도 있다.



호퍼를 잘 모르는 분이라면 자세히 설명을 원하신다면' 에드워드 호퍼'를 반대로 간략한 핵심 책을 원하신다면 이 책과 아래 '빈방의 빛 '을 추천드린다.


해변에서 스케치하는 조 호퍼 (상) 와이오밍주에서 (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