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로의 일기 : 영원한 여름편 - 일상을 관찰하며 단단한 삶을 꾸려가는 법 소로의 일기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지음, 윤규상 옮김 / 갈라파고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기를 쓸 때는 간단하게라도 그날의 날씨를 적어놓는 것이 꼭 필요한 일이 아닐까 싶다. 그날 날씨의 특징이 우리 기분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때 그렇게 중요했던 일이 내 기억에 하잘것없는 일로 남게 될 리는 만무하다. -30


소로의 일기, 일기라는 제목처럼 소로가 보낸 하루하루의 일상, 날씨 그리고 애정을 담아 지켜본 주변 자연, 풍광을 그려볼 수 있어서 좋았다.

도서관에서 책 읽는 것을 좋아했던 소로는 사상가인 에머슨의 제안에 따라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윌든 호숫가에 오두막집을 짓고 자연 속에서 생활하면서 자족의 즐거움을, 동식물을 관찰하고 독서와 명상을 하며 지낸 그의 이야기는 지금도 우리의 동경을 자아낸다.


책장을 넘기니 아주 간단하게 한 줄 메모처럼 남긴 일기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해마다 일기를 쓰겠다고 다짐을 하고선 채 한 달을 넘기지 못했던 나에게 이렇게 써보면 어떻겠느냐고 제안, 조언을 해 주는 것 같기도 했다.

소로가 남긴 일기에서는 제일 먼저 그날의 날씨, 풍경을 알 수 있어 그 당시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소중한 자료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자신의 일상이나 당시의 생활 모습, 시대상도 담겨 있다.

젓가락나물, 냉이, 클로버, 앉은 부채, 바위취, 곤줄매기, 홍방울새, 노간주나무, 까치밥나무...... 산책길에서 야생화나 나무를 보고 하나둘 이름을 알아가고 꽃이 피는 시기나 꽃이나 열매 모양에도 부쩍 많은 관심이 생긴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단순히 이름뿐만이 아니라 모양이나 특징을 써놓아서 우리가 그 모습을 그려가며 충분히 상상해 볼 수 있었다. 


기적의 시대란 되풀이되는 하나하나의 순간을 일컫는다. 그것이 야생 사과일 수도 있고, 강물 속 그림자일 수도 있다, 몇 마리 홍방울새 무리일 수도 있다. 겨울에는 늙지 않는 젊음과 영원한 여름이 살아 있다. 겨울의 머리는 백발이 아니다. 겨울의 뺨은 희지 않고 홍옥의 빛깔을 띤다. -117 


적극적인 자연 관찰자이자 산책가, 사색가로서 그가 담아낸 일기에는 새 봄을 맞아 여기저기 새순들이 올라오는 모습, 하얀 눈위에 길게 이어진 동물의 발자국, 동식물들의 습성, 동화같은 숲속 풍경, 아름다운 노을, 이웃 사람들, 나무들을 베어낸 텅 빈 숲, 늪......

그들의 일상, 이동이나 변화를 지켜보며 사계절의 모습을 담아낸 소로의 일기를 읽으면서, 나도 작은 오두막을 짓고 그 곳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꿈을 꾸기도 했다.

소박한 자신의 삶, 생각, 주장, 관찰....을 담은 소로의 일기, 아름다운 글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