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려놓음으로 거듭나기 - 사실 나는 잔인했다
송준석 지음 / 스타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좋은 생각으로 웃음 한번 짓고 하루를 시작해 보실까요? 당신의 좋은 에너지를 만나는 분께 나누어주실 거지요? 저는 넉넉하고 따뜻한 미소를 글에 담아 여러분께 드립니다. -230

송준석 교수의 97가지 인생수업, 글을 읽으면서 그림도 함께 보는 즐거움이 있었다.
최근 미술관을 다니면서 누리던 즐거움이 책으로 연장되는 것 같아서 더 기대가 되었다. 묵직한 책을 받아들고는 습관처럼 책장을 넘겨본다. 화려하고, 추상적이고 독특하고 아름다운 그림들이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명언으로 시작하는 이야기는 어느새 우리도 함께 생각하고 고민도 해보며 해답을 이끌어내고 있었다.
차례대로 읽어도 좋지만, 때로는 책장을 넘기다가 눈길을 끄는 그림을 먼저 본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명언, 책 속 한 구절을 읽고 관련된 이야기를 읽으면서 작가가 던지는 질문에 내나름대로 답을 생각해보며 같이 읽는 시간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책을 쓰는 과정을 통해 눈으로 보는 것과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저의 관계나 인연을 솔직하게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했습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어느새 6월이 되었다. 새해가 시작되고 뭘했나 싶은데 벌써 여름이 시작되었다.
그동안 큰 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변함없이 지내고 있다. 다만 내가 좋아하는 일과 해야하는 일 사이에 대한 고민으로 머릿속이 복잡하다. 과연 어느 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인걸까? 현재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대한 생각, 걱정이 여전히 마음 한 구석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나름 고민하고 선택하여 걸어온 시간, 지금의 내 모습이다. 등산을 하다보면 구불구불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길을 걷게 될 때가 많다. 그럴때면 그 길이 꼭 우리 인생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 길이 어디로 이어질런지 기대되고, 궁금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 길 끝에 무엇이 있을지 두려울 때도 있다.

그래서 해답을, 지혜를 구하는 마음으로 책을 선택했고 진중하게 이야기를 들었다. 오늘의 화두는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그 뜻을 찾기 위한 질문을 절실하게 하세요. (- 305)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