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울컥하고 말았습니다 -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으면서 적당히 정의롭게 사는 법
정민지 지음 / 북라이프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이 힘들다 어렵다고하지만 젊은들이  겪은 에피소드이외에도 직장자체보다 삼포시대에 온갖 굴욕과 좌절을 겪는 젊은이들의 사람사는 이야기로 차있다.흔하디흔한 상사의 폭언과 직장문제이기도 하지만 먼저 자신을 사랑해야 이 경쟁사회에서 버티겠다고 고백한다.괜히 나서다 자신의 십자가도 못지는 처지에 남의 희생양이 될 것없지않냐고 은연중 암시한다.또한 동료를 도와주기전에 자신이 먼저 상대에게도 피해주지않을 필요가 있는 것같다.

  작자의 불평과 체념에 귀기울이면 그의 하소연으로 여겨지는 이야기를 들어주며 주인공은 유머를 적절히 섞어 위트있는 대화를 하기도하지만  특히  회사생활의 고생으로 팔팔했던 자아가  지쳐서  불안과 미래에대한 불확실로 변하는 것이 느껴진다.

결국 스트레스를 버티다못해 결국 손가락골절이되고 사직서로 종결되며 폭발한다.비록 신문사 여기자의 취재일기라해도 어찌보면 현재 젊은이들의 자화상이다.

 여기자였던 작자는 신문사의 경험을 기술하며 현대인의 직장생활은 생존경쟁으로 매달려야하는 만큼 결과도 결과지만 경쟁에 열중하기보다는 직장상사나 가족이 여유있게 마음을 열도록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단 것을 알 수 있다는 걸 고백한다. 모든 상사나 동료들이 주변을 돌보는 능력이 있었으면 좋았을 테지만 유감스럽게도  가족이 아닌한  그런 이는 드물고 스트레스는 홀로 자신이 몫이다...또한 여성이라서  받는 차별도 은근히 존재한다.

 주인공은 각박한 회사에서  따뜻한 마음을 잃지말고 자신외에도 주변에도 눈을 돌려보라고 충고한다. 작자는  직장 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도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때론  만족스럽지 않은 현실이라도 좋은 점 아름다운 것을 발견하라고 충고하고 싶어하는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