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세상을 잇는 교사의 말공부 함께 걷는 교육
천경호 지음 / 우리학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 신세대의 사고가 대세라고 하지만 교사라면 아이들의 고민에 관심안가질 수가 없죠.교사인 작자의 경험을 통해 보면 요새애들 확실히 어른같이 고민한다고나할까...애들 고민의 특징을 몇가지만 제대로 알면 평생 상담에 문제가 없을 수도 있죠. 우선 교사는 말을 자제해야죠.옛날 일제시대처럼 남학생들다루듯 험한 말은 금물입니다.애들에게 상처주지않도록 조심해서 접근해야하네요.애들은 애다와야하는데 고민을 들어보면 경쟁과 자기성취,가정적불만등 어른이나 다름없다는 걸 알면 착찹할것같네요.부모들이 아이에게 주는 강박감도 엿보이니 지나친 기대는 자제해야죠.우리나라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말을 조심해서 해야할 필요가 있어요.일본인들만해도 가족간에도 말을 가려하는데..
그래도 대부분 아이들은 착하네요.교사란 직업이 쉬운 듯해도 은근 까다롭네요. 애들의 감정이나 고민이 항상 같은 게 아니니만큼..하지만 들어주기만해도 용기를 북돋아주는 격려만 해줘도 상담은 효과가 만점 입니다.노하우가 잘 정리되있으니 그대로 따라 읽으면 재미가 배가 되네요.교사의 역할이란 아이들에게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게하는 창이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