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하추동
함정임 지음 / 민음사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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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혜석 ..우리나라 최초의 여류화가 자유연애표방자..

작자는  일본을 여행하며  나혜석의 일생의 자취를 따라가며 구시대의 인텔리로서 사회에서 여성으로서 인권이 유린된 채 냉대받는 나혜석의 경험을 통해 여성의 자유와 평등을 표방했지만 외면당한 일제제국주의의 만행과 식민지사회의 이중성을 드러낸다.
식민지사회의 최고위층처럼 사고하길 원했던 주인공의 부모는 딸을 동경유학까지 보내지만 작자는 식민주의일본제국의 위선에 약자들의 고통과 갈등에 눈을 뜨고 여성차별의 야만성과 부당성에 다시 생각하게된다.남들처럼 시집이나 가고 집안에 들어앉는 편한 삶을 거부하고 그녀는 한양의 유명한 가쉽거리가 된다.
하지만 그녀의 진취적 사고는 많은 편견과 차별을 감수하게한다.
결국 나혜석은 연인도 남편자식도 잃고 병원에서 생을 마감한다.이 책을 읽으며 평등과 자유는 저절로 이루어져 실행되는 게 아니란 생각이 든다 .자신이 어려움이나 치욕을 당해봐야 남의 고통을 공감하는 것은 동서고금의 진리인가보다.남성우월주의의 원조는 유교적인 사고관 남성이 여성보다 잘나고 월등하다는 데 있었다.그때문에 잘난 남성들이 여성의 지배가 합리화 될 수있었다.월등한 남성들이 여성들를 지배하는 건 진리라고..
그런 권위를 유지하기위해 인권이 박탈되고 온 국가의 여성이 노예상태로 사는 건 현재에도 인도나 아프리카등 후진국가들을 보면 지금도 비일비재하다.그런데 현대에도 그런 상황이 되풀이 된다는 건 정말 아이러니이다. 지금이 21세기인데도 정말 모순적인 일이다.여성이 스스로 자신의 인격을 존중하고 여성자신의 존엄을 자각하지않는다면 사회의 정의도 실현되지 않는다는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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