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의 발견 ㅣ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1월
평점 :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한자 공부도 하고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선택한 책이다.
욕심, 성공, 실패, 속담, 상황별 한자 성어까지 나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를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견물생심, 안분지족, 소탐대실, 사리사욕, 승승장구, 흥망성쇠, 등잔 밑이 어둡다, 콩 심는데 콩이 난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공을 들인 탑이 어찌 무너지랴.....
많이 들어봤던 사자 성어, 속담을 보니 하나둘 기억이 새롭고 반가운 마음까지 들었다.
물건을 보면 소유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 見物生心 견물생심부터 공부해 보자.
견물생심의 뜻 풀이를 시작으로 '한자를 알면 뜻이 보인다', 한자의 음과 뜻, 부수 그리고 한자의 예문까지 알 수 있는 '한자 속 어휘의 발견', 해시테그처럼 관련된 한자들을 모아서 보는 '키워드로 보는 사자 성어'도 재미있다. 그렇다면 견물생심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될까? 다양한 예문을 통해서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견물생심, 이럴 때 이렇게'로 마무리 된다.
그 중에서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한자 속 어휘의 발견'이었다.
한자를 외우기란 쉽지 않았다. 획순이 복잡하고 어려운 한자를 무작정 반복해서 쓰면서 외워야 했다.
그래서 물건 물(物 )은 소 우(牛)와 말 물(勿)이 합하여 이루어 진 모습'이라거나, 날 생(生)은 '대지에서 싹이 땅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뜬 모습'이라는 설명을 듣고나니 무턱대고 외우는 것보다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겠고 어렵다고 생각했던 한자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한자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도 한결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이른 첫 눈이 내렸고, 2024년도 이제 한달 남았다.
안분지족의 삶을 살아가고자했던 올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하는 마음 가짐, 다짐으로 어울릴것 같은 사자성어, 속담도 찾아보았다.
초부득삼, 승승장구, 백절불요, 등고자비, 적토성산, 적공지탑기훼호, 심사숙고, 과유불급.....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