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의 발견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한자 공부도 하고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선택한 책이다.

욕심, 성공, 실패, 속담, 상황별 한자 성어까지 나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를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견물생심, 안분지족, 소탐대실, 사리사욕, 승승장구, 흥망성쇠, 등잔 밑이 어둡다, 콩 심는데 콩이 난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공을 들인 탑이 어찌 무너지랴.....

많이 들어봤던 사자 성어, 속담을 보니 하나둘 기억이 새롭고 반가운 마음까지 들었다.


물건을 보면 소유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 見物生心 견물생심부터 공부해 보자.

견물생심의 뜻 풀이를 시작으로 '한자를 알면 뜻이 보인다', 한자의 음과 뜻, 부수 그리고 한자의 예문까지 알 수 있는 '한자 속 어휘의 발견', 해시테그처럼 관련된 한자들을 모아서 보는 '키워드로 보는 사자 성어'도 재미있다. 그렇다면 견물생심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될까? 다양한 예문을 통해서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견물생심, 이럴 때 이렇게'로 마무리 된다.


그 중에서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한자 속 어휘의 발견'이었다.

한자를 외우기란 쉽지 않았다. 획순이 복잡하고 어려운 한자를 무작정 반복해서 쓰면서 외워야 했다.

그래서 물건 물(物 )은 소 우(牛)와 말 물(勿)이 합하여 이루어 진 모습'이라거나, 날 생(生)은 '대지에서 싹이 땅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뜬 모습'이라는 설명을 듣고나니 무턱대고 외우는 것보다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겠고 어렵다고 생각했던 한자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한자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도 한결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이른 첫 눈이 내렸고, 2024년도 이제 한달 남았다.

안분지족의 삶을 살아가고자했던 올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하는 마음 가짐, 다짐으로 어울릴것 같은 사자성어, 속담도 찾아보았다.

초부득삼, 승승장구, 백절불요, 등고자비, 적토성산, 적공지탑기훼호, 심사숙고, 과유불급.....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