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 친화력으로 세상을 바꾸는 인류의 진화에 관하여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지음, 이민아 옮김, 박한선 감수 / 디플롯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한 종이 살아 남는다. 강화 된 종들이 지금의 인류로 발전 되었다고 다윈의 진화론으로 알려져 있다.

이책은 그 상식 처럼 되어 있는 것들을 뒤집어 버린다.



<마음이론>

마음 이론이란 마음과 행동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일컫는다.인간 유아는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무생물과 상호작용할 때와는 다르게 행동한다.



1.동물

개의 진화론 : 늑대-> 개로 사회화 되는 과정에서 야생의 모습에서 길쭉한 주둥이-> 짧아진 주둥이, 길어진 꼬리-> 짧아진 꼬리 바뀌는 모습으로 서두에 예를 들어 설명 해준다.

늑대-> 개로 진화 하게 되면서 다양한 종으로 친밀하게 선택 되어진 대표적인 예로 이야기 한다.

보노보와 침팬이의 예를 들면서 보노보가 인간에게 더 가까울 수 밖에 없는 이유

마음이론으로 그들의 공동체들을 지켜가는 이야기로 침팬치에게 볼수 없었던

서로를 공감하고 포용한다.



2.유대인 학살로 부터 구해준 이타적 행동

나치로 부터 유대인의 도망시켜 살려 내주었던 사람들은 유대인의 친구나 유대인의 이웃으로 유대관계로 설명한다. 그러한 다정함이 비인간화 하지 않고 사람을 사람답게 아픔을 느껴 도왔다고 설명해 준다.





3.비인간화 를 위한 노력

그렇다면 비인간화 되는 인종 차별 주의, 성별차이,지역,문화등에 발생할수 있는 가능 모든 부분에서 서로 공감할 수있는 분위기가 문화가 만들어져야 아무렇지도 않게 핵 미사일을 버튼을 누르고 폭력사태로 가는 여러 사회의 문제의 이슈들을 생각해 볼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개인적으로는 라오스 여행을 떠나기 전에 라오스 사람들을 , 또는 연수를 떠나기 전에 중국 광저우 사람들을 비인간화 전과 후의 생각들. 혹은 현재 다른 부분 인터넷 상에서 보이지 않으니 쉽게 단정지어 버리고 글을 올리고 비방하거나 판단했던 부분들을 생각한다.

열린 사회를 만들기 위한 스스로의 점검이 , 그렇다고 단정 짓기 전에 서로를 위한 이해의 노력이 필요하다.





2차 세계대전 중 유대인 학살이 진행되는 동안 유대민을 도왔던 사람들은 유달리 신앙심이 깊거나 방항심이 강했기 때문이 아니었다.

나눈 유대인 친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에게는 사람의 도리를 행하는 것이 우선이었다. 나머지는 그저 다 나중에 생각해봐도 될 문제였을 뿐이다 -266p





우리 종이 다른 사람 종들을 정복할 무기를 생각해낸 이래로 우리는 지능을 과하게 강조해왔다. 우리는 지능을 토대로 확고한 구분선을 긋고 동물에게도 사람에게도 잔인한 고통을 가해왔다. 나의 개 오레오는 모두가 저마다 특별한 자질과 재능이있으며, 모두가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놀라운 능력을 갖고 이 세상에 태어났음을 내게 가르쳐주었다.

오레오의 놀라운 능력을 발견하면서 나는 다른 동물들의지적인 잠재력에도 눈을 뜰 수 있었다. 오레오 덕분에 나는 침텐지의 잠재력을 조금 더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었다. 오레오덕분에 나는 모든 낯선 이를 잠재적 친구로 대하는 동물, 보노보와도 만날 수 있었다.

오레오와 나눈 우정과 사랑으로 나는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교훈을 얻었다. 우리의 삶은 얼마나 많은 적을 정복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친구를 만들었느냐로 평가해야 함을. 그것이우리 종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숨은 비결이다. 300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