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꽉 잡는 한자 어휘 365 - EBS 대표 국어 강사 강용철 선생님의
강용철 지음 / 비타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 꽉 잡는 한자 어휘 365, 나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문해력과 한자라는 단어였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사용하는 단어가 한정되어있는 것 같았는데, 한자를 학습하여 활용한다면 단어나 용어를 선택하고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TV광고를 보아도 얼른 이해가 되지 않는 요즘, 이런 현상역시 문해력부족이 아닐까 싶었다.


들어가는 말을 읽으면서 어휘력, 문해력에 관심이 커진다. 사실 어떤 이야기를 들었을 때 두루뭉술하게 전체적인 의미를 알아들었지만, 나에게 직접 설명을 해보라고 한다면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할 자신이 없을 때가 많다. 이해했다고 말은 하면서도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지 정말 난감할 뿐이다. 내가 아는 것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그동안 몇 번의 경험으로 깨달았기 때문이다.


작가는 또 이 책은 마라톤과 같은 책이라고 한다. 왜 그런가했더니 매일 하나씩 공부하면 1년이 걸리고 이틀에 하나씩 공부하면 2년이 걸린단다.

1년이라고 하니 엄청 길게만 느껴지지만 매일 꾸준히 학습하다보면 한자도 어휘력도 늘어어서 성적 향상은 물론, 일상에서도 다양한 어휘를 표현할 수 있으니 그 기쁨이 더 크지않겠는가.

또한 책을 더럽게 사용해야 된다는 말에 공감되었고 웃음이 나왔다. 나 역시 한자는 직접 써보기를 권한다. 별도의 노트나 연습장없이 책의 빈 여백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눈으로만 보고 익히기보다 직접 손으로 쓰면서 눈으로 손으로 머리로 익히는 것이 훨씬 더 기억에 오래 남기 때문이다.


문해력 꽉 잡는 한자 어휘 365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일 두자씩 공부한다면 모두 700개 이상의 한자와 그와 관련된 어휘들을 배울 수 있다.

오늘의 단어와 관련된 한자의 뜻이나 의미를 풀어주는 '문해력 쏙쏙', 그 한자가 어떻게 쓰이는지 예문 속에서 한자의 쓰임을 알 수 있다. 한자의 뜻을 알고나니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 '실력 쑥쑥 Quize'는 반대말 쓰기, 문장 만들어보기, 묘사해보기, 주제에 맞는 글 써보기 등등으로 다양한 퀴즈를 제시해주어서, 그 단어에 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도 되어 재미있었고, '관련어 톡톡'에서는 유의어나 반대말 등을 관련 어휘를 학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얼거리며 써보기', 이미 여러번 읽으면서 친숙해진 오늘의 한자를 쓰고나면 오늘의 학습 완료!!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