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민이의 왕따 탈출기 미래의 고전 29
문선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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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학부모가 되지 않아서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뉴스에, 신문에, 이야기들 속에 간헐적으로 드러나는 아이들의 이야기들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세계는 어른들 세계의 복제판일 뿐임을.

그저 드러나는 형태가 아이답게 솔직하고 즉각적이기에,

그리고 어른들이 "애들이 어떻게..."라는 잣대로 보기에 충격적인 것입니다.

사실, 애들이 어떻게 그러지 않을 수 있을까요?

보고 자란 것들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가 다 그런 걸 말이죠.

무한한 조건들로 울타리를 치고, 체를 치듯이 '어울려야 할 친구'를 가려내고,

대다수의 의견이 진실이 되며,

그가 가진 것이 '그 인간의 가치'가 되는 이 사회.

또,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생각보다는 '그럼, 네가 우위에 서면 되지. 어떻게 해서라도.'라고 말하는.

영원한 '우위'라는 것은 없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노력으로만 되는 것도 아니죠.

안전하지 않는 사회 속에선, 모두 위험합니다.

다만, '지금, 아직' 자신의 위험을 체감하지 못할 뿐이죠.


 

'더 이상 찌질이 왕따로 살지 않을 거다.'라는 선언으로 새 학교에서의 첫날을 맞는 5학년 수민이.

사실, 찌질이라고 할 만한 이유도 없는 아이죠. 스스로도 말하듯, 우리 반 짱한테 '재수 없게' 찍혔던 것 뿐입니다.

4학년 때 같은 반 아이들이 무심코 던진 아픈 말들이 '마치 액자에 넣어 맘속에 걸어 놓은 것처럼 고스란히 남아' 있는 수민이는

모든 순간, 아이들의 눈치를 보고 말을 잘못할까 가슴 졸입니다.

그러다 우연찮게 반 짱인 민석이의 패거리가 된 수민이는 자주 학원을 빠지고 숙제도 대신 해 주고 돈을 빼앗기면서도,

남자 아이들이 부러워하는 무리에 끼었다는 기쁨과 든든한 백이 생겼다는 안정감에 젖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당했던 그대로 대현이가 민석이에게 찍혀 순식간에 왕따가 되는 모습을 보면서도 그저

마음속 상처가 자꾸 덧나 미칠 것만 같을 뿐, 모든 상황을 그저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대현이의 성격이나 외모나 오해나 이런 것은 애초부터 중요하지 않았다. 다만 모든 것을 자기들이 원하는 쪽으로 만들어 흘러가게 했다. 그렇게 희생양으로 철저히 몰아가는 것만이 유일한 목표인 듯 말이다.'

왕따의 경험이 있는 수민이의 덤덤한 서술에서 섬뜩함을 느끼게 됩니다. 어떻게든 트집을 잡아 시작되지만, 그래서 모두들 그 핑계를 대고 어른들 또한 왕따당한 이유를 그 피해자에게서 찾곤 하지만, 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그저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인간 두더지'를 만드는 거죠. 그렇기에, 반에서 왕따가 없어지면 또 다른 아이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는 겁니다.

반 아이들의 먹잇감, 화풀이 대상이 된 대현이는 아이들이 억지로 먹게 한 연두부 때문에 알레르기로 입원하고,

수민이가 4학년 때 왕따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구동성파는 그 자리에 수민이를 몰아넣죠.

단체 따돌림을 당하는 대현이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았으면서도 두 눈을 감고 두 눈을 꽉 막고 지냈었던 수민이는

'나는 당해도 쌌다.'하고 자조합니다.

그러나, 스스로 강해지기로 마음먹은 순간 도움은 기대하지 않았던 곳에서 찾아옵니다.

선생님이 수민이가 당한 폭력의 느낌을 민석이에게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 맘을 느끼게 하고

반 아이들의 방관과 동조가 그 폭력을 가능하게 했음을 인지시키신 거죠.


 

"세상은 악당에 의해 파괴되는 게 아니라,

악당을 보고도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이들에 의해 파괴된다."

는 선생님이 전한 아인슈타인의 말이 내 마음에 와 꽂혔습니다.

한 두 사람의 잘못된 미움이 거대한 폭력이 되는 것엔, 사회의 모든 이가 책임이 있습니다.

결국, 그 악의와 이기심이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를 물들이고,

당장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내 차례가 옵니다.

내가 만든 이 악몽의 희생양이 될 차례가.

흰 도화지 같은 아이들은 어른들의 삶의 방식을 그대로 흡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의 자화상이죠.

학교에 경찰이 순찰을 돌고, 아이들을 감시하고, 설사 이 책 속 선생님처럼 훌륭하고 실천력 있는 선생님이 있다 하더라도

근본적인 답은 여기 있을 것입니다.

실천을 뛰어넘는 가르침은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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