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역사 고민 상담소 4 - 조선 시대 설민석의 역사 고민 상담소 4
설민석.서지원 지음, 정주연 그림, 단꿈 연구소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사가 문제가 많은 건 알지만 신분문제나 세금의 형평성이나 그런 고질적인 문제들은 다른 왕조에서도 흔합니다.역사학자들이 조선후기에 양반 평민의 갈등으로 국정이 불안정하고 신분제의 모순이 노출되어 병폐가 심하고  정치가 혼란해서 새왕조가 개국되었으면 근대화가 빨라졌을거라고 아쉬워한다지만...단지 조선사가 잘못된 것만은 아니죠.

세종같은 머리가 융통성있는 명군도 있었고 장영실같은 천재과학자뿐만 아니라 대단한 유학자들도 많았죠.실학은 글자그대로 실사구시를 위한 학문이라 유학보다 과학에 가깝죠.정약용이 의학에 능했다는 걸 아나요?
  임진왜란은 조선이 일방적으로 깨진 전쟁이 아니었다네요.초반에는 파죽지세로 밀렸지만 조선이 정신차리고 난뒤 반격에 성공해 국가를 지켜낸거네요.그와중에 이순신과 유성룡같은 명장과 명재상이 나왔다는...
흔히 조선사를 일제의 식민지로 가게끔 만든 원흉이거나 당쟁으로 얼룩진 역사로 알기쉬운데 설민석선생님의 역사는 아이들이 한국사에 자부심을 갖도록 도와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