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자기 여행 : 교토의 향기 일본 도자기 여행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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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아리타도자기가 조선의 끌려간 우리나라의 도공들에서 시작되었다지만 우리도자기들과 비슷한 것보다는 더 화려하고 다채로와 이질적일정도로 일본스러운 느낌이 든다.화려한 일본 도자기들은 청화백자가 대세인 소박한 조선과 다르다.작가의 일본도자기 여행을 따라가면 일본의 도자기는 우리 조선 도자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본디 도공들은 조선에서 천인이었다.아무런 권리를 보장받지못했다.
작자는 일본에서 도자기를 만들었던 조선 사기장들의 이야기를 곳곳에 전하고있다.천인이라 천대받던 도공들이 일본에서 사무라이로 대우받으며 끌려간 땅에서 더욱 간절하게 도자기를 빚었을 조선 사기장들이 일군 도자문화는 생존만큼 예술혼과 장인정신이 배여들었다.일본 최고의 가마와 그들의 후손들이 이어 나가고 있는 현재에도 조선 도자기의 전통이 어떻게 일본에서 발전해왔나 생각하면 씁쓸함이 느껴진다... 완전한 일본풍으로 변신한 도자기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조선뿐아니라 명청대의 자기영향도 받아 화려하기그지없다.조선왕조가 조금만 관심을 갖고 도공들을 대우했다면 그만큼 조선인의 기술력이 세계로 퍼져나갔을것이다.
하지만 근본에는 조선도공의 숨결을 많이 간직한다.교토는 옛수도인만큼 고풍스런 도자기가 주류이다.풍부한 역사적 배경과 내력이 숨어 있음을 도자기들을 통해 알리면서 작자는, 이 일본 도자기에 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한다.규슈 지역은 고령토가 산출되어 일본 도자기의 고향으로 불린다. 그리고 그 시작에 조선인 이삼평이 있다. 우리 선조들이 일본으로 끌려와 백자문화를 열었던 곳에서 그들의 한을 생각한다.일본 도자사는 한반도를 떼놓고는 결코 성립할수없다..그들의 .도자기는 어떻게 일본 열도로 세계로 퍼져 나갔을까? 그것은 그들의 안목과 예술에대한 이해와 물질적투자이다.
훗날 메이지유신에 도자기를 유럽에 판 막대한 돈으로 군자금을 썼다는걸보면 유교에 찌든 조선의 유학문화가 얼마나 한심한줄 알수있다.오죽하면 도공들이 조선으로 귀환을 거부했을까...그만큼 기술직을 천시했다는거다.
지금 일본 도자기는 세계에서 각광받는데 우리는 아직도 갈길이 멀다.조선이 왜 일본에 식민지로 먹혔는지 유교의 사농공상에 빠져 기술문화를 천시한 결과가 어떠한지 우리는 뼈저리게 각성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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