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아마도 - 김연수 여행 산문집
김연수 지음 / 컬처그라퍼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문득 언제가 여기가 아닌 다른 어딘가의 내가 떠오를때가 있다.삼월의 찬 바람을 견디던 분홍색 벚꽃이랑 하염없이 올려다 보던 교토의 나,이층버스에 매달려 한여름의 하이드파크를 향해 ‘굿바이’라고 읊조리던 나,험악한 인상의 공항경차루앞에서 잃어버린 물건을 설명하무리 진땀 빼던 두바이의 나,해협을 건너 아마쿠사로 가던 배에서 돌고래떼에 시선을 빼앗겼다는.그때마다 나는 에게 참 낯선 사람이었다.4p

자유는 남들이 바라보는 세계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더 많은 관점에서 이 세상을 바라볼수 있을때, 나는 더 자유로워진다.
75p

알면 달라보인다.즉 생각이 세상을 보는 방법을 결국에는 세상을 바꾼다.그래서 여행지에서 생각한다.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나를 둘러싼 세상이 바뀐다고.알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는 말은 모르면 늘 똑같이 보인다는 뜻이기도 하다.세상은 날마다 달라지고 있을것이다.그런데도 한결같이 같은것처럼 보인다면,내가 모르는게 있다는 뜻이다.178-179p


노르웨이 관광차에서 주체한 팸 투어에 참가한 적이있다.
나만 수첩을 꺼내 피오르의 풍광을 메모할뿐 다른사람은 모두 사진기에 담을 멋진 풍경을 찾아 이리 걷고 저리 뛰고 있었다.열심히 사진을 찍고 돌아온 어느 여행의 경우 , 사진으로 남은 기억은 면도날처럼 날카롭다.하지만 우연히 만난 사람과의 대화나 어디서나 풍기던 이국적인 냄새 혹은 여행지의 전반적 느낌 같은건 송두리째 기억에서 잘려나간다.
기억은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만든다.포토샵이 시진의 노출을 보정하듯 기억은 과거의 판단을 보정한다.좋았던 시절은 더 또렷하게,나빴던 시절은 더 흐릿하게 .그제야 우리는 어떤삶을 살았느냐고 아니라 어떻게 바라보느냐, 더 나아가서 어떻게 말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을 깨닫는다.235p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나를 둘러싼 세계응 바라본다.여행자의 시선으로,새롭게,신기하게.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을 바꿀까 나도 바뀐다.그러므로 여행이 끝났으니,비로소 여행이 시작된다.254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