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 - 일본어능력 배양 및 JPT / JLPT 고득점 완벽대비
이용진 외 지음, 가와모토 요타 감수 / JH Press / 2023년 9월
평점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며칠 전 집 근처 도서관에 갔더니 일본어 원서가 있었다. 기존 다니던 도서관에는 일본어 학습 교재 위주로 구비되어 있어서 늘 아쉬웠는데 그림책, 동화, 만화,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둘러보고 동화책으로 몇 권 빌려왔다.
이렇게 책을 보며 읽고 해석하는 시간이 재미있다. 물론 한자를 비롯해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야하지만 외국어 학습은 단어를 많이 알면 알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일본어 공부하면서 최대 고민은 역시 듣기와 말하기다.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영화나 드라마를 자막없이 보기, 일본어 일상 회화를 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일본어를 시작했으니 자유롭게 나의 생각, 표현을 말하고 싶다.

TV예능을 보다보면 우리말을 아주 능숙하게 구사하는 외국인들을 보며 놀라곤 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나 영화 혹은 뉴스 청취를 하면서 외국어 공부를 했다거나 처음엔 잘 안들려도 계속 틀어놓고 있어라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귀가 트인다 등등 비법아닌 비법들을 많이 들어왔다.
그래서 NHK 뉴스로 일본어 공부를 해보려했지만 말하는 속도도 빠르거니와 그 많은 분량을 공부하기란 엄두가 나지 않았었다. 그러니 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은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소식을 듣고 배울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더 집중할 수 있었다.
초급, 중급, 상급 모두 3파트로 나누어져있으며 그중 PART1- 초급편 1에서는 기사를 단락으로 나눠서 듣고 스크립터를 보면서 따라 읽는 연습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자 위에 후리가나로 표기가 되어 있고, 어구 해설과 해석까지 한 페이지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이처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어서 활용만점의 교재였다.

MP3를 듣고 혼자서 본문을 읽어보기, 따라 읽는 연습하기, 본문도 써보고 받아쓰기도 해봤다.
PART1- 초급편 2, 본문 중간에 빈칸이 있어서 더 집중해서 들어야 했고, 어구해설에 일본어 해설이 추가되어 있어서 독해 연습도 해보며 좀더 심도있게 학습는 시간이었다.
부록으로 실린 영화 실락원, 설국의 스크립터까지. 지금 진도는 더디지만 MP3를 듣고 이해하고 말하는 연습을 꾸준히 반복하면서 일본어 실력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용어와 정보도 많이 알게 될 것 같아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