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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빛을 그린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
제인 로고이스카.패트릭 베이드 지음, 오승희 옮김 / 한경arte / 2024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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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상화건 글이건 나를 표현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매우 두렵지만, 그게 큰 문제는 아니다. 나를 더 잘 알고자 하는 사람, 아마 나에 대해 유일하게 알 만한 가치가 있는 부분은 예술가로서의 측면일 텐데, 아무튼 나를 알고자 하는 사람은 내 그림을 연구하고 그것을 통해 내가 누구인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068-069
황금빛을그린화가 구스타프 클림트, 표지와 제목을 보는 순간 손이 먼저 나간 책이다. 클림트하면 누구나 떠올리게되는 황금빛 그리고 강렬하고 인상적이었던 '키스' 등 대표적인 작품들을 포함하여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해서 알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었다.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면서 작품을 감상하고 이야기를 듣는 듯해서 좋았고 또한 나혼자만의 미술관을 돌아보며 마음껏 관람하고 즐길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을 받자마자 책장을 넘기며 클림트의 그림들을 먼저 살펴보았다. '과수원', ;언덕 위의 정원 풍경', '아터 호숫가의 섬'처럼 평소에 보지못했던 그래서 다소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던 작품들도 있었다.
모네 혹은 피카소의 작품을 연상하게도 했고, '비 온 후' , '가르다 호숫가의 말체시네', '해바라기가 있는 정원' 등 마을 풍경과 자연을 그린 작품들은 한참을 들여다보게 했다.
'십자가상이 있는 농장 정원' 처럼 화재로 소실되었거나 미완성인 작품들은 안타까움 그리고 그 후의 이야기들을 상상하게 만들었다.
특히나 요즘 나의 관심을 끌고 있는 클림트의 '생명의 나무'를 볼 수 있어서 더 반가웠고, 몇 년 전, 유럽 여행길에서 클림트의 작품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쳤던 일이 새삼 떠올라서 못내 아쉽기도 했다.
클림트 같은 인물이 빈이 아니었다면 그 어느 곳에도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들 말한다. 한편 클림트의 대담한 비전과 예술적 개성이 없었다면 빈은 20세기로 들어설 수 없었다고 할 만큼 그가 창조한 작품들은 당시 오스트리아의 수도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됐다. -070
그런데 11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레오폴트 미술관의 소장품을 전시하는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특별 전시가 열린다하니 '구스타프 클림트'와 '에곤 실레'의 작품을 직접 볼 수 있게 되어서 기대가 크다.
우연한 기회에 우리의 관심사가 된 예술, 미술 작품, 예술가의 생애는 2024년 가을을 잊지 못할 선물해을 주었다.
학창시절 교과서에서나 보았던 작품들이 우리의 일상으로 찾아왔고, 그동안 미술관, 인문강좌나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보고 들으면서 알게된 조각들이 하나둘 꿰어 맞춰져가고 있는 것 같다.
그만큼 더 많이 보고 듣고 알고 싶었던 나에게 찾아온 선물같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