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2
정보라 지음 / 퍼플레인(갈매나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식 출간본에 실릴 단편들 중 표제작을 포함한 네 작품이 실린 가제본이다. 


소설들은 주로 폭력에 대한 서슬퍼런 이야기들이다.
학폭 및 청소년 범죄, 그리고 죽음조차 사치스러운 비열한 이들. 폭력의 전염성과 중독, 하면 할수록 이유없이 증폭되는 분노와 이를 따라오는 무자비한 폭력이 가져다주는 쾌락, 타인을 지배하려는 욕망. 제 이기를 위해 무람없이 저지르는 가학 행위와 살인. 타인과 비교하며 내가 나로서 살아가지 못하고 흔들리는 위태로운 현실. 
 






 
실린 작품들 중 특히 <감염>은 우리가 폭력에 어떻게 익숙해지고 그에 따라 얼마나 무감해지는지를 극단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출판사 소개글에서 언급한 '하이퍼 리얼리즘'의 세계를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감염>에서 만나볼 수 있다.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까지는 아니더라도, 내가 조금은 남보다 더 세상사나 처세에 능통해야만 안심이 되는 세태. 삶의 결이나 살아가는 방식은 저마다 제 나름의 길이 있을텐데 말이다. 부모의 강요, 관습, 고정관념 등에 떠밀려 제 삶의 방식을 놓아버리는 순간, 어쩌면 내면은 이미 좀비가 되어가고 있는 건 아닌지. '지금은 네가 잘 모르겠지만~'으로 시작하는 명이의 충고는 어쩌면 그 말을 하는 본인을 향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어떤 관점에서든 인생이 곧 소설이라는 어느 작가의 말이 떠올려지는 작품들이었다. 
정식 출간본에 실릴 다른 작품들도 기대하며 기다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