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트렌드 코리아 202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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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검은 토끼의 해 (기묘년)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듯 경기 침체가 이어질 전망을 예측한다.



토끼가 웅크렸다가 높이 뛰어올랐음 하는 바램

불황기의 설명하는 키워드는 ‘복고’와 ‘본능’이다.

점점 다문화 다양성 개인주의 온 오프라인 등

다각도로 복잡해져 가는 사회는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는 전형성이 사라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10대 소비 트랜드를 세가지

카테고리를 묶고 제시한다.



A.평균 실종

자본주의의 산물인 양극화의 극대화로 집단을 대표하는 평균값이 무의미해지고 있다.

•코로나19이후에 부익부빈익빈 현상 심각

•사회 정치적 양분화

•교육이나 문화를 향유하는 정도, 기업들간의 정보량

객차 심화

•짠테크 열풍 , 프리미엄 상품의 양극화

•삶의 N분화되는 경향

제안

•기업들은 자신만의 확고한 전략으로 집중하는 양자택일 전략

•소수집단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하는 초다극화 전략

•경쟁자들이 모방할수 없는 승자독식 전략

B.체리슈머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고 혜택만 취하는 사람(체리피커)에서 차용함. 경기가 좋지 않은 시점에서 똑똑하고 현명하게 한정된 자원을 취하며 소비하는 소비자를 말함

•편의점에서 1인분으로 포장된 필요한 소량 구매하는 조각내게 전략

•카카오톡 1/N 정산하기을 통해 배달비 나누기

•공동구매를 하는 등 함께 모여서 소비하는 반반전략

•넷플릭스등 필요한 OTT를 필요할때만 구독과 해지

•자동차를 탄 만큼만 보험료 설정

•불안전한 상황에 보다 유연하게 소비함

C.뉴디맨드 전략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새로운 수요 창출하기

•본질에 집중하는 시기

•소비자가 자신의 물건을 교체함으로써 발생시킬때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으로 구매 유도

•기존의 상품 매력을 강조하는 전략

•기존의 제품들과 차별되는 컨셉

•구매를 넘어 렌탈이나 구독등으로 판매전략 다변화 필요



제안

새로운 카테고리안에서 상품을 제안하거나 소비자의 니즈를 아주 섬세하게 분석후 마이크로화된 (세분화)

제품을 제시하는 노력 필요


A.오피스빅뱅

*조직 문화와 노동시장이 바뀌면서 노동의 인식이 바뀌는 환경에 대한 변화

*이직과 퇴직의 변화로 급여시장의 변동

*회사는 조직문화와 근무조건이나 환경의 개선 필요

*구성원들의 니즈에 맞춰 복지와 관리를 제공(반려동물 복지, 자기계발 및 취미활동 지원등)

*근무장소나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탄력적 재택근무 선택사항을 제시)

제안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일하는것이 효율적인가, 나는 어떤 일을 하길 원하는 사람인가' 를 살펴보기 필요

B.인덱스관계

목적을 기반으로 기반으로 관계의 확장

인덱스를 붙여 구분하듯이 관계도 인덱스를 붙여 종류로 구분한다는 의미

*효율성을 중심으로 인간관계를 세심하게 관리

*일, 취미(덕질), 일상(동네에서 만나는)등등 세분화된 관리

*학연,지연을 넘어 다양한 소통도구의 변화로 관계의 다양화

*SNS를 톻한 불특정 다수와 연결 용이

*같은 이슈를 공유하는 온라인 관계(정서적 공감대로 가능한 네이버밴드,온라인독서모임,

스포트동호회등)


C.디깅모멘텀

무언가에 깊이 파는 행위가 문화전반에 걸쳐 변화를 생성,000에 진심인 덕후

*해리포터나 하이틴시리즈 같은 컨셉이나 팬클럽, 특정물건들을 수집하는 등 같은 대상을 좋아하는 몰두의 밀도를 높임

*자기정체성과 효능감, 행복을 찾음

*기업에서는 디깅모멘템을 주시하여 SNS로 각종 이벤트나 브랜딩을 진행

*Z세대 틱톡 컨셉놀이 '남자친구와 열애와 빠진 상황' '남자친구와 이별한 상황'등 해시테크로 실시간 공유

*웹소설,웹툰의 하이퍼리얼리즘을 통해 특별할것 없는 익숙한 에피소드 공유

( '사회생활 안 해본애들 특징,진지한 사람 특징, 자존감 낮은 연예 특징')

*중년들도 팬텀문화(아이돌을 응원하는 팬클럽,캐릭터상품 모으기등) 적극적 활성화



D.네버랜드 신드롬

코로나이후 불안정한 사회에 어릴적 좋아하던 취미나 나이를 먹지 않고 싶은 영원한 피터팬이 사는 곳을 열망하는 현상에서 비롯,자기중심 주장, 자기취향 지나친 몰두로 이어짐

*어른아이를 자처하는 이들을 위해 키덜트 상품이 주류화(포켓몬빵,다이소 공주 목걸이등)

*생애주기가 장기로 이어지며 (청소년-청년-중년-장년-노년 )변화가 나타남

*평균적인 삶의 모습 실종, 사회적 나이의 개념이 흐려짐(학업,취업,결혼,출산 시기의 다변화)

제안

캐릭터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한 중독, 지나친 자기중심, 사회전체의 유아화등의 부작용 초래로 이어지는

균형점 필요

A.선제적 대응 기술

요구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펜데믹의 여파와 기술의 발달로 기존 치료중심의 의학->예방중심 으로 변화가 기술영역으로 확장

*기존 니즈를 파악한 후 기술 적용

*고객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미리 파악후 대처하는 기술을 제품이나 환경에 적용

(창밖의 공기나 미세먼지 같은 실외 환경을 고려한 신내환경을 미리 조정해주는 맞춤조정)

(스마트폰과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연동해 운전자의 컨디션에 따른 경고나 예측수행하는 기술)

제안

소비자 자신도 모르는 욕구를 먼저 파악후 제공하기 위한 상상력과 경쟁은 필요


B.공간력

팬데믹의 여파로 오프라인 공간의 중요성은 떨어지고 온라인 공간만 부각의 강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가지는 연결성을 알려준다.

*기업들은 매장의 크기를 상황에 맞게 축소 확장 고객과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

(작게 만든 성수동 이케아랩, 매장에서 본 옷을 바로 주문하는 ZARA매장등)

*매장의 영향력을 가상세계로의 확장

(아마존스타일: 나만의 맞춤이미지를 온라인으로 제공받아 직접 피팅가능, 치플레:오르파인에서 하던 할로윈이벤트를 메타버스와 연계하여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가능할수 있게 연결 확장)

*단순히 물건을 가져다 놓고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공간자체의 효율적인 마케팅을 이용하여 새로운 고객 유치가능하게 함

모두가 어렵다고 하는 이 해를 저자는 플랜 B,C를 함깨 마련한다는 지혜로 경제적 지정학적 위기에 대비해 다양한 대처방안을

제시하며 지혜를 발휘하는 한해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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