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
박상영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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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는 소설을 통해 영화와 대중예술의 위선을 이야기 한다.현재도 영화산업은 신개척지로 신인을 받아들이고 있었음에도 사회적 모순이 차 있다.성매매않았다고 역을 안준다는 건 연예계의 불문률이라고 책속에도 폭로한다.감독이나 피디의 착취나 독선을 옹호하는 분위기는 없어도 제작자나 소수 특권자들에 의해 진짜 예술가들은 중세와 다름없이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다.이런 판도를 혼자 한 사람이 바꿀 수는 없다. 작자는 가난한 대중예술가들과  연예계뒷무대에서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괴리감을 노출하며 있는 자들이 자신들을 대중을 위해 이해타산으로 이용할 뿐이라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당연히 힘없고 스스로를 지킬 힘을 가지지 못한 예술가들은 제작자나 소위 물주들에게 더 가혹한 착취를 당한다.하다못해 연극무대도 쉽지않다.
   어쩌면 현사회의 비리를 대표하는 이 소설초반의 소재는 성과 적나라하게 연관되는 비아그라이다.성상납이 일상화된 연예계처럼 대중예술도 이런 상업화된 성풍토는 흔하디 흔한 일이란 걸 폭로한다.제작자들에게 예술가,그들은 당연히 회사나 매스미디어의 재산이며 착취해야할 대상일뿐이다.여기서 우리는 화려한 대중예술뒤 우리사회의 단면을 알 수 있다. 위선과 타산,욕심에 찬 사회가 얼마나 많은 모순을 안고 있는지...칸영화제로의 열망을 불태우지만 영화가 상을 탄다해도 흥행이 성공하는 건 아니다.오히려 수상을 할수록 영화의 흥행은 망하기 쉽상이다.
 하지만 주인공은 그런 사회적 현실에 저항하고 있다.자신의 영화 연극을 만들고 표현하고 싶어하는 예술가의 꿈,망설이지만 말고 자유롭게 자신의 예술을 토로하고 싶은 주인공의 열망을 느낄 수 있다..대중이 프랑스나 북유럽인들처럼 좀더 높은 수준의 눈으로 그들의 어려움을 돌봐줘야하지않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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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씨연대기
황석영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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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는 의사로서 구시대의 인텔리로서 사회에서 최상류층으로서  인권이 유린된 채  학대받는 이들의  경험을  통해 자유와 평등을  표방하며 독재시대의 만행과 민주사회의 이중성을 드러낸다.

 식민지사회의  최고인텔리층이었던 의사였지만   주인공은 월남한 탓에 불행했다. 그의 삶을 보면 독재의 위선에 약자들의 고통과 갈등에 눈을 뜨고 인간차별의 야만성과 부당성에 다시  생각하게된다.남들처럼 돈이나 벌며  편한 삶을 거부하고 아니 살수없게 된 그는 겱국 노동자로 삶을 마감한다.

 그의 비극은  그냥 이루어진게 아니다.사회의 무관심과 간첩을 잡는다는 공익의 목적하에 자행된 국가적 폭력의 만행이다.

 가족도 전쟁이란 비극으로 잃고 자신의 일생도 불행한 주인공은 어디서 억울함읋 호소할까?

 이 책을 읽으며 평등과 자유는 저절로 이루어져 실행되는 게 아니란 생각이 든다 .자신이 어려움이나 치욕을 당해봐야 남의 고통을 공감하는 것은 동서고금의 진리인가보다.전체주의 집단사고주의의 원조는 다수가 소수보다 월등하다는 데 있었다.그때문에 잘난 인간들이 약자들의 지배가 합리화 될 수있었다.월등한  이들이  못난이들를 지배하는 건 진리라고..

 그런 권위를  유지하기위해 인권이 박탈되고 온 국민이  노예상태로 사는 건 현재에도  북한같이 후진국가들을 보면 지금도 비일비재하다.그런데 현대에도 그런 상황이 되풀이 된다는 건 정말 아이러니이다.  지금이 21세기인데도 정말 모순적인  일이다.현 우리나라는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일까?대한민국이 좌우의 치열한 여론전과 권력다툼에 있다고하면 과장일까?

.민주시민이  스스로  자신뿐 아니라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인간의 존엄을 자각하지않는다면 사회정의도 실현되지 않는다.뿐만 아니라  자유민주주의의 장래가  원만하지 못할  것이란 걸   주인공의 암울한 결말이  암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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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2020-12-31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윤정님 서재방에 2021년 새해 연하장 놓고 가여 ㅋㅋ

2021년 새해 행복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신축년
┏━━━┓
┃※☆※ ┃🐮★
┗━━━┛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그림자 밟기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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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리소설의 묘미는 심리묘사에 있다고한다.작자는 이소설분야의 권위자라는데 일본인다운 섬세함도 있는것같다 .
 작중주인공은 불행한 형이다.빈집털이범이 된 동생과 그에 실망한 홧병난 부모를 화재로 인해 다 잃고 원인은 자신이라며 탓하는 마음으로 도둑 즉 빈집털이범이 되어버린 마카베의 인생에는 죄의식이 깔려있다.사회로 정상적인 사람으로 돌아오길 갈망하지만 감히 엄두조차 나지않는 심정이 애달프게 그려진다.. 그리고 귀에 들리는 죽은 동생의 목소리의 환청.. 그 속에서 갈등하며 고민하고 가까스로 서로 치유되어 가는 과정들이 흥미진진하게 그려지고 있다.빈집털이가 정상이 되어 돌아오기까지...
범죄자도 감싸안아야하는 것이 사회정의인데 우리사회는 소설에 비해 너무 냉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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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원 삼대 2 (큰글자도서)
황석영 지음 / 미디어창비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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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자는 한국 현대문학사의 주요 작가로 철도노동운동으로 한국사회의 자화상을 전달하고 있다.

 한반도에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이념의 대립전이었던 6.25전쟁이 시적되기전 이씨집안의 조부는 독립운동가였다.그런데 시대가 변해도 우리사회 곳곳에는 전근대적이고 종북몰이로 억압당하며 사는 약자들이 있다.정부는 종종빨갱이용공분자박멸의 기치아래에서는 우리사회의 고질병인 공산주의의 폐해로 노동운동의 정의를 다루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노동운동가가 사회주의자로 취급되어 용공분자로 몰리면 인생과 가정이 절단난다.억울한 이들의 신원회복을 위해 현대에나와서 나서고 있는 실정이지만 더러 수십년뒤 보상도 있었지만 그런 이들은 극소수이고 한번 경찰서갔다오고 시위주동자로 몰리면 인생을 망치는 건 나선사람 자신이 오롯이 떠안아야하는데도 어두운 그늘에 사는 사람들이 지금도 있다...
가족의 노동운동의 참여로 신음하는 사람들을 보면 주인공은 지금도 이런 이들은 존재한다고 말하며 분노하고 슬퍼하는 이들을 대신하는 듯하다.
 민초들입장에서 보면 산업화의 여파에서 가난도 가난이지만 근본적인 힘없는 서민이라고 사회에서 소외당한 가난한 서민들의 억울함이있다.당시 경제개발기시대만해도 이런 이들이 꽤 있었다. 현대에도 이런 이들이 없는는건 아니지만 대한민국의 독재정부는 경제개발을 쫓느라 이런 약자들을 돌보지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철도란 기간산업을 통해 보여준 한국사회의 모순은 . ..국가와 회사란 조직은 민초들을 돌봐주지 않았다.
현대는 노조의 민폐로 사회가 골병들어가고있지만 그시대에는 생존이 문제인 억울한 시민들이 있었다는게 문제다.
대개 인간의 존엄이 무너지면 비참한 생활에 젖어 자신을 내팽개치고 세상에 흘러가는대로 몸을 내맡기는 일이 흔하다.노조운동원인 증손자는 아마 인간의 자아가 어떻게 무너지는지를 나타내는 존재일 것이다.이문제는 개인의 자아의 균열이 따라온다.그리고 문제는 가족이 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그런 이들의 가족은 사회의 냉대와 가난에 살기 힘겨워 불화의 연속이다.조부가 독립운동을 했는데도 국가가 몰라라하고 가족과 후손은 국가가 자신을 돌봐주지못한다는 어두운 고통의 기억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를 원망하고 어떻게 반항아가 되는지 소설이 뚜렷이 보여준다 .
또한 삼대의 변화를통해 세대간의 갈등들도 그리고있다.철도노조라는 무대를 통해 한국인들의 집단이기주의와 황금만능의 세태를 풍자한다.구세대는 완고하여 증손자의굴뚝위에서의 항의를 듣지않고 조합간부들은 그런 젊은이를 이해하지못한다.
작자는 이런 현대한국사회의 오점을 관찰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은연중 전달한다.이런 사회적 문제점을 시정하려면 어찌해야할지 오랫동안 외면하던 한국산업화와 민주화의 문제를 이제 합심하여 국민이 모여 의논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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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원칙은 하나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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