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신시대 - 박경리 중단편선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전집 48
박경리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자는 소설을 통해 인간와 사회의 위선을 이야기 한다.현재도 의료사업이나 정부정책은 서민을 위한 혜택이라고 광고하고 대중도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었음에도 사회적 모순이 차 있다.이건 어제 오늘일이 아니라 지금도 흔한 사회의 단면이다.암흙시대에서 묘사한 듯이 촌지를 집어주지 않았다고 환자를 안돌봐주는 병원의사는 뇌물이 판치던 50..60년대시대의 불문률이라고 책속에도 폭로한다.가진자의 착취나 독선을 옹호하는 분위기는 없어도 작자는 소수 특권자들에 의해 진짜 서민은 구시대와 다름없이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묘사한다.이런 판도를 혼자 한 사람이 바꿀 수는 없다. 작자는 가난한 서민들과  뒷담화에서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괴리감을 노출하며 있는 자들이 서민을 이해타산으로 이용할 뿐이라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당연히 힘없고 스스로를 지킬 힘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소위 힘있는 자들에게 더 가혹한 착취를 당한다.하다못해 병원치료도 쉽지않다.

   어쩌면 현사회의 비리를 대표하는 이 소설초반의 소재는 돈과 적나라하게 연관되는 일상이다.어쩌면 뇌물이  일상화된 한국구시대의  흔하디 흔한 일이란 걸 폭로한다.

 거기에 불신시대에서는 중의 위선적 행동을 통해 종교인의 탐욕과 이중성을 묘사한다.하지만 단편에 등장한 주인공들을 통해 사회에대한 절망과 친구와 가족에대한 연민을 묘사한다.눈덮인 언덕에서 그들이 느끼는 비애가 진하게 다가온다.그러면서도 생명이 남아있다고 위로하는 주인공들..

 하지만 주인공은 그런 사회적 현실에 저항하고 있다.눈물로 얼룩진 주인공들의 삶에 대한 애착..

박경리소설이 오랫동안 6.25전쟁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모순을 토로하고 지적해온만큼 자신의 인간에대한 생존과 사랑을 글로 쓰고 표현하고 싶어하는 작자의 꿈,망설이지만 말고 자유롭게 사회에대한 자신의 주관을 토로하고 싶은 주인공의 열망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