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실 로맨스 - 우리가 몰랐던 조선 왕실의 결혼과 사랑 이야기
박영규 지음 / 옥당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높은 신분이 다 좋은 건 아니다.서민들이 오히려 자유로운 삶을 누린다.서민들은  인생을 마음대로 즐기고 살수있지만 왕들은 사랑에서도 그렇지못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가 사랑과 분리될 수가 없다는 것이다.당쟁이든  그시대의 요구든 권력과 결합한 강요든 원치않는 결혼이 배어들게 마련이다.

 특히 조선시대의 왕의 평생을 설명하는  태어나 죽기전까지 자기의지대로 할 수있는 일이 생각만큼 없었다.왕이라는 높은 위치에서 국익과 권력을 위해 원치않는 결혼도 받아들이고 후궁은 따로 들이곤했다.  왕은 사랑보다 결혼이란 형식에서 그 속에 배여있는  중압감과 유교적 가치관에 묶여 살아 했다. 대다수 양반관료의 자제들이 그랬던 것처럼 ..연애소설의 주인공처럼 많은 왕들도 그들나름대로  고뇌가 많았겠지?문제는 그런 와중에 왕의 권위에 희생되는  이들이다.친정이 박살난 원경왕후나 사약을 받은 장희빈 하룻밤 시침상대로 버려진 수많은 여인들..

선원록에 이름없이 눈물로 세월을 보낸 궁궐의 꽃들은 어디도 하소연할 데가 없다.

 그런 왕들 가운데도 현종처럼 지고지순한 이들도 있고 세종처럼 본처를 지킨다고하지만 후궁들을 셀수없이 들인 이중인격자도 있다. 궁중에서는  유교적인  구속에도 불구하고 연산군처럼  여색을 주체못하는 일들도 종종 있었다.그러나 그런 왕들이  끝까지 행복하진 않았을 것이다.

열혈남에 변덕스러웠던 숙종도  장희빈의 미색은 찬양해마지않는다.망국의 군주인 고종도 셀수없는 여자가 있었다.첩지를 받지못한 후궁들은 어떤가..여색을 밝히면서도 여자자체는 무시하는 이중적인 조선사회 ...조선사회의 뒷면이기도하고 현재도 위선적인 남자들의  여성관의 문제이기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